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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오이도~송도 복선전철 6월30일 개통 [노선도 참조]

귀인 청솔 2012. 6. 27. 12:16

수인선 오이도~송도 복선전철 6월30일 개통 [노선도 참조]

 

출처 : 국토해양부

수인선 오이도~송도 복선전철 6월30일 개통

인천 남부지역에서 서울 도심과 수도권 남부지역 접근이 쉬워진다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수인선 복선전철사업 구간중 오이도~송도간(13.1km)은 ’04년 12월에 착공하여 총사업비 4,960억원 투입으로 7년 6개월만에 오는 6월 30일 개통된다고 밝혔다.

 

금회 개통되는 오이도~송도 구간에 전철역 8개소가 신설되었고 차운행은 하루 양방향 163회(출․퇴근시 10분, 평시 15분)운행된다.

 

* 전철역 신설 8개소 (월곳, 소래포구, 인천논현, 호구포, 남동인더스파크, 원인재, 연수, 송도)

 

□ 현재 오이도~송도까지 버스이용시(시흥시 790번과 인천시 65-1 환승) 70분 소요되었으나 금회 개통되는 전철이용시 22분이면 (48분 단축)할 수 있고 원인재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과 환승가능하여 시흥시와 인천시 남동․연수구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인선 사업으로 시행중인 송도~인천 구간과 수원~한대앞 간도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가 원활히 추진되고 있’15년말이전 구간(52.8km)에 최신식 시스템을 갖춘 전동차가 운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Ⅰ

 

수인선 복선전철 사업 현황

 

 

□ 사업개요

 

목적 : 수도권 서남부지역개발 촉진 및 교통편의 제공, 경인, 경호축 화물분담

ㅇ 사업규모 : 수원~인천간 52.8㎞ 복선전철

총사업비 : 1조5,018억원(국고 75%, 지방비 25%)

사업기간 : 1995~2015년

교통수요 : 수원~한대앞 73,381명/일(2028년말 기준)

오이도~인천 95,199명/일(2028년말 기준)

 

□ 추진경위

 

ㅇ ’00.12~’02. 6 : 오이도~연수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ㅇ ’01. 3~’04. 5 : 수원-한대앞 및 연수-인천간 실시설계 시행

ㅇ ’04.12 : 노반 공사 착공

ㅇ ’06.12. 8 : 사업실시계획 승인(인천시 구간 19.9km)

ㅇ ’07. 6.18 : 사업실시계획 승인(수원시, 시흥시 구간 3.76km)

 

□ 향후 계획

 

ㅇ 오이도~송도(13.1km) : '12.6월 (1단계)

송도 ~ 인천(7.4km) : '14.12월 (1단계)

수원 ~ 한 대앞(19.9km) 개통(‘16.12월)(2단계)

 

참고2

 

수인선 수원~인천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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