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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민생안정대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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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민생안정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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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2. 3.
관계부처합동
Ⅰ. 추진배경 |
□ (경제상황) 그간 적극적 정책대응 등으로 경제회복의 불씨는 살렸으나, 아직 회복세가 공고하지 않은 모습
* GDP 성장률(전기비, %): (’14.1/4)0.9 (2/4)0.5 (3/4)0.9 (4/4)0.4
ㅇ 고용여건은 양호하나, 가계소득 정체, 소비․투자심리 둔화, 구조적 문제 등으로 내수의 회복 모멘텀이 미약
* 취업자 증감(만명): (‘14.1/4)72.9 (2/4)46.4 (3/4)51.7 (4/4)42.1
* 실질가계소득 증가율(전년동기비, %): (‘13)0.8 (’14.1/4)3.9 (2/4)1.1 (3/4)1.6
ㅇ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의 어려움이 지속되며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도 좋지 않은 상황
* 소상공인 경기동향 지수: ('14.9)79.8 (10)64.2 (11)52.5 (12)53.4
□ (물가) ‘12년 11월 이후 1%대의 낮은 물가안정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서민 체감물가 여건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
ㅇ 국제원자재 가격 안정 등으로 ’14년 소비자물가는 ‘13년에 이어 전년대비 1.3% 상승
ㅇ 다만, 연말연시 가공식품 가격 인상, 설 성수품과 생필품 등의 가격 불안 우려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
| < 민생안정대책 기본방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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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민들이 설 명절을 따뜻하고 넉넉하게 보낼 수 있도록 설 민생안정대책 추진
① 설 성수품 및 생필품 수급 안정으로 서민물가 적극 관리 ② 중소기업․서민 지원을 통해 민생경제 강화 ③ 범정부적 안전 대응 체계로 국민의 안전 보장 ④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여 안심할 수 있는 명절 지원 ⑤ 특별 교통․수송대책을 실시하여 국민의 편의 제고 ⑥ 취약계층 지원과 나눔문화 확산으로 함께하는 명절 실천 |
Ⅱ. 설 민생안정대책 |
1 | 서민물가 안정(대책기간: 2.1~17일) |
□ (특별 물가조사) 설 성수품 및 생필품 등 28개 품목에 대해 일일 물가조사 실시(2.2~17일)
구분 | 품목수 | 품목명 |
농축수산물 | 15 | 사과, 배, 밤, 대추, 무, 배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조기, 갈치, 명태, 고등어, 오징어 |
생필품 | 10 | 쌀, 양파, 마늘, 고춧가루, 밀가루, 두부, 식용유, 휘발유, 경유, 등유 |
개인서비스 | 3 | 돼지갈비(외식), 삼겹살(외식), 찜질방이용료 |
□ (성수품 공급 확대) 특별공급기간(2.1~17일) 중 배추․사과 등 15개 농축수산물의 공급물량을 평시 대비 1.6배 이상 확대
* 평시 7.1천톤/일 → 기간 중 11.1천톤/일(총 176.4천톤)
ㅇ (채소류, 과일류) 계약재배물량․비축물량을 집중 공급
* 대책기간 공급량(톤): 배추(6,800) 무(5,100) 사과(14,450) 배(17,000)
ㅇ (축산물) 농협도축장 등을 통해 명절 전에 집중 공급 유도
* 일일공급량(평시→대책기간, 톤): 쇠고기(620→800) 돼지고기(2,374→2,969)
ㅇ (수산물) 정부비축량(14,000톤) 집중 방출, 민간보유 수매 물량(14,000톤)에 대해 출하 독려(5대 성수품외 천일염, 기타 생선 포함)
* 정부비축량(톤): 명태(4,000) 고등어(1,000) 오징어(4,000) 갈치(600) 조기(200) 천일염(4,200)
□ (직거래, 특판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직거래․특판행사 확대(총 2,526개소, 10~30% 할인)로 설 성수품 알뜰구매 확산
ㅇ 인터넷, SNS,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설 성수품의 시장별 구매비용 조사․공개, 최적 구매시기 분석 등 알뜰구매정보 제공
* aT, 설 성수품 구매비용 조사(1.22~2.12) 후 홈페이지와 언론을 통해 공개
□ (추진체계 구축)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중심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현장 중심의 물가안정 추진
ㅇ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농식품부, 해수부), 물가대책 종합상황실(행자부, 지자체) 설치․운영 및 소비자단체와 합동 점검 등
2 | 중소기업․서민 지원 확대 |
□ (중소기업 지원) 설 명절 특별자금 대출, 신․기보 보증공급 등을 통해 명절 전후 총 18.1조원 지원(기간 : 1.19~3.6일)
ㅇ 산은․기은 등 국책은행(4.1조원), 일반은행(12.3조원)을 통해 자금을 공급하고, 신・기보를 통해 신용보증 지원(0.8조원)
설 명절 자금공급 계획 (신규공급 기준, 억원)
계 획 | 대 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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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증 | 합 계 |
한국은행 | 국책은행 | 중기청 | 시중은행 | ||||
2015년 | 173,274 | 2,394 | 41,000* | 6,980 | 122,900 | 8,000 | 181,274 |
2014년 | 160,500 | 3,200 | 40,300 | 5,000 | 112,000 | 6,900 | 167,400 |
* 산업은행 7,500억원, 기업은행 3조원, 수출입은행 3,500억원 등 |
ㅇ 매출채권보험으로 설 기간 중 외상매출채권 인수(신보, 1.1조원)
□ (소상공인, 전통시장 지원) 자금 애로 해소를 위해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온누리상품권 구매 등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유도
ㅇ 영세 자영업자 등에 대한 신용보증 공급 확대(지역신보, 1.2조원), 전통시장 긴급 운영자금(미소금융) 지원(49개, 시장당 1억원 이내) 등
ㅇ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적극 참여하여 온누리상품권 구매 확대(‘14년 774→’15년 800억원),「1기관 1시장」자매결연 등으로 전통시장 지원
* 명절 특수기간 상품권 배송 지원, 취급 금융기관 확대(현재 12→14개)를 위한 업무협의 추진 등 상품권 이용자 편의성 제고
□ (불공정행위 방지) 하도급대금 적기지급 유도, 대형유통업체의 납품업체에 대한 판촉행사비 전가 등 불공정행위 방지 협조 요청
* 전국 5개 권역별(수도권, 부산, 광주, 대전, 대구권)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 설치․운영(’14.12.22~’15.2.17)
ㅇ 체불임금청산 집중지도기간(2.3~17일) 운영을 통한 임금체불 예방․청산 지도 및 생계비 저리대부(연리 2.5%, 한도 1,000만원) 등 지원
□ (세정 지원) 중소기업, 영세사업자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납부기한 연장, 징수유예, 체납처분 유예 등 지원
ㅇ 관세 환급 특별지원 실시(2.9~17일) 및 분할납부 지원, 명절 전까지 부가가치세 환급금 조기 지급(~2.17) 등 추진
3 | 안전 대응체계 강화 |
□ (범정부적 대응체계 강화)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선제적 대응체계를 준비하고 피해가 큰 경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ㅇ 대형화재 예방대책 및 폭설․한파 대비 비상근무단계를 강화하고, 한파특보시 한파대책종합상황실(지자체)을 24시간 가동
* 국가안전대진단 기간(2~4월) 중 다중이용시설은 설 이전 우선 점검 및 초고층건물, 전통시장 등 3,066개소를 대상으로 소방특별조사반 가동(1.26~2.6)
ㅇ 사고 발생시 신속한 상황 전파․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를 강화하고 신속한 복구 지원
□ (시설안전관리 강화) 교통시설, 가스․전기시설 등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 실시
ㅇ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국제여객터미널, 여객선 등 교통시설 사전 안전점검 실시(1.26~2.6)
* 강풍 대비 취약 시설물, 여객선 소방․구명․항해 설비, 승선자 관리 등 점검
ㅇ 대형마트․백화점 등 대형 유통시설, 역․터미널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가스․전기시설 특별 안전점검 실시(2.2~17일)
ㅇ 화학물질 다량 취급, 건설․철강․조선업의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전담관리(4,017개소) 추진
* 사업장 자율점검 실시(2.9~27일) 지도 및 연휴기관 중 비상대응체계 운영
□ (응급비상진료체제 가동) 연휴기간 중 진료공백 방지,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복지부, 지자체)
ㅇ 전국 538개 응급의료기관의 24시간 비상진료 실시 및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 지정․운영(2.18~22일)
* (연락처) T.119, 129 / (홈페이지) www.1339.or.kr, www.e-gen.or.kr
ㅇ 다수의 인명피해 발생시 응급의료지원체계를 가동시켜 초기대응 및 상황관리
4 | 소비자 피해 예방 |
□ (먹거리 안전 강화)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와 함께 위생점검, 원산지 표시 위반, 허위․과대광고 단속 실시
ㅇ 관계부처 및 소비자단체와 합동으로 설 성수품 제조․판매업체의 위생관리 실태 등 감시․단속(1.26~2.6)
* 위생점검 및 원산지 감시․단속(4,500개소), 수거․검사(1,500건) 등 추진
ㅇ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쇠고기 이력제 단속 강화(1.19~2.17)
* 특별사법경찰, 소비자단체 명예감시원, 수산물품질관리원 등 합동
ㅇ 질병치료 효능․효과 표방 등 허위․과대광고 단속 및 홍삼농축액(20개)에 대한 안전성, 품질 등 비교정보 제공
□ (소비자 보호) 가격표시제 이행, 불공정거래행위 등 점검
ㅇ 설 성수품 거래가 활발한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격, 권장소비자가격 표시 현황 등 점검(2.2~13일)
* 1차 위반시 시정권고, 위반횟수에 따라 최고 1,000만원까지 과태료 부과
ㅇ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관계부처 공동 대응 및 설 명절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2월초)
* 택배서비스, 온라인 상품권, 설 선물세트 등 설 명절 상품과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피해 우려 분야에 대한 소비자 주의 촉구(소비자상담센터 T.1372)
□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명절기간 중 생활쓰레기 과다배출에 대비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쓰레기 관리 대책 추진
ㅇ 지자체 실정에 맞게 수거일을 조정하여 쓰레기 적체를 예방하고 쓰레기 기동 청소반 및 상황반 편성․운영
ㅇ 설 연휴 중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생활폐기물 등에 대한 수도권매립지의 조기 반입․처리(2.21)
* 수도권외 지역은 소각시설 정상 가동, 지자체별 매립지 특별반입 시기 설정
5 | 특별 교통․수송대책 실시 |
□ (설 교통대책) 설 연휴 대책기간(2.17~22일) 동안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설치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귀경 지원
ㅇ설 대책기간 중 특별교통대책본부(국토부)를 설치․운영하여 특별교통대책업무 총괄․지휘
ㅇ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열차, 고속버스, 시외․전세버스, 항공기, 연안여객선 최대한 증편 운행
* 평시 대비 1일 평균 운행횟수: 열차(546→616회, 12.9%↑) 항공기(461→486편, 5.4%↑), 고속버스(5,216→7,103회, 36.2%↑), 연안여객선(766→908회, 18.5%↑)
ㅇ 지․정체 예상구간 우회도로 유도 등을 통해 교통량 분산을 유도하고, 갓길 차로 임시운영 등으로 정체 완화
※ 세부대책은 국토부에서 2.10(화) 국무회의 보고 후 확정ㆍ발표 예정 |
□ (항만특별대책) 항만특별운영기간(2.18~22일)을 설정하여 수출입 화물이 원활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항만서비스 제공
ㅇ 항만운영정보시스템과 해상교통관제 업무는 정상 근무(24시간 교대)하고 예선․도선 등 항만서비스도 차질 없이 제공
ㅇ 유류․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 일반 화물 등에 대한 정상 하역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관(항만공사, 하역업체 등) 협력체계 구축
□ (원활한 성수품 수송) 주요 성수품이 설에 맞춰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통관 간소화, 안전하고 신속한 운송 등 추진
ㅇ 신속한 통관을 위해 전국세관의 24시간 수출입 통관 체제 운영 및 설 선물용 특송 물품․우편물 검사인력 추가 배치
ㅇ 통행스티커를 부착한 성수품 화물차 도심제한 해제(2.4~17일) 및 화물운송 질서문란(부당요금․운송거부 등) 행위 지도․단속
* 도심제한: 서울(3.6톤이상, 07:00~22:00), 부산(3.6톤이상, 07:00~09:00) 등
6 | 취약계층 지원 강화 |
□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연휴기간 중 끊김 없는 취약계층 지원
ㅇ 연휴기간 동안 노숙인에 대한 무료급식 확대(2식/평시 → 3식/설 연휴), 무료진료소 정상 운영
ㅇ 결식우려아동에게 연휴기간 중 급식지원방안 사전 통보 및 이웃주민․시민단체 등과 지원대상 아동을 사전 연계 조치
ㅇ 맞춤형 아이돌봄 서비스, 가출 청소년 보호 및 여성폭력 피해자 상담․긴급 위기지원 등 연휴기간 정상 제공(2.18~22일)
ㅇ 신학기에 맞춰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대학등록금 지원 확대, 기숙사 확충, 학자금 대출 금리(2.9%) 유지 등으로 부담 경감
* 정부장학금(3.9조원), 대학 자체재원(3.1조원) 등 총 7조원을 활용하여 ‘15년 등록금 경감비율 50%(’14년 48%) 계획
□ (나눔문화 확산)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된 이웃 대상 방문․기부․봉사 활동 및 나눔캠페인 성금 모금 등 추진
ㅇ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비수도권 소재 시설, 독거노인 등 위문 및 봉사활동 강화
* 일회성 격려방문을 지양하고 기관내 부서단위별 시설결연․정기 자원봉사․후원 실시, 자생적 봉사조직 활성화 등 추진
ㅇ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성금 등을 저소득가정․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지원(33만명, 110억원)
□ (찾아가는 문화 나눔) 소외계층의 문화․공연관람 기회 확대
ㅇ 기초․차상위계층을 위한 통합문화 바우처인 문화누리카드를 설 명절 전에 앞당겨 지원
* 서울, 경기 등 7개 시·도, 112만 명 대상 설 명절 전에 발급
ㅇ 연휴기간 국립현대미술관 무료관람(2.18~22일)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국립국악원 등 설 공연 객석 나눔 행사 제공
Ⅲ. 추진과제 및 일정 |
실 천 과 제 | 담당기관 |
| 추진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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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민물가 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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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 물가 점검 - 28개 특별관리품목 선정․운영 - 특별관리품목 대상 일일 물가조사 실시 - 설 성수품 수입물가 동향 점검(매월→매주) |
기재부 통계청 관세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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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17 2.2~2.17 설전후 |
▪ 성수품 수급 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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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물량 확대 | 농식품부 해수부 | 2.1~2.17 2.1~2.17 | |
- 직거래 장터․특판장 운영 | 농식품부 해수부 | 2.1~2.17 1.26~2.17 | |
- 정보제공 | aT | 1.22~2.12 | |
▪ 점검체계 구축 - 수급안정 대책반
-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 물가안정 대책반 |
농식품부 해수부 행자부 자치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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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2.17 2.2~2.17 2.1~2.17 2.1~2.17 |
2. 중소기업․서민 지원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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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 지원 - 한국은행 설 특별자금 지원 - 국책은행․일반은행 설 특별자금 지원 - 신․기보 보증지원 - 매출채권보험 지원 |
한은 금융위 금융위 중기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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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후 1.19~3.6 1.19~3.6 2.18~2.22 |
▪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 - 미소금융을 통한 긴급 운영자금 지원 - 영세 소상공인 보증지원 - 온누리상품권 구매 확대 - 공공기관 전통시장 방문 확대 |
금융위 중기청 중기청 중기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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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설전후 설전 설전 |
▪ 불공정 행위 방지 -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 설치․운영 - 대형유통업체 불공정행위 방지 협조 요청 - 임금체불 근로자 생활안정 지원 |
공정위 공정위 고용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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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2월 2.3~2.17 |
▪ 세정 지원 -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체납처분 유예 - 관세 납부기한 연장 및 분할납부 - 관세환급 특별지원 - 부가가치세 조기 환급 |
국세청 관세청 관세청 국세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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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 설전 2.9~2.17 ~2.17 |
3. 안전 대응체계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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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정부적 대응체계 강화 - 대형화재, 폭설 등 선제적 대응 준비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
안전처 안전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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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후 사고 발생시 |
▪ 시설 안전 관리 강화 - 대형 유통시설, 다중 이용시설 가스·전기 안전 점검 - 항만시설, 여객선 안전점검 - 산재 취약 고위험사업장 집중관리 - 비상근무체계 유지 |
산업부 해수부 고용부 각 부처 |
2.2~2.17 1.26~2.6 설전후 설전후 | |
▪ 응급진료·비상방역 운영 - 당직의료기관․당번약국 지정 -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 |
복지부 복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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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2.22 2.18~2.22 |
4. 소비자 피해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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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먹거리 안전관리 - 범부처 합동 위생관리 실태 등 점검 -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쇠고기 이력제 단속
- 명절 선물 품목에 대한 비교정보 제공 |
식약처 등 농식품부, 해수부 공정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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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2.6 1.19~2.17 1.26~2.17 2월초 |
▪ 소비자 보호 -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 - 가격표시제 이행실태 점검 |
공정위 산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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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초 2.2~2.13 |
▪ 쾌적한 생활환경 유지 - 쓰레기 수거일 조정, 기동청소반 운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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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지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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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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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특별 교통․수송대책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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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 연휴 교통대책 - 특별교통대책본부 설치․운영 - 대중교통 증편, 수요 분산, 이용객 편의증진 - 연안여객선 특별수송대책 추진 |
국토부 국토부 해수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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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2.22 2.17~2.22 2.17~2.22 |
▪ 항만특별대책 - 항만특별운영기간 설정 - 수출입 화물 신속처리, 입․출항 서비스 제공 |
해수부 해수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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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2.22 2.18~2.22 |
▪ 원활한 성수품 수송 - 전국세관 24시간 통관체제 운영 - 성수품 수송화물차 도심권 통행제한 완화 - 화물운송 질서문란 지도·단속 |
관세청 국토부 국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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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후 2.4~2.17 설전후 |
6. 취약계층 지원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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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 노숙인 무료급식, 무료진료소 운영 - 결식우려아동 대체 급식수단 확보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 가출청소년 보호 및 자립 지원 - 여성폭력 피해자 보호 상담․긴급위기 지원 |
복지부 복지부 여가부 여가부 여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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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2.22 설전후 2.18~2.22 2.18~2.22 2.18~2.22 |
▪ 나눔문화 확산 -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된 이웃 등 위문 확산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성금 등 지원활동 실시 |
공공기관복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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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후 ~1.31 |
▪ 찾아가는 문화나눔 - 문화누리카드 지원 - 소외계층․지역 대상 공연․전시 확대 |
문체부 문체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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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전 2.18~2.22 |
붙임 1 |
| 설 성수품 공급계획 (2.1~17일) |
품 목 | 단위 | 일일 평균공급량 | 대책기간중 총공급량 (평시대비 추가분) | 비 고 | ||
평시 | 대책기간중 | 대비(%) | ||||
배 추 | 톤 | 200 | 400 | 200 | 6,800(+3,400) | 계약재배재고(44천톤) 중 6,800톤 공급 |
무 | 톤 | 180 | 300 | 167 | 5,100(+2,040) | 계약재배재고(52천톤) 중 5,100톤 공급 |
사 과 | 톤 | 350 | 850 | 243 | 14,450(+8,500) | 계약재배재고(23천톤) 중 5,100톤 공급 |
배 | 톤 | 300 | 1,000 | 333 | 17,000(+11,900) | 계약재배재고(24천톤) 중 17,000톤 공급 |
쇠고기 | 톤 | 620 | 800 | 129 | 11,200(+2,520) | 도축물량 중 11,200톤 공급 |
돼지고기 | 톤 | 2,374 | 2,969 | 125 | 41,566(+8,330) | 품질평가원 등급판정 물량 중 41,566톤 공급 |
닭고기 | 톤 | 650 | 715 | 110 | 10,010(+910) | 한국계육협회 공급물량 중 10,010톤 공급 |
달 걀 | 만개 | 129 | 170 | 132 | 2,380(+574) | 한국양계농협 공급물량 중 2,380만개 공급 |
밤 | 톤 | 2 | 4 | 200 | 135(+68) | 산림조합계통 물량 중 135톤 공급 |
대 추 | 톤 | 1 | 2 | 200 | 35(+18) | 산림조합계통 물량 중 35톤 공급 |
명 태 | 톤 | 816 | 1,110 | 136 | 18,872(+5,000) | 추가공급 : 정부비축 4,000톤, 민간유도 1,000톤 |
오징어 | 톤 | 721 | 1,074 | 149 | 18,257(+6,000) | 추가공급 : 정부비축 4,000톤, 민간유도 2,000톤 |
고등어 | 톤 | 393 | 540 | 137 | 9,181(+2,500) | 추가공급 : 정부비축 1,000톤, 민간유도 1,500톤 |
갈 치 | 톤 | 328 | 375 | 114 | 6,376(+800) | 추가공급 : 정부비축 600톤, 민간유도 200톤 |
조 기 | 톤 | 220 | 308 | 140 | 5,240(+1,500) | 추가공급 : 정부비축 200톤, 민간유도 1,300톤 |
천일염, 기타 생선 | 톤 | - | 729 | - | (+12,200) | 천일염 정부비축(4,200톤) 기타생선 민간방출유도(8,000톤) |
계 (달걀제외) | 톤 | 7,155 | 11,176 | 156 | 176,422(+65,686) |
|
* 일일공급량: (농수산물) 17거래일, (축산물) 14거래일(휴일제외), (밤) 33거래일 기준 |
붙임 2 |
| 설 맞이 직거래장터․특별판매 현황 |
장 터 명 | 개소수 | 주 요 내 용 |
우리농산물 대축제 | 62 (2.2~2.17일중) | ․중앙회 및 계열사 유통사업장 62개소 및 농․축협마트에서 성수품목 할인 판매 ․제수용품, 과일․한우선물세트 할인판매(10~30%) |
농협 중앙회 지역본부 주관 직거래 장터 | 16 (2.3~2.17일중 2~6일 개장) | ․지역별 관내 농협 및 축협이 참여하여 지역 내 농축산물 위주로 판매 ․판매부스 10~40개 설치,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 |
지역별 내고향 농축산물 및 제수용품 직거래 장터 | 160 (2.3~2.17일중 2~6일 개장) | ․수도권 지자체 및 전국 농협(시·군지부 등)에서 신토불이 창구와 연계하여 농특산물 판매 ․장터별 부스(5m×5m) 2~4개 내외 규모로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 |
「바로마켓」설맞이 특판행사 | 1 (2.10~2.17일중 2~3일 개장) | ․과천 경마공원에서 선물세트 및 제수용품 150여 품목 판매 ․장터별 부스(6m×3m) 65개동(축산물 이동판매 차량 4대)에서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 |
축산물 이동판매 행사 | 73 (2.1~2.17일중) | ․아파트단지, 시·구청, 정부청사·마사회 등에서 한우, 돼지고기 10~30% 할인 판매(100회, 이동판매차량 이용) - 가축질병 발생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농·임협 계통 판매장 특판 행사 | 2,190 | ․농협 하나로 클럽 등 전국 2,095개 매장에서 제수용품 등을 시중가격보다 10~20% 저렴하게 판매 ․산림조합 임산물직매장 95개소에서 제수용품 5~20% 할인 판매 |
수산물 직거래 장터 | 5 (2.2~2.17) | ․수협중앙회, 바로마켓(과천) 등 |
수산물 특판행사 | 17 (2.2~2.17) | ․전국 수협바다마트(17개소) 등 |
인터넷 수산시장 특판행사 | 2 (1.26~2.17) | ․굴비·옥돔·고등어·갈치·전복 등 100여개 상품 ․판매처 :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
계 | 2,526 |
|
붙임 3 |
| 중소기업 자금지원 세부규모 및 조건(신규공급) |
신규자금 공급
(단위: 억원) | |||||||
| 국책은행 | 보증기관 | 일반 은행 | ||||
산은 (정금공 포함) | 기은 | 합계 | 신보 | 기보 | 합계 | ||
‘15년 계획 | 7,500 | 30,000 | 37,500 | 5,000 | 3,000 | 8,000 | 122,900 |
‘14년 실적 | 7,347 | 26,964 | 34,311 | 3,590 | 2,967 | 6,557 | 94,986 |
‘13년 실적 | 7,334 | 20,765 | 28,099 | 5,519 | 3,848 | 9,367 | 102,979 |
? 일반은행 신규자금 공급내역
은 행 명 | ‘15년 설 자금공급 | 설 자금 공급실적(억원) | |||
기간 | 목표치(억원) | 금리 우대 | 2013 | 2014 | |
농협은행 | 1.19~3.6 | 10,000 | 최고 1.3% | 6,817 | 4,967 |
신한은행 | 1.19~3.6 | 25,000 | 최고 1.2% | 19,788 | 16,233 |
우리은행 | 1.19~3.6 | 30,000 | 최고 1.3% | 21,262 | 21,121 |
SC은행 | 1.19~3.9 | 1,400 | 거래기여도 및 신용등급 등에 따라 상이 | 1,463 | 1,304 |
하나은행 | 1.19~3.6 | 8,000 | 최고 1.28% | 9,221 | 7,683 |
국민은행 | 1.19~3.6 | 25,000 | 최고 1.0% | 22,113 | 23,073 |
한국외환은행 | 1.18~3.7 | 10,000 | 최고 0.5% | 8,360 | 8,264 |
한국씨티은행 | 1.19~3.6 | 1,500 | 건별금리우대 | 2,207 | 3,219 |
수협은행 | 1.18~3.6 | 1,000 | 0.2% | 1,484 | 1,010 |
대구은행 | 1.15~3.15 | 3,000 | 최고 1.0% | 3,088 | 2,593 |
부산은행 | 1.19~3.19 | 2,000 | 0.2~0.7% | 606 | 519 |
광주은행 | 1.19~3.6 | 3,000 | 최고 0.7% | 2,440 | 2,069 |
제주은행 | 1.21~3.6 | 500 | 0.5~1.0% | 669 | 492 |
전북은행 | 1.16~2.27 | 500 | 최고 1.79% | 353 | 218 |
경남은행 | 1.19~3.19 | 2,000 | 최고 1.1% | 3,108 | 2,221 |
총계 |
| 122,900 |
| 102,979 | 94,986 |
붙임 4 |
| 소상공인, 전통시장 주요 지원방안 |
전통시장 상인 긴급자금 지원
ㅇ (개요) 명절기간 중 미소금융을 통한 긴급 운영자금 지원
지원대상 | ▪ 전통시장 소액대출 사업을 12개월 이상 운영하고 지자체 추천을 받은 우수시장의 개별상인 |
지원방식 | ▪ 미소금융 → 우수시장 상인회 → 긴급자금 필요 상인 |
신청기간 | ▪ ‘14.11월~’14.12월 (개별상인→우수시장 상인회) |
대출한도 | ▪ 점포 당 1,000만원 (우수시장 당 총 1억원 이내) |
대출기간 | ▪ 5개월 (설 명절 전 2개월 ∼설 명절 후 3개월까지) |
대출금리 | ▪ 연 4.5%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ㅇ (향후 계획) 우수시장 선정 및 자금지원 계약체결 후, 명절 긴급자금 지원(1월~, 미소금융→상인회→개별상인)
* 신청 현황(상인회→미소금융, ‘14.12월말 기준): 49개 전통시장, 47억원
? 신용보증 공급
ㅇ 영세 소상공인 등을 위해 1.2조원 수준의 신용보증 공급(지역신보)
? 온누리 상품권 판매 확대
ㅇ 공공기관의 자발적 구매 등을 통해 구매액을 800억원으로 확대
명절(설․추석)별 온누리 상품권 판매 현황
구 분 (억원) | ’11년 | ’12년 | ’13년 | ’14년 | ||||
설 | 추석 | 설 | 추석 | 설 | 추석 | 설 | 추석 | |
계 | 262 | 1,028 | 665 | 2,300 | 727 | 1,350 | 774 | 1,654 |
공공부문 | 101 | 100 | 175 | 202 | 239 | 215 | 271 | 213 |
기업 | 66 | 727 | 310 | 1,972 | 424 | 987 | 336 | 546 |
개인 | 95 | 201 | 180 | 126 | 64 | 148 | 167 | 895 |
ㅇ 상품권 배송 등 편의 제공, 구매실적의 동반성장지수 반영 홍보 및 백만누리 캠페인* 등을 통해 민간기업 구매 촉진
* 중소․중견기업이 매년 1백만원 상당 상품권 구매시 중기청 지원 신청시 우대
?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ㅇ 「1기관 1시장」자매결연 등 공공기관의 전통시장 방문 확대
* 자매결연 현황: (‘13) 535기관, 968시장 → (’14) 562기관, 1,005시장
ㅇ KBS 1TV(6시 내고향), 소상공인 전용TV(yes-TV), SNS(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 전개
붙임 5 |
| 설 연휴 알아두면 “유익한” 긴급 전화번호 |
안 내 | 전 화 번 호 |
ㅇ 정부민원안내 콜센터(국민권익위) | 110 |
ㅇ 응급 구조 |
|
- 응급 질병상담 및 병원 안내 | 119 |
- 신종인플루엔자 상담 및 문의 | 119, 129, 1588-3790, 1577-1000 |
- 화재․응급환자 | 119 |
- 당번약국 | 119, 129, www.pharm114.or.kr |
- 산업재해 등 위험상황신고 | 1588-3088 |
ㅇ 교통정보 |
|
- 종합교통정보 안내 | 1333 |
- 고속도로 안내 | 1588-2505 |
- 철도 안내 | 1544-7788 |
- 고속버스 안내 | (경부선)1544-5551/(호남선)1588-6900 |
- 여객선 문의 | 1544-1114, island.haewoon.co.kr |
ㅇ 소비자 피해 상담 |
|
- 소비자원 신속대응반 | 02-3460-3132, 3137 |
- 농축산물 할인판매 안내 (농협) | 1588-0028 |
- 농축산물 원산지 표시위반 신고 | 1588-8112 |
- 수산물 할인판매 안내 (수협) | 1588-3355, 1666-3566 |
- 수산물 원산지 표시위반 신고 | 1899-2112 |
- 부정․불량식품 신고 | 1399 |
ㅇ 체불임금 등 상담 |
|
- 체불임금 구제 (고용부) | 1350 |
- 무료법률구조지원 (대한법률구조공단) | 132 |
- 체불근로자 생계비 대부 (근로복지공단) | 1588-0075 |
ㅇ 중소기업․소상공인 애로사항 상담 |
|
- 중소기업 종합상담 (중기청) | 1357 |
- 중소기업자금지원 (중소기업진흥공단) | 02-769-6700 |
- 중소기업 법률상담(법무부) | 02-3418-9988 |
- 소상공인지원 (소상공인진흥원) | 1588-5302 |
ㅇ 불공정하도급 신고센터 (공정위) |
|
- 하도급대금 미지급․지연지급 등 불공정하도급 관련 신고․상담 | 서울권 (02-2110-6149/6167) 부산권 (051-460-1041) 광주권 (062-975-6841) 대전권 (042-481-8018/044-200-4603) 대구권 (053-230-6344) |
ㅇ 생활민원 |
|
- 희망의 전화 (각종 사회복지 서비스 안내) | 129 |
- 아이돌봄 서비스 | 1577-2514 |
- 법률상담 (대한법률구조공단) | 132 |
- 금융관련 상담 피해구제(금융감독원) | 1332 |
- 실종아동 신고접수 | 182 |
- 환경신문고 (쓰레기무단투기 신고) | 128 |
- 여성긴급전화 | 1366(이주여성: 1577-1366) |
- 청소년상담전화 | 1388 |
출처 : 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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