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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앞으로 5개 유망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수요 대폭 는다 본문
앞으로 5개 유망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수요 대폭 는다 * IoT가전, 디지털헬스케어, 미래형자동차, 스마트·친환경선박, 항공·드론 - 산업부 유망신산업(5개분야) 산업기술인력 전망 결과 발표 - 산업기술인력 현원 (’18년) 16만명 → (’20년) 24만명→ (’30년) 38만명 전망 - 현원대비 인력 부족률도 소폭 상승 (‘18년) 4.0% → (’20년) 4.3% |
□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시스템분야 5개 유망신산업*을 대상으로 ‘유망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전망’을 실시하였음
* IoT가전, 디지털헬스케어, 미래형자동차, 스마트·친환경선박, 항공·드론
** 산업기술인력 : 고졸 이상 학력자로서 사업체에서 연구개발, 기술직 또는 생산·정보통신 업무 관련 관리자, 기업 임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인력
< 유망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전망 개요 > | ||
(목적) 신산업별 산업기술인력의 현원과 중장기 인력 수요 전망을 통한 산업기술인력 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추진근거)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20조의2(산업기술인력의 활용 및 공급) (조사분야) 13개 유망 신산업 대상으로 3개 분야별 3년 단위 재조사 추진 |
ㅇ (현원) ‘20년말 기준 5개 유망신산업 산업기술인력 현원은 242,487명으로, ’18년말 기준 결과(160,057명) 대비 약 1.5배 증가하였고,
ㅇ (부족 현황) ‘20년말 기준 부족인원은 10,892명, 부족률은 4.3%로 ’18년말 기준 결과(부족인원 6,754명, 부족률 4.0%) 대비 확대되었으며, 특히 대졸 부족률은 5.9%로 인력 공급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남
* (학력별 부족률) 고졸 2.2%, 전문대졸 3.8%, 대졸 5.9%, 석·박사 4.0%
ㅇ (인력 전망) 향후 10년간 현원은 연 평균 4.6% 씩 증가하여 ‘30년에는 38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음
* (’30년 현원 전망) IoT가전 10.9만명, 디지털헬스케어 7.8만명, 미래형자동차 10.8만명, 스마트·친환경선박 7.4만명, 항공·드론 1.1만명
【 5개 신산업별 조사 및 전망 세부내용 】
□ 세부적으로 5개 신산업분야 내용을 들여다보면, 아래 표와 같음
<5개 신산업분야 현원 및 부족률>
(단위 : 명, %) | ||||||
신산업분야 | 2018년 | 2020년 | 2030년 | |||
현원 | 부족률 | 현원 | 부족률 | 현원(E) | 부족률(E) | |
미래형자동차 | 50,533 | 3.5 | 72,326 | 3.5 | 107,551 | - |
IoT가전 | 31,102 | 2.8 | 68,831 | 3.2 | 108,965 | - |
디지털헬스케어 | 38,050 | 7.1 | 49,253 | 6.6 | 78,279 | - |
스마트·친환경선박 | 35,549 | 2.6 | 44,737 | 3.8 | 74,162 | - |
항공·드론 | 4,823 | 4.3 | 7,340 | 8.9 | 11,128 | - |
합계 | 160,057 | 4.0 | 242,487 | 4.3% | 380,085 | - |
* 2030년 현원은 전망 값이며 부족률은 산정하지 않음
(미래형자동차)
- (현원) ’18년 50,533명 → ’20년 72,326명으로 증가하여, ’18년 대비 ‘20년도 현원은 약 1.4배 증가
* 미래형자동차는 ‘16년 6월 말 기준 최초 조사, ‘18년 말 2차, ‘20년 말 3차 조사됨
- (부족인원) ‘18년 1,827명(부족률 3.5%) → ‘20년 2,644명(3.5%)으로 증가하나, 현원대비 부족률은 동일 수준 유지
* (‘20년 말 기준 학력별 부족률) 고졸 3.3%, 전문대졸 4.5%, 대졸 3.6%, 석·박사 1.3%
- (전망) 향후 10년간 약 3.5만명 증가(연평균증가율 4.0%)하여 ’30년도 현원은 107,551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IoT가전)
- (현원) ’18년 31,102명 → ’20년 68,831명으로 증가하여, ‘18년 대비 ’20년도 현원은 약 2.2배 증가
* IoT가전은 ‘18년 6월 말 기준 최초 조사, ‘20년 말 기준 재조사됨
- (부족인원) ‘18년 880명(부족률 2.8%) → ’20년 2,268명(3.2%)으로 증가하여, 현원대비 부족률도 0.4%p 상승
* (‘20년 말 기준 학력별 부족률) 고졸 0.9%, 전문대졸 2.8%, 대졸 5.5%, 석·박사 3.4%
- (전망) 향후 10년간 약 4만명 증가(연평균증가율 4.7%)하여 ’30년도 현원은 108,965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디지털헬스케어)
- (현원) ’18년 38,050명 → ’20년 49,253명으로 증가하여, ‘18년 대비 ’20년도 현원은 약 1.3배 증가
* 디지털헬스케어는 ‘18년 말 기준 최초 조사, ‘20년 말 기준 재조사됨
- (부족인원) ‘18년 2,900명(부족률 7.1%) → ’20년 3,507명(6.6%)으로 증가하나, 현원대비 부족률은 0.5%p 하락
* (‘20년 말 기준 학력별 부족률) 고졸 0.9%, 전문대졸 3.2%, 대졸 9.5%, 석·박사 5.5%
- (전망) 향후 10년간 약 2.9만명 증가(연평균증가율 4.7%)하여 ’30년도 현원은 78,279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스마트·친환경선박)
- (현원) ’18년 35,549명 → ’20년 44,737명으로 증가하여, ‘18년 대비 ’20년도 현원은 약 1.3배 증가
* 스마트·친환경선박은 ‘18년 말 기준 최초 조사, ‘20년 말 기준 재조사됨
- (부족인원) ‘18년 932명(2.6%) → ’20년 1,759명(3.8%)으로 증가하여, 현원대비 부족률도 1.2%p 상승
* (‘20년 말 기준 학력별 부족률) 고졸 2.0%, 전문대졸 4.1%, 대졸 5.4%, 석·박사 3.7%
- (전망) 향후 10년간 약 2.9만명 증가(연평균증가율 5.2%)하여 ’30년도 현원은 74,162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항공·드론)
- (현원) ’18년 4,823명 → ’20년 7,340명으로 증가하여, ‘18년 대비 ’20년도 현원은 약 1.5배 증가
* 항공·드론은 ‘18년 말 기준으로 최초 조사, ‘20년 말 기준 UAM 신규 추가하여 재조사
- (부족인원) ‘18년 215명(4.3%) → ’20년 714명(8.9%)으로 증가하여, 현원대비 부족률도 4.6%p 상승
* (‘20년 말 기준 학력별 부족률) 고졸 13.8%, 전문대졸 7.5%, 대졸 7.8%, 석·박사 3.9%
- (전망) 향후 10년간 약 4천명 증가(연평균증가율 4.2%)하여, ’30년도 현원은 11,128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향후계획 】
□ 산업부는 ‘21년 시스템분야 전망에 이어, ’22년 부품·장비분야(4개), ‘23년 소재분야(4개)를 조사·전망을 진행할 예정임
ㅇ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계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산업기술인력 양성 및 공급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 미래신산업 4개 분야(미래차,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혁신인재양성사업 추진(‘22년부터 3년 간 총 949억원 지원)
** ‘22년 신규 석·박사 전문인력양성 분야 : 미래형자동차핵심기술, 스마트센서,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11개 분야
ㅇ 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전망 결과를 교육부·고용부 등 관계부처에 제공하고 범부처 인력양성 협업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임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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