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대출알아보기 본문

∥ 이사

대출알아보기

귀인 청솔 2013. 2. 16. 16:29

 대출알아보기

 

주택을 구입해 이사를 계획하는 경우 주택 구입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사실상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금이 부족할 경우 국가로부터 국민주택기금을 활용한 근로자ㆍ서민주택 구입대출, 생애최초 구입대출, 부도임대아파트 경락 주택구입대출, U보금자리론 등을 받을 수 있어요. 전세로 이사를 계획하는데 자금이 부족할 경우에는 국가로부터 국민주택기금을 활용한 근로자ㆍ서민 전세자금대출, 저소득가구 전세자금대출, 소년ㆍ소녀가정 등 전세자금대출, 기존주택 전세임대자금대출, 부도임대주택 퇴거자 전세자금대출 등을 이용할 수 있어요.

 

구입자금 대출 알아보기

 

주택을 구입해 이사를 계획하고 있는데 자금이 부족할 경우 정부로부터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어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정부는 무주택 서민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국민주택기금으로 보금자리 마련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주택법」 제60조 및 제63조제1항 참조).

 

대출의 종류

 

- 국민주택기금을 활용한 대출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국민주택기금 운용 및 관리규정」(국토해양부훈령 제871호, 2012. 8. 20. 발령·시행) 제13조제1항제3호·제12호, 국토해양부, 정책마당, 국민주택기금 안내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대출의 종류

내용

근로자·서민주택 구입자금

근로자·서민의 주택구입에 지원하는 자금

생애최초 구입자금

생애 최초의 주택구입에 지원하는 자금

부도임대아파트

경락 주택구입자금

부도임대주택 임차인의 주거안정을 위해 부도임대주택 임차인에게 경락자금을 지원하는 자금

U-보금자리론

기본형

대출실행일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상품

우대형Ⅰ

저소득 무주택자에게 최대 1%의 금리를 우대해주는 상품

우대형Ⅱ

저소득 무주택자에게 0.4%의 금리를 우대해주는 상품

연계형

신규분양 아파트의 중도금 대출과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상품

 

전세자금 대출 알아보기

 

전세로 이사를 계획하는데 자금이 부족할 경우 정부로부터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어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정부는 무주택 서민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국민주택기금으로 보금자리 마련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주택법」 제60조 및 제63조제1항 참조).

 

대출의 종류
- 국민주택기금을 활용한 전세자금 대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국민주택기금 운용 및 관리규정」(국토해양부훈령 제871호, 2012. 8. 20. 발령·시행) 제13조제1항제4호, 제5호, 제8호, 제9호, 제11호 및 국토해양부, 정책마당, 국민주택기금 안내].

임차자금의 종류

내용

근로자·서민 전세자금

 근로자·서민의 주택전세에 지원하는 자금

저소득가구 전세자금

 저소득세입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전세자금

소년·소녀가정 등 전세자금

 무주택 소년·소녀가정 및 교통사고 유자녀 가정의 주택전세에 지원하는 자금

기존주택 전세임대자금

 저소득계층 재임대용 도심 내 기존주택을 임차하는 데에 소요되는 임차자금을 지원하는 자금

부도임대주택 퇴거자 전세자금

 부도임대주택에서 퇴거하거나 퇴거당할 예정인 임차인의 주택전세에 지원하는 자금

※ 주택자금 대출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www.hf.go.kr) 또는 전월세지원센터(http://jeonse.lh.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정한 대출금액을 결정하기 위한 팁~~!

 

- 적정한 대출금액이 얼마인가에 대한 기준은 없으나, 대부분의 근로소득자나 자영업자들은 소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소득에 알맞은 대출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 총부채상환비율(DTI)은 연소득 대비 연간 상환 대출원리금의 비율을 말해요~.
- 이 총부채상환비율을 통산 40% 이내로 유지하는 것을 안정적이라고 하는데, 매년 상환해야 할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연간소득의 40%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이를 넘을 경우에는 너무 많은 금액을 갚느라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들 수도 있거든요.
- 담보인정비율(LTV)은 주택시세 대비 대출금액의 비중을 말해요.
- 이 담보인정비율은 일반적으로 70% 이내가 적정하다고 보는데, 1억원하는 전세대금에서 대출을 받는 금액은 최대 7천만원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안정적인 부채관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 적정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건전한 가계재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출처 : 법제처

'∥ 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양 및 경매하기  (0) 2013.02.16
이사할 곳 주변 조사하기  (0) 2013.02.16
집 내놓기 및 비용회수하기  (0) 2013.02.16
중개수수료 등 확인하기  (0) 2013.02.16
계약서 작성하기  (0) 2013.02.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