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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상반기 조선업, 전세계 발주량 중 45.5%를 수주하여 4년 만에 세계 1위 탈환

귀인 청솔 2022. 7. 6. 13:35

22년 상반기 조선업, 전세계 발주량 중 45.5%를 수주하여 4년 만에 세계 1위 탈환

- 전세계 LNG운반선 발주 증가 등에 따라 수주 1 달성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국내 조선업계가 22 상반기  세계 발주량 2,153CGT  45.5%(979CGT) 수주하여 세계 1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18년도 이후 4 만에 상반기 수주실적 세계 1위를 탈환하였으며,

 

< 18~22년 상반기 수주실적 (클락슨 7.4일 기준, CGT) >

구 분 18년 상반기 19년 상반기 20년 상반기 21년 상반기 22년 상반기
세계 발주 발주량 1,893 1,550 964 3,049 2,153
금액(억불) 383 374 187 658 560
한국 수주
(비중)
수주량 664 (35%) 388 (25%) 133 (14%) 1,084 (36%) 979 (45%)
금액(억불) 128 (33%) 93 (25%) 34 (18%) 281 (43%) 265 (47%)
중국 수주
(비중)
수주량 620 (33%) 592 (38%) 508 (53%) 1,452 (48%) 935 (43%)
금액(억불) 103 (27%) 105 (28%) 87 (47%) 274 (42%) 223 (40%)
 

 

  * 18~22. 수주량(비중, 순위): (18) 641CGT(44%, 1)  (19) 574CGT(40%, 1)  

                                                          (20) 691CGT(46%, 1)  (21) 657CGT(32%, 2)

 

  이는 코로나19 이연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하였던 지난해를 제외하였을 경우 11 상반기(1,036CGT) 이후 최고 수주량이다.

 

< 11~22년 상반기 수주실적 (7.4일 기준, CGT) >

 

 선종별로는 우리나라 조선업계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전세 발주량 1,114CGT  62% 해당하는 692CGT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하여 이번 성과 달성을 주도하였다.

 

< 22년 상반기 고부가가치선박 수주실적 >

구 분 LNG운반선
(174km3급 ↑)
컨테이너선
(1.2TEU)
  합계
세계 발주 CGT 768 347   1,115
89 60   149
한국 수주
(비중)
CGT 544 (71%) 148 (43%)   692(62%)
63 26   89

    * VLCC(20DWT 이상)는 ’21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발주량 전무

 

  특히, 카타르 LNG운반선 건조계약,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에 따라 대형 LNG운반선 발주가 크게 증가* 가운데, 우리나라는  세계 발주량의 71% 해당하는 63(544CGT,  139억불) 수주하였고,

 

    * 대형 LNG운반선 발주(CGT): (19) 427(49)   (20) 423(49)    (21) 647(75)   (22.) 768(89)

 

  지난해부터 이어진 해운운임* 강세에 따라 발주확대가 지속되었던 대형 컨테이너선 대해서도 우리나라가 전세계 발주량의 43% 해당하는 26(148CGT,  139억불) 수주하였다.

 

    *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 2,642(20.12) → 3,613(21.6) → 5,109(22.1) → 4,233(22.6)

 

 발주 비중이 지속 상승 중인 친환경 선박* 경우도  세계 발주량  58%(798/1,372CGT) 우리나라가 수주하였다.

 

    * 전세계 발주량 중 친환경 비중: (20) 32.0%  (21) 34.1%  (22.1~6) 63.7%

      우리나라 수주량 중 친환경 비중: (20) 59.4%  (21) 62.9%  (22.1~6) 81.5%

 

  추진 연료별로는 LNG 추진 선박 수주가 115척으로 가장 많았으며, 메탄올 추진 선박(4), LPG 추진 선박(1) 순으로 수주하였다.

 

< 22년 상반기 친환경선박 연료별 수주실적 >

구 분 LNG 메탄올 LPG 기타   합계
세계 발주 CGT 1,309 27 11 25   1,372
225 7 4 33   269
한국 수주
(비중)
CGT 772 (59%) 24 (89%) 2 (18%) - (0%)   798 (58%)
115 4 1 -   120

 

 한편, 국내 조선사의 6월말 현재 수주잔량은 3,508CGT 전년동기(2,737CGT) 대비 28% 증가하였으며, 특히 대형 조선3(현대, 삼성, 대우조선해양) 경우, 이미 25 내지 26년까지 도크 예약이 채워지고 있는 중이다.

 

  또한, 전세계 조선소의 수주잔량을 기준으로  세계 조선소 순위 집계에서 우리나라 조선소가 1~4* 차지하였다.

 

    * 삼성, 현대, 대우조선, 현대삼호, 후동중화(), 현대미포, 장난그룹() 

 

 산업부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하반기 추가 발주가 예정된 카타르발 LNG운반선  고려  세계 발주  국내 수주 호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 조선소가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선박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유지해 나갈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한국형 스마트 야드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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