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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본격 추진

귀인 청솔 2022. 6. 8. 13:39

광역철도「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본격 추진

- 본계획 수립 착수,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에 기여 전망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고양 창릉지구 남양주 왕숙지구3기 신도 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하여 창릉 신도시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총 사업비 14,100억원)를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서울 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 등과 연계를 통해 고양시 권역 서울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서울강동 둔촌동강일동, ’27년 개통)의 연장사업으로,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남양주시 왕숙신도시거쳐 2지구까지 18.1(총 사업비 21,032억원)를 연결하는 사업이.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 GTX-B, 진접선과의 환승체계 구축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주관하여 시행하 이후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 (사업절차)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기본계획 승인(대광위) 기본 및 실시설계(경기) 사업계획 수립(경기도) 사업계획 승인(대광위) 착공 및 개통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 적정 시설규모 산출,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위원장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비롯하여 광역버스·도로 같은 연계 교통망이 신속히 확충될 수 있도록 지자체, 신도시 사업시행 관계기관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1
고양은평선 사업개요 및 노선도

 

사업 개요

 

(사업구간) 서울도시철도6호선 새절역~경기도 고양시청

 

(사업규모) L=13.9km(경전철)

 

(총사업비) 14,100억원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고양시

 

노선도

참고2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개요 및 노선도

 

사업 개요

 

(사업구간) 서울 고덕강일 2지구~하남시~남양주 진접2지구

 

(사업규모) L=18.1km

 

(총사업비) 21,032억원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남양주시, 하남시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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