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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여객터미널・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확정 본문
국제여객터미널・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확정
\ 사업추진 본격화 전망. 인천항, 동북아 해양관광문화 메카 비상 기대
○ 인천항 새 국제여객터미널과 배후부지의 개발계획이 확정됐다. 동북아시아 해양관광메카를 향한 인천항의 항해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 인천항만공사(IPA・사장 김춘선)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6일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아암물류단지, 국제여객터미널] 개발계획(변경) 승인 고시(제2019-89호)를 함에 따라 연수구 송도동 297번지 일원의 새 국제여객터미널 및 배후부지의 토지이용계획이 확정됐다고 18일 밝혔다.
○ 핵심 변경사항은 기존 계획상 항만부지로만 국한돼 있던 터미널 인근 지역과 항만배후부지 일부가 복합지원용지(673,620㎡)로 확보됐다는 점.
○ IPA는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등 세계적 레저명소 개발로 이름 높은 커닝햄사의 자문을 받아 복합지원용지를 워터 시티(Water City)를 컨셉으로 하는 레저형 친수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도시형 엔터테인먼트 센터, 호텔, 휴양형 리조트, 한류 야외공연장 등 터미널과 배후부지의 쇼핑・레저・숙박시설과 개항장・조계지・차이나타운 등 개항도시 인천항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자원을 연계해 전세계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 IPA에 따르면 2013년 인천항에는 총 111척의 크루즈가 16만명의 관광객을 태우고 입항할 예정. 인천항 입국 관광객 1인 당 쇼핑금액이 46만원이라는 한국관광공사 보고서(『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 조사』)를 감안할 때 올해에만 최소 736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되는 셈이다.
○ 이번 개발계획 변경 고시는 IPA와 해양수산부, 인천항 관계자들의 노력은 물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홍일표 의원(새누리ㆍ인천 남갑)을 비롯한 인천지역 국회의원들,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지역주민의 지원을 통해 부처 간 이견을 성공적으로 조정・해결한 좋은 사례로 IPA는 평가했다.
○ 또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신규 투자 유치, 일자리 및 부가가치 창출, 세원 발굴 등 인천지역을 넘어 국가경제적 차원에서 새로운 성장의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고시에 따라 IPA는 올 안으로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실시계획을 승인받고 2014년에는 공사 발주 및 착공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IPA는 현재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성공 개최 지원을 위해 8만톤급 크루즈 2척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시설을 짓는 국제여객부두 1단계 건설공사를 차질없이 진행 중이다.
○ 이어 2016년까지 15만톤급 크루즈선 정박이 가능한 크루즈 전용선석 1선석과 국제여객선 7척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여객선부두, 통합 국제여객터미널과 배후부지를 개발해 ‘제2의 개항’에 걸맞는 ‘해양관광객 300만 시대’를 열어나갈 계획이다.
○ 그러나 해외 관광객들의 인천 체류와 소비 유도는 물론 새로운 관광명소를 찾아올 국내 이용객들을 위한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진입로 개설 등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이라는 과제를 남겨두고 있어 추후 유관부처 협의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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