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리노공업, 에코델타시티 공장 기공식 개최…부산 반도체 산업 힘찬 도약! 본문

▶ 부동산정보/┃♡┃┛_ 부동산 정보

리노공업, 에코델타시티 공장 기공식 개최…부산 반도체 산업 힘찬 도약!

귀인 청솔 2025. 1. 9. 12:23
리노공업, 에코델타시티 공장 기공식 개최…
부산 반도체 산업 힘찬 도약!


 1.9. 11:00 건립현장(강서구 명지동)에서 개최…  행정부시장, 리노공업 대표,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단장  참석한 가운데 ▲축사 ▲기공 세리머니  진행

 리노공업, 에코델타시티  '부산시 기업유치 전용구역'  투자유치 기업으로, 본사 확장 이전을 통해 세계적(글로벌) 반도체 대표 기업으로 성장 기회 발판 마련
 2026년까지 2천억  투자, 2백여  신규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지역난방의무사용 규제 완화  투자 애로사항 적극 해소해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 정상 가동 적극 지원

 

 

 부산시(시장 박형준) 오늘(9) 오전 11 부산 에코델타시티 리노공업 본사 건립 현장(강서구 명지동 3146)에서 「에코델타시티 공장 기공식」이 열린다고 밝혔다.

 ○ 이날 기공식은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이채윤 리노공업 대표와 임직원양정원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단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축사 및 기념사 ▲기공 세리머니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리노공업은 부산지역에서 유일하게 반도체 검사 관련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1978 창업 이후부터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혁신을 이룬 지역 대표 기업으로 꼽힌다.

 ○ 자체 개발한 반도체 테스트 핀과 소켓의 국산화에 성공했으며일명 ‘리노핀’으로 불리는 반도체 검사부품의 경우 세계적(글로벌반도체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01년 코스닥 상장 이후 현재 시가총액만 3조 원이 넘는 세계적(글로벌기업으로 성장했다.

 

 ○ 특히인공지능(AI) 연관 산업이 확산하면서 비메모리 반도체 검사수요가 많이 증가해 ‘리노핀’ 수요는 가파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부산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갈 핵심(앵커기업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는 이번 리노공업의 원활한 확장 이전을 위해 ▲이전 부지 적극 물색 ▲불합리한 규제 완화를 위한 중앙부처 방문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 리노공업은 시역내 산업단지 부족으로 이전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경남도 등 다른 지역 이전도 고려했으며에코델타시티 지역난방 의무사용 규제 또한 항온항습 등 온도에 민감한 특수한 반도체 공정 과정과는 맞지 않았다.

 ○ 이에 시는 지역 대표적인 향토기업의 타지역 이전을 막기 위해 당사 투자에 적합한 부지를 적극적으로 물색하고 에코델타시티 내 ‘부산시 기업유치 전용구역’ 부지를 제안했다또한지역난방의무사용 규제 완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를 수차례 방문 설득한 결과 불합리한 규제를 완화하는 데 성공했다.

 

 리노공업의 에코델타시티 공장은 2026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2천억 원을 투자, 200 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으로, 기존 공장의 2 규모인 72,519제곱미터()(21,937) 부지에 연면적 69,525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 리노공업은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부산시 기업유치 전용구역’의 첫 투자유치 기업이다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업무협약을 통해 전용구역 내 산업용지 분양 및 입주심사 시 시()의 추천 기업에 우선 공급하기로 한 곳으로 한국수자원공사도 우수기업 유치를 위해 지자체와 협업하는 최초의 사례이기도 하다.

 ○ 리노공업의 이번 투자는 미음산단 주변에 분산돼있던 생산라인을 통합해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품목별 생산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혁신적인 첨단장비들로 구축 예정인 리노공업의 에코델타시티 생산공장이 부산에 건립됨으로써 향후 지역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며시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이채윤 리노공업 대표는 “리노공업이 수도권으로 이전하지 않고도 지역에서 충분한 성장의 기회를 누릴  있도록 지원해주신 부산시에 감사드린다”라며 “오늘  삽을 뜨는 새로운 반도체 공장을 무사히 완공해 부산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 요람으로 성장시키겠다”라고 전했다.

 

 이준승  행정부시장은 “이번 투자를 조속히 마무리해 수도권 지역에 편중돼있는 반도체 산업 분야를 성장시켜, 부산지역 반도체 산업을 활성화하는  대표적인 역할을 해주셨으면 한다. 리노공업처럼 지역에서 창업한 기업이 지역에 재투자하며 성장할  있도록 우리시는 앞으로도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출처 : 부산광역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