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상권정보시스템 시스템 개편으로 상권정보의 다양성과 이용편의성 높인다 본문

▶ 부동산정보/√ 부동산 경제

상권정보시스템 시스템 개편으로 상권정보의 다양성과 이용편의성 높인다

귀인 청솔 2022. 6. 4. 09:14

상권정보시스템 시스템 개편으로 상권정보의 다양성과 이용편의성 높인다

점포수, 매출액, 유동인구 변화 등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상권정보를 제공해 온 상권정보시스템개편

 

경영상담(컨설팅) 서비스 제공분야 확대, 자동 상권 영역 기능 및 상권 맞춤형 보고서구독 서비스 신설

 

상권정보 다양성과 이용편의성 제고로 예비창업자의 의사결정을 돕고, 소상공인 경쟁력 향상 기대

<# 상권정보시스템 활용 사례>

A씨는 어렸을 적부터 공부보다 쿠키 만드는 것을 좋아해 취업 대신 나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작은 제과점을 열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창업 정보를 얻기 위해 발품을 팔고 상담(컨설팅)을 받기에는 시간과 자금이 부족했다. 그러던 중 중기부 상권정보시스템을 알게 되었고, 원하는 지역과 업종의 상권, 입지, 수익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창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63()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쉽게 빅데이터 기반 상권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상권정보시스템(sg.sbiz.or.kr)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상권정보시스템은 약 8,300만건 이상의 데이터*로 상권, 경쟁, 입지, 수익 등을 분석하여 창업 및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 상가업소, 주거 및 유동인구, 임대시세, 주요상권 영역, 소득소비 수준 등

 

지난 ‘06년 이후 누적 이용건수가 1,200만 건을 돌파하는 등 가시적인성과를 창출하였다.

 

이번 고도화로 매출 예측 업종 확대, 자동 상권 영역 및 요약보고서 서비스 등 분석 기능 강화, 카카오톡 구독 등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먼저 예상 매출액, 동일업종 점포수, 유동인구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는 경영상담(컨설팅) 서비스 제공분야를 현 5개 업종에서 15개 업종으로 크게 확대했다.

 

구분 기존(5) 신규(10)
매출
예측
한식/백반/한정식
후라이드/양념치킨
커피전문점/카페/다방
미용실
편의점
해장국/감자탕
중국음식/중국집
라면김밥분식
세탁소/빨래방
화장품판매점
호프/맥주
수퍼마켓
일반의류
안경업
제과점
경영
컨설팅
한식/백반/한정식
후라이드/양념치킨
커피전문점/카페/다방
라면김밥분식
갈비/삼겹살
해장국/감자탕
중국음식/중국집
미용실
세탁소/빨래방
화장품판매점
호프/맥주
수퍼마켓
일반의류
안경업
제과점

 

둘째, 전국 도로망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보거리 및 업종 현황 등을 분석하여 비정형적 지역·업종별 상권 영역을 자동으로 구현하는 서비스도 새롭게 도입했다.

 

셋째, 관심 지역·업종 및 잠재 고객 현황 정보를 누리집 접속 없이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매월 정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권 맞춤형 구독 보고서를 신설했다.

 

아울러, 지역 및 업종별 통계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소상공인 스마트보드도 신규 구축했다.

 

중기부 배석희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정부, 민간 등에 분산된 다양한 상권정보를 빅데이터화 해서 예비창업자가 창업하는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고,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20603_상권정보시스템_개편(소상공인정책과).hwpx
1.71MB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