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원인재 환승역 본문

인천 상권분석

원인재 환승역

귀인 청솔 2012. 4. 10. 13:53

원인재 환승역

 

 

 

인천 1호선-수인선 만나 … 역세권 사업 추진

 

연수역~원인재역 1.6㎞ 구간 주거·상업 등 복합개발

교통연계성 우수 … 롯데마트·메가박스 등 상권 활성화

인근 남동산단 위치 … 직장인 공략 고깃집·노래방 밀집

수인선은 일제강점기인 1937년 인천 서해안에서 생산된 소금을 실어 나르기 위해 인천 송도와 수원 사이에 개통된 52km의 철도였는데 도로교통의 발전으로 철도 이용이 줄어 들면서 1995년 말 영업이 중단 되었다.


시간이 흘러 인천시 연수구 구 송도역과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를 연결하는 수인선 철도 1단계 구간이 오는 6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수인선 복선 철도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경인선, 수도권 전철4호선 등 철도 네트워크 구축으로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인천 지하철 1호선과 원인재역에서 환승돼 경기 중부권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1단계 구간 중 유일한 환승역인 원인재역의 경우 인천 지하철 1호선 원인재역과 환승되는데 이 근처는 1990년대 초중반의 아파트들이 들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수요자가 형성되고 있다.


▶원인재-연수역 역세권 사업 및 주변 상권


지난달 30일 시는 그간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역 주변 사업을 통합, 낙후화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을 견인하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역세권의 복합적인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원인재 역세권 사업은 연수역-원인재역의 1.6km구간에 15만7000㎡의 유휴 토지를 주거,상업,업무,판매 등의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에 덮개 공원을 조성해 수인선 개통 시 발생되는 소음을 차단하게 되며 4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역세권의 소음을 오히려 쾌적한 공원 조성으로 주변 상권이 살아나는 효과를 볼 것이다.


대우 푸르지오는 4단지 7개동의 아파트 436가구, 오피스텔 235실로 총 671가구로 구성되어 연수역과 원인재역에 걸쳐 있다.


연수택지지구 상업중심지역에 위치한 단지는 역세권에 도보 3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인천 전 지역 및 서울로의 이동이 수월하고 차량 10분 이내 거리의 제2경인고속도로의 남동IC, 문학IC를 통해 광역교통망으로 연결되어 수도권 진입도 빠르다.


현재 논현동과 송도 신도시의 분양,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인해 활발한 거래는 어렵지만 입지 면에서는 교통 연계성이 우수하다.


연수역 인근은 동남 스포피아 쪽과 푸르지오 4단지가 위치한 쪽으로 나뉘는데, 푸르지오 4단지가 위치한 연수 역 인근은 도시 자체가 유통업무지구로 계획되어 연수구에 초창기부터 생긴 상권으로 롯데마트, 메가박스 등이 있다.


지난해 시너스에서 메가박스로 새 단장해 거듭난 메가박스는 연수구에서 거의 유일한 영화관으로 많은 관람객이 찾고 있다. 이 주변은 132㎡ 대형 평수로 커피 뿐 아니라 음료, 베이커리 등 다양한 메뉴를 서비스하는 푸드 까페 형식의 투썸 플레이스, 까페 파스쿠찌 등이 속속 입점하여 주변 직장인들과 오피스텔 등에 거주하는 젊은이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크고 작은 커피 테이크 아웃점들이 늘어나고 있다.


연수역 북부 쪽 동남 스포피아 인근은 주거단지 위주로 원룸주택과 상가주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상권은 근생, 주거 단지이다 보니 떨어지나 공영주차장으로 인해 주차의 편리성과 공원과 학교 등 쾌적한 주거 환경, 역 개통으로 인해 인구가 늘어 날것으로 보인다. 역 개통을 앞두고 주변 상가 역시 유동인구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이미 롯데마트999나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이 자리를 잡았고 핸드폰 가게, 노래방, 편의점 등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원인재역 위쪽과 아래쪽으로 나뉘는데 주거지역 위주인 문화공원 쪽은 태산아파트, 영남아파트, 세경아파트,주공3차아파트 등을 끼고 연수구의 큰 행사를 담당하고 있는 문화공원이 있다.


주변 직장인이 퇴근길 먹자골목이 형성되어 있고 가족끼리 외식할 수 있는 거리이다. 최근 공원 근처 역 근처에는 테이크아웃 되는 분식, 커피점이 늘어나고 있고, 기존 사무실 위주에서 역사 앞 유동인구를 의식한 업종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문화공원 아래쪽인 푸르지오 1,2,3 단지가 있는 원인재 역 쪽은 대동월드 상권으로 이미 예전부터 중심 상업지구에 위치해 번화한 상권이다.


힘찬병원 , BYC, 연수고, 연화중, 연화초, 전화국, 경찰서, 연수구청 등이 있다.


대동 월드 중심가에 중저가 브랜드의 옷, 신발 매장 거리에는 역시 최근 까페베네, 엔젤리너스, 탐 앤 탐스 커피점들이 늘어나고 대낮에도 주변 옷 쇼핑족이나 근처 학부모들로 인해 커피점이 북적인다.


또한 이 지역은 남동산단이 있어 직장인들의 회식공간으로 고깃집, 노래방 등이 밀집되어 있고 가족들이 주말에 외식할 수 있는 여러 먹거리가 모여 있는 곳이다. 학교도 많아 학생 대상 아이템이나 외식 산업이 더욱 더 늘어날 전망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