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서울시, 첨단 R&D 마곡산업단지 기업분양 토지매각 사실상 완료 본문

▶ 부동산 개발/∥개발 자료실

서울시, 첨단 R&D 마곡산업단지 기업분양 토지매각 사실상 완료

귀인 청솔 2018. 10. 31. 16:34


서울시, 첨단 R&D 마곡산업단지 기업분양 토지매각 사실상 완료

 

- 서울시, 17차 일반분양 및 *처분신청용지 협의대상자 4개 기업 선정

- ’11년 선도기업 분양 이래 현재까지 분양대상 토지 중 1개 필지(2,982)만 남아

- 분양하지 않는 잔여 부지는 R&D센터 건립과 미래수요 대비 일정기간 개발 유


*처분신청용지 : 입주기업체가 분양받은 산업용지를 기업경영 사정 등으로
관리기관에 매각 신청한 부지

서울시는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17차 일반분양 2개 필지와 처분신청용지 2개 필지에 대한 입주 신청기업 심사를 거쳐 협의대상자로 총 4개 기업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분양공고를 통해 일반분양 5개 기업, 처분신청용지 6개 기업이 입주를 신청하였다.

 

1029() 열린 제38차 마곡산업단지 정책심의위원회에서 입주신청 기업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한 결과, ()한성컴퓨터, 엘앤피코스메틱(), 오스템글로벌(), ()호디 등 중소기업 4개 기업이 입주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협의대상자로 결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재무안정성과 연구개발 능력 등 기업평가(400)와 재원조달계획과 R&D운영계획 등 사업계획 평가(600)에서 총 1,000점 만점 중 600점 이상을 획득하고 위원회 최종심의에서 적정하다고 판단한 기업들이다.

 

< 협의대상 기업은 11월 중 입주계약 체결, 첨단 융복합 R&D 시너지 효과 기대 >

 

협의대상 기업은 IT업종 2, BT업종 2개로, 엄격한 심사를 거친 중소기업들이 입주하게 됨으로서 기존에 입주한 기업 및 산업 간 R&D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마곡은 첨단기술 융복합 연구단지로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선정된 ()한성컴퓨터는 마곡에 입주 할 기회를 가짐으로서 하드웨어 생산 중심에서 게임, 교육 관련 컨텐츠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위한 융복합 기술 연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엘앤피코스메틱()은 바이오 화장품 연구 융합센터를 건립하여 친환경적이고 인간중심의 화장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화장품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치과용 X-ray 센서를 연구개발 제조하는 오스템글로벌()은 마곡 입주를 발판으로 산업용 X-ray 시장까지 사업분야를 확대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외국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X-ray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호디는 인공지능, 빅데이터기반의 에너지 예측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전력거래소 수요예측 기반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전력분야 연구를 집중하기 위해 마곡에 연구소를 건립하게 되었다.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는 ’11.10월 선도기업에 대한 우선분양을 시작으로 이번 17차까지 분양대상 총면적 543,70699.5%540,724가 공급되었으며, LG코오롱·롯데 등 56개 기업이 입주하였고, 앞으로 96개 기업의 입주가 예정되어 있다. 마지막 분양 대상 1개 필지(2,982)는 내년 상반기에 공고하여 협의대상자를 선정하면 토지매각을 통한 분양은 모두 끝나게 된다.

 

< 스타트업, 혁신강소기업을 위한 분양 또는 임대방식의 소규모 연구공간 제공. 마곡형 R&D센터 본격 개발 >

 

산업시설용지 중 분양하지 않는 186,079부지는 기술은 있으나 규모와 자금에 한계가 있는 강소기업 1천개 유치를 위한 지식산업센터인 마곡형 R&D센터 15개소를 공공과 민간이 참여하여 건립하고, 잔여부지는 미래수요를 대비해서 일정기간 개발을 유보 할 계획이다.

 

공공 마곡형 R&D센터는 SH공사에서 건립 후 임대하는 방식으로 건립하고 민간 마곡형 R&D센터는 민간 자본을 활용하기 위해 사업시행자 공모를 통해 개발을 추진 할 예정이다.

 

김윤규 서울시 서남권사업과장은 기업에 토지를 매각하는 방식의 분양은 사실상 완료되었지만 강소기업 입주공간 제공을 위한 R&D센터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으므로 앞으로도 마곡산업단지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 17차 일반분양 및 처분신청용지 협의대상 선정기업 현황

붙 임

 

17차 일반분양 및 처분신청용지 협의대상 선정기업 현황

연번

기업명

대표업종

신청내용

비고

필 지

면 적()

 

9,022

 

1

한성컴퓨터

컴퓨터 제조업

D21-7

(일반분양)

2,487

중소기업

2

엘앤피코스메틱

화장품 제조업

D32-3

(일반분양)

1,377

중소기업

3

오스템글로벌

의료용기기 제조업

D7-1

(처분신청용지)

3,906

중소기업

4

호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D32-11

(처분신청용지)

1,252

중소기업



출처 : 서울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