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노선 12월부터 대폭 늘어난다 본문

▶ 부동산정보/┃-·┃┓_ 부동산 정책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노선 12월부터 대폭 늘어난다

귀인 청솔 2011. 9. 19. 12:59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노선 12월부터 대폭 늘어난다

- 광역급행버스 9개 노선 추가…9월 중 사업자 모집 -

 

 국토해양부(장관:권도엽)는 2009년 8월 도입·운행 중인 광역급행버스(M-Bus)를 기존 12개 노선에서 21개 노선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광역급행버스(Metropolitan Bus) : 기·종점으로부터 7.5Km 이내에 위치한 6개 이내의 정류소에만 정차하고 중간정차 없이 운행하는 논스톱(non-stop) 개념의 급행 시내버스


 《광역급행버스 노선 현황》

권역

노선수

기존 노선(12개)

신규 확대 노선(9개)

동북부

2

-

남양주(화도)-잠실역

남양주(진접)-서울역

동남부

7

성남(분당)-시청

용인(수지)-시청

수원(영통)-서울역

화성(동탄)-서울역

화성(동탄)-강남역

수원(광교)-강남역

수원(광교)-서울역

서북부

6

파주(운정)-서울역

고양(중산)-여의도

고양(대화)-서울역

고양(정발산)-강남역

고양(중산)-서울역

파주(교하)-고양(가좌)-서울역

서남부

6

인천(송도)-강남역

인천(논현)-강남역

안산(단원)-여의도

김포-강남역

김포-서울역

인천(청라)-서울역


 이번에 추가로 선정한 9개 노선은 수도권 신도시와 택지개발지구를 중심으로 예상수요, 교통여건 및 지역 간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선정하였다.


 광역급행버스 사업자는 공개모집(9.19일자 관보, 국토부 홈페이지 게재)을 통해 민간 평가단이 사업수행능력, 버스 운영의 안정성, 서비스 개선 능력 등을 평가하여 경쟁력 있는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사업자 모집 신청접수는 9.30(금)부터 10.7(금)까지이고 신청자격, 신청방법 및 사업제안안내서 등 자세한 사항은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를 참조하면 된다.


 국토해양부는 사업자 선정을 10월 중순까지 완료하고 운송준비 기간을 거쳐 연내에 확대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한편, 광역급행버스는 중간정차횟수를 최소화하여 운행시간을 10∼20분 가량 단축시켰고 고급차량 사용 및 입석운행 금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역급행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2011.5월)한 결과 응답자의 75.5%가 서비스에 만족을 표시하였고, 12%가 자가용에서 광역급행버스로 전환하였다고 응답하였다.

 ※ 12개 노선의 1일 평균 이용객이 45,000여명으로 자가용 5,400여대의 운행 감축을 유도한 것으로 추정


 이번 광역급행버스의 확대운행으로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이 더욱 편리해져 자가용 이용이 감소되는 등 대중교통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