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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적산실 생태통로 건설공사 준공 본문
원적산실 생태통로 건설공사 준공
인천 동맥 녹지축 복원(원적산과 함봉산의 생태계와 둘레길 연결)
출처 : 인천시청
○ 인천의 자연생태계의 근간을 유지하는 동맥 녹지축은 북쪽의 계양산에서
봉재산로 이어지는 생태계의 연결축으로서, 야생동·식물의 주요 서식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나, 도시화·도로건설 등으로 자연생태계가 단절·
훼손되어 생태계의 질이 저하되고 있었다. 이러한 도시생태 환경에서,
○ 계양산 지역은 생태분포가 가장 우수한 인천의 대표적 녹지공간임에도
인위적 간섭으로 하층식생은 단순화되고 경명로의 도로개설로 자연생태계가
단절·훼손되어 있어 봉재산까지 훼손된 자연생태계를 보전·복원하고
야생동물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복전과 복원이 필요하여,
○ 인천시는 『생태통로 및 녹지축 연결통로 설치』를 추진하기 위하여,
‘98년 12월 인천광역시 환경보전장기종합계획 수립하고, ’03년 8월 인천시
자연환경조사 및 자연환경보전실천계획 수립과 ’05년 12월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및 녹지축연결 타당성조사를 걸쳐 ‘07년~’09년 국·시비
14,885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계양산과 천마산을 연결한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건설하였고, ‘10년 ~11년에는 만월산과 만수산을 연결한
아치교 주안산길 건설과 ‘09년~10년 봉재산과 승기천변녹도 경원로를
건설하였고, 소요예산은 3,747백만원이 투입되었다.
○ 이번에 준공되는 원적산길 생태통로는 ‘09년 원적산길 생태통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10년부터 원적산과 함봉산을 연결하고 국·시비
8,781백만원을 투입하여 길이 80m, 폭 65m, 높이 10m의 생태통로를 새사미
고개를 지나는 왕복 6차선의 원적산길 위에 만들었다.
○ 원적산길 생태통로 준공으로 ‘05년부터 시작한 인천동맥 녹지축 연결사업은
총 7년간 생태통로2개소, 아치교1, 녹도1 등 7개소 중 5개소가 완성되어
총 27,413백만원(국비 11,996, 시비15,417)이 소요되었다.
○ 이와 같이 인천 동맥녹지축 연계사업은 생태계의 단절을 막고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를 연결하여 생태계 종다양성 증진 및 훼손된 자연환경을 복원· ]
보전함은 물론이고,
○ 또한, 인천 녹지축 둘레길이 연결되어 등산객들은 연속산행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GCF 사무국 유치도시 위상에 걸 맞는 자연환경 편의를 도모하고,
명실상부한 자연생태가 살아있는 친환경도시로써 그 몫을 다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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