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2.0 3차 공모에 14개교 선정 본문

▶ 부동산정보/√ 부동산 경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2.0 3차 공모에 14개교 선정

귀인 청솔 2024. 11. 19. 14:55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2.0 3차 공모에 14개교 선정
- 2024년 세 차례에 걸쳐 총 100개교 선정 완료
- 지자체·대학·기업 등과 협력하여 지역 특색에 맞는 교육 모델 운영·확산 기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 11 19(), ‘자율형 공립고 2.0 3차 공모 결과’를 발표한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학교가 지자체·대학·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해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학교로 이번 공모에 14개 학교가 선정되었다.

< 자율형 공립고 2.0 3차 선정 지역 및 학교 >

지역 학교명 지역 학교명
대구 동문고, 대구고, 화원고 충북 음성고
전북 순창제일고
인천 강화고, 부평고, 삼산고
전남 구례고
세종 (가칭)세종캠퍼스고
경북 울진고, 점촌고
경기 서해고
제주 대정여고

  음성고(충북)는 음성군의 ‘4+1 신성장산업*’에 맞춰 학생들이 지역에 정주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빅데이터와 생활’, ‘기후 변화’ 등의 과목을 협약기관(지자체, 인근대학, 기업 등)과 함께 개설·운영하고 기업 현장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울진고(경북)는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해 있는 지역특성을 바탕으로 과학·공학 분야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고 협약기관의 전문가가 신재생에너지 분야 동아리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 에너지 신산업, 시스템반도체, 이차전지, 헬스케어+기후대응농업

  서해고(경기)는 주변 대학과 협약을 체결해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창의융합과제연구’ 등 과목을 개설하고, 교사와 협약기관 전문가가 협력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범대학이 가진 전문성을 활용하여 교원의 진로진학지도 및 수업·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조건부로 선정된 20개교는 향후 협약 내용 구체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등 운영계획서를 보완해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선정위원회’의 추가 심의를 거칠 예정이다.

< 자율형 공립고 2.0 3차 심사 결과 조건부선정 지역 및 학교 >

지역 학교명 지역 학교명
인천 강화여고 전북 남원고, 한별고
경기 관인고, 수주고, 저현고, 남한고, 배곧고, 의정부고, 의정부여고, 포천일고 전남 담양고, 삼호고
강원 황지고 경북 북삼고, 영주여고
충북 진천고, 충주예성여고 경남 김해가야고, 삼천포중앙고

  지역별 다양한 상황·특성·요구 등을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교육 모델을 운영하는 자율형 공립고 2.0은 이번에 선정된 14개 학교를 포함하여 올해 15 지역 총 100 학교가 선정되었다. 이들 학교는 앞으로 협약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상황과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나아가 특색 있는 교육 모델을 일반고로 확산하는 등 지역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영종 책임교육정책실장은 “이번 3차 공모에서도 많은 학교들이 참여해 높은 관심과 운영 의지를 보여준 만큼 이번에 선정된 14개 학교를 포함한 100개 학교가 지역 교육력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하며, “교육부도 교육청과 협력해 학교가 자율성에 기반하여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자율형 공립고 2.0 선정 학교 지역별 현황
2. 자율형 공립고 2.0 개요
3. 자율형 공립고 2.0 3차 선정교 운영 계획 예시

 

붙임1    자율형 공립고 2.0 선정 학교 지역별 현황
지역 1차 2차 군인자녀 3차 합계
부산 장안고, 경남고 - - - 2
대구 강동고, 경북여고,포산고,
다사고, 군위고
- - 동문고, 대구고, 화원고 8
인천 - - - 강화고, 부평고, 삼산고 3
광주 상일여고, 광주고,
광주제일고, 수완고,
전남고
- - - 5
대전 - 노은고, 대전고, 대전여고,
송촌고, 충남고
- - 5
세종 - - - (가칭)세종캠퍼스고 1
경기 파주 운정고,
군포 중앙고
고색고, 백암고, 성남고,
안성여고, 양주고, 와부고,
원곡고, 청학고, 판교고,
함현고, 현화고,
광주중앙고,
김포고, 덕정고, 마송고,
양주백석고, 용인삼계고,
포천고
- 서해고 21
강원 원주고, 춘천고, 상동고 - - - 3
충북 제천제일고, 청원고,
청주고, 충주고
괴산고 - 음성고 6
충남 공주고, 금산여고,
서산 대산고
논산여고 - - 4
전북 - 양현고, 전주고, 전주여고,
전주솔내고, 진안제일고
군산동고, 김제여고
- 순창제일고 8
전남 나주고, 매성고, 목포고,
도초고, 순천고, 남악고,
광양고, 봉황고, 여수고,
영암고, 해남고
강진고, 무안고, 영광고
함평학다리고
- 구례고 16
경북 구미고, 안동여고,
울릉고, 포항고,
포항여고
경산고, 봉화고, 상주여고,
안동고, 영주제일고, 율곡고,
인동고
영천고 울진고, 점촌고 15
경남 - 김해여고, 마산고 - - 2
제주   - - 대정여고 1
합계 40 45 1 14 100
 

 

 

붙임2    자율형 공립고 2.0 개요(3차 선정 계획 中)

□ 자율형 공립고 2.0 개요

  (개념) 농산어촌·원도심 등 교육여건 개선하기 위해 시·도별 자율적 교육 모델 운영을 통한 교육혁신 실현하는 학교

  (기본방향) 지역별 다양한 상황·특성·요구 등을 바탕으로 자공고 2.0 모델 창출하고, 우수사례를 일반고 확산(교육발전특구 연계 가능)

   - 지자체, 대학, 기업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시·도별 특색 있는 교육 모델 운영하여 지역 교육력 제고 기여

  (운영방식) 지자체·대학·기업 등과 학교 운영 관한 협약 체결 및 교육혁신가와의 연계를 통해 자율적 교육 모델 운영

   - 협약 내용 이행 및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대체하여 협약·운영위원회 운영

      * 「초·중등교육법」 제61조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특례 인정

     ※ 협약기관과 학교 운영 전반을 논의하여 교육과정 등을 혁신할 수 있도록 협약기관 담당자를 협약·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포함하는 등 내실있는 운영 필요

   - 지원 및 특례사항을 활용해 자율적 교육 모델 수립하고, 관련 내용을 지정운영계획서 포함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

□ 지원 및 특례사항

 ① 예산 및 운영 지원

  (예산) 교육부·교육청 대응투자를 통한 총액 단위 예산( 2억원) 지원

     ※ 교육부 특별교부금 1억원, 시·도교육청 대응투자금 1억원
단, 질 관리를 위해 매년 교육부·교육청의 계획서 모니터링 후 예산 교부 예정

  (컨설팅) 교육부, 시도교육청, 전문가 등이 연계하여 자공고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점검지원 및 우수사례 확산 추진

     ※ 희망하는 경우 자공고 2.0 모델 수립 과정 중 교육부 등에서 컨설팅 제공 가능

 

 

 

 ② 학사 및 교육과정 특례

  (학사운영) 무학년제, 조기입학·조기졸업, 교과용 도서 활용 예외  특례* 적용 및 지역 전문가·대학 교원 협력 수업 등 가능

     * 「초·중등교육법」 제61조에 따른 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의 특례 적용 가능

  (교육과정) 특목고자사고 수준 교육과정 자율성 부여*하고 협약기관 연계한 학교별 과목 신설 및 운영 허용

      * 일반고 대비 9학점 범위 내(예술 교과() 5학점 이내, 기술·가정/정보/2외국어/한문/교양 교과(군)은 4학점 이내)에서 필수이수학점 감축 가능

   - 교육과정 자율화 범위 확대 요청 시, 추가 자율권 부여 가능

      (2022 교육과정)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자 하는 학교는 교장관의 승인으로 이 교육과정과 다르게 ... 운영할 수 있다.” 

 ③ 교원 및 학생 관련 특례

  (교원 인사) [교장] 교장공모제*를 통한 교장 임용, [교사] 교사 100% 초빙 및 교육감 재량범위 내에서 교사 추가배정 가능

      * 훈령에서 규정한 사유 또는 교육감이 인정하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교장공모제 1년 내외 유예 가능(유예 여부‧기간은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

     ※ 「교육공무원 임용령」 개정을 통해 교장 공모제한 완화 추진 중

  (학생선발) 학교가 소재한 광역지자체 단위로 모집하되, 필요시 학교 소재 기초지자체(··) 단위로 우선선발 가능

 ④ 추가 지원사항

  (제도 개선)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 자율적 교육모델 구현을 위해 필요로 하는 규제 완화 추진

 

 

 

붙임3    자율형 공립고 2.0 3차 선정교 운영 계획 예시

 ※ 교육부·교육청 컨설팅 등을 통해 계획 구체화·발전 예정

 충북 음성고등학교

학교 여건  
 농촌지역 학교로 학습 인프라 부족 및 학생 간 학력격차 심화 중이나, 학생·학부모의 공교육 신뢰도가 높고, 지역내 신성장산업 육성 중
협약 개요  (중점협약) 강동대, 극동대, 한국동서발전(주), 음성군
◦ 지역 인재 육성 및 지역 정주여건 개선에 협력
 지역교육포럼, 지역사회 참여실천 프로젝트 운영 및 학력 향상 프로그램 공동 추진
주요 운영모델  
 (주문형 교육과정) 지자체 주문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 공공기관  지역 산업체 진입하고 지역 정주 실현
  -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SW융합 특화교육과정, ESD 특화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지역 연계) 지역내 대학, 병원, 기관 등과 연계한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 교육주체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정주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마련하여 농촌 인구소멸 위기 극복 전략을 도출하는 “음성교육포럼” 주관
  - 음성군 신성장산업 “기후대응농업”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사회·산업과 함께하는 초·중·고 연계 바이오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 반기문 평화기념관과 연계하여 UN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참여실천 프로젝트” 수행
  - 지역내 병원·지자체·대학과 연계하여 의료보건분야 교육과정 이수 → 대학 관련학과 진학 → 지역 내 병원 취업 연계 추진



 (교원연수) 교과별 SW 활용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연계 연수 추진
 (입학전형) 지역 정주 실현 및 지역 내 협약기관 재직자 이주를 위해 음성군 내 중학교 졸업자 우선선발 고려
 

 

 

 경북 울진고등학교

학교 여건  
◦ 최근 학생 수 감소 중인 지역으로 학생 학업 역량이 균등하고, 주변 교육발전특구 연계를 통해 고교-대학-기업 선순환 환경 구축 가능
협약 개요  (중점협약)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원자력본부, 국립안동대학교, 영남대학교, 울진군청 등
◦ 협약·운영위원회 내실화를 위해 분기별 전략 수립, 학교운영 등 협의 추진
◦ 인근지역 대학·고교 등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 교육력 제고
주요 운영모델  
 (연계형 교육과정) 대학, 인근 지역 및 타지역 고교, 마이스터고 연계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혁신
  - (대학) 국립안동대, 영남대 교수인력 및 인프라를 활용한 AI, 신재생에너지, 과학 관련 특화 교육과정 운영
  - (지역 고교) 인근 죽변고 후포고와 과학·보건·외국어 관련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 연계를 통해 원자력 및 에너지분야 교육과정(전기전자기초, 에너지 프로그램 등) 운영
  - (타지역 고교) 전남 영광고(자공고 2.0) 원자력·수소, 풍력 등 지역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공동 개발, 운영
 (지역 특화 활동) 지역내 기관 연계를 통해 과학-공학-수학 분야 교과외 프로그램(동아리, 강연 등) 운영
  - 국립해양박물관, 한국수력원자력() 등 지역내 기관 및 대학과 협력하여 해양생태, 미래 에너지산업, 건축·공학, AI 등 지역특화형 교과 동아리·체험 프로그램 운영



 

 

 

 경기 서해등학교

학교 여건  
◦ 첨단기술산업에 대한 학생·학부모 수요에도 원도심 내 학교로 신도심에 비해 교육 인프라 부족, 인근지역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지정으로 연구단지 조성
협약 개요  (중점협약) 경기과학기술대
 중점 협약기관을 중심으로 시흥시, 서울대 사범대 부속 융합과학배움터 등 연계·협력
◦ 인근지역 대학·고교 등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 교육력 제고
주요 운영모델  
 (특화 교육) ‘사람 간, 사람과 기술 간 상호작용 통한 지역 동반 성장’을 자공고 2.0 목표로 설정하고, ‘스마트시티e음 교육’ 운영
  - (협력수업) AI·창의공학·바이오 융합 특화과목을 개설하고 교사+협약기관 전문가 ‘13+3’ 협력수업을 통해 전문가-학생, 전문가-교사 간 교류
  - (지역문제해결 프로젝트) 환경·에너지·생활복지 3개 분야 PBL 방식의 AI 활용 학습 리빙맵 프로젝트 운영
  - (공유학교) 협약기관 연계 공유학교 운영을 통해 바이오·생명과학 수업, 디지털북 발간, 진로멘토링 활동 운영
 (교원역량) 서울대 사범대학과 연계 통해 진로진학지도 역량 강화, 프로젝트형 수업모델 연수 실시, ·논술형 평가 확대 등 교실 혁신 실현


 

출처 : 교육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