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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신항 개장 준비 착착 진행 본문
인천신항 개장 준비 착착 진행
\ I-1단계 '컨'부두 B터미널 하역장비 1차 반입(29일 하역)
○ 인천항의 새로운 도약을 견인할 인천신항 개장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중국 난퉁시 ZPMC 공장에서 제작돼 상하이항에서 선적된 ARMGC 7기가 지난 27일 오전 인천신항 B터미널에 입항했다고 밝혔다.
○ 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의 약자인 ARMGC는 부두 뒤쪽에 설치돼 컨테이너 작업을 수행하는 자동화 야드 크레인으로 B터미널에는 총 14기가 도입, 운용될 예정이다.
○ 380톤의 몸집에도 완전 무인 또는 원격 반자동으로 작동되는 이 크레인들은 길이 48m, 폭 25m, 높이 31m의 우람한 덩치로 28.4m 길이의 레일 위를 움직이며, 5단ㆍ9열의 컨테이너 조작 작업 소화 능력을 지녔다.
○ 특히 장비기사가 타고 내리는 시간 등으로 인해 작업 지연이 불가피했던 기존 수동 크레인들에 비해 작업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부두 안벽 쪽의 작업 준비와,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선박과 안벽 높이가 맞춰질 조수시간 등을 고려할 때 장비의 하역작업은 29일이나 30일 중 진행될 전망이라고 IPA는 밝혔다. 이어 10일간의 육상 하역작업, ZPMC 엔지니어 40명의 1개월 간의 장비조립 및 제작 과정을 거쳐 컨테이너 야드 설치가 마무리된다.
○ 1차 장비 반입에 이어, 배와 부두 간의 선적 및 하역작업을 담당하는 STS(Ship To Shore) 크레인 7기도 추가로 반입된다. 시기는 10월 중ㆍ하순쯤으로 전망되며, 시험운전 및 오류수정 후 올 연말까지 하역장비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 STS 크레인은 길이 140m, 폭 26.3m, 높이 124m, 중량 1,500톤의 압도적 몸집을 자랑하며, 최대 22열까지 적ㆍ양하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에 컨테이너 박스(TEU) 1만 개 이상을 싣는 초대형 컨테이너선박 작업도 거뜬히 해낼 수 있는 장비다. 6미터 규격의 컨테이너 2개를 동시에 들고 내릴 수 있는 트윈 스프레더도 장착돼 있다.
○ 전체 면적 48만㎡, 안벽 길이 800m, 박지 수심 16m 규모의 인천신항 B터미널은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주)가 내년 5월 개장해 운영할 예정이며, 일시 장치능력이 36,390TEU, 연간 최대 처리능력은 120만TEU에 달한다.
○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물류산업육성팀장은 “준공 전 사용신청 허가 등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을 비롯한 관계기관들의 관심과 지원 속에 당초 스케줄에 맞춰 하역장비가 반입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 터미널 운영사와 긴밀히 대화하고 협력해 인천신항 개장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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