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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11공구에서 황금모래를 발견하다 본문
송도11공구에서 황금모래를 발견하다
- 송도 11-1공구 공유수면 매립공사 -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송도11-1공구 매립공사를 진행하면서 송도지구 앞바다 항로에서 양질의 모래톱(사구 砂丘)을 발견하고 모래의 활용방안을 고민하여 75억원 이상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었다.
○ 2011년 8월에 착수하여 진행중인 송도 11-1공구 공유수면 매립공사는 호안을 막고 그 안에 바다에 있는 모래질 흙을 이용(준설)하여 매립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2013년 4월 착수한 준설공정은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인천항만공사의 요청에 따라 배가 다니는 항로를 준설하도록 협의되어 진행중인데,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송도기반과(송도매립팀)에서는 작년 12월부터 시작한 인천항 접근항로에서 준설되는 모래질 흙이 지금까지 준설된 모래질보다 양질의 모래라고 판단하고 모래의 이용방안을 강구하기 시작하였다.
○ 일단 양질의 모래를 최대한 일정한 구역에 집중하여 집적하였고, 동 모래가 세척을 하지 않아 염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사용방안으로 송도지역의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 시 매립지의 연약지반 처리를 위해 과재하중을 걸어 지하층의 물을 배수하는데 사용되는 수평배수재 및 수직배수재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방안을 착안하였다.
○ 이에 따라 시료를 채취하여 지난 1월에 공인기관인 한국건설품질기술원에 토질시험을 의뢰하여 모래의 조립률(모래의 굵고 가는 정도) 및 투수계수 등 시험항목이 도로교통 표준시방서 기준을 충족되어 합격판정을 받아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 시 수평배수재 및 수직배수재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이와 같은 시험성과와 더불어 사전예측을 하지 않았다면 일반 준설토와 혼합되어 사용이 불가할 수 있었던 양질의 모래를 일정한 구역에 최대한 집적함으로써 최대 100만㎥의 모래를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 이렇게 확보한 모래는 송도11공구 기반시설 설치 시 약50만㎥ 정도를 사용함으로써 모래비용으로 약50억원과 운반거리 단축에 따른 비용 약25억원 등 75억원 이상이 절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또한 송도 6,8공구 기반시설 설치 및 송도지역 인근현장에서 동 모래를 이용할 경우 총100억원 이상의 예산이 절감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11공구 매립공사를 하면서 무심히 지나쳤다면 땅속으로 묻혀버릴 황금모래를 그 동안 매립공사와 기반시설 설치공사를 통해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한 예측, 판단을 하여 실행에 옮겨 예산절감을 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11-1공구 매립공사 전경
모래적치 전경
호퍼준설선(Oranje호)
출처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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