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본문

▶ 휴식 공간/┏■┛생활 정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귀인 청솔 2024. 12. 5. 15:30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오승걸)은 지난 11 14()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 6() 험생에게 통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며, ‘성적통지표 교부 및 온라인 성적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문을 수능 홈페이지(www.suneung.re.kr)에 게시하였다([붙임] 참조).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한다.

 

 2025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463,486명으로 재학생은 302,589,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160,897명이었다.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461,252, 수학 영역 443,233, 영어 영역 459,352, 한국사 영역 463,486, 사회·과학탐구 영역 447,507, 직업탐구 영역 3,628, 2외국어/한문 영역 44,102명이었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25,135,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74,649,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47,723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5%)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국어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63.0%, 언어와 매체 37.0%이었다.

 

 수학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45.6%, 미적분 51.3%, 기하 3.1%이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6%, 과학탐구 영역 37.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10.3%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7.3%, 과학탐구 영역 39.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10.6%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6%, 과학탐구 영역 3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10.3%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탐구, 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 -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63,486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461,252, 443,233, 459,352, 463,486, 451,135, 44,102명이었다.

 

< -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2외국어
/한문
사회·과학 직업
인원(명) 461,252 443,233 459,352 463,486 447,507 3,628 451,135 44,102
비율(%)* 99.5 95.6 99.1 100.0 96.6(99.2) 0.8(0.8) 97.3(100.0) 9.5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5.0% 440,110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3.0% 431,075명이었다.

 

◦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 -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63.0%, 37.0%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45.6%, 51.3%, 3.1%이었다.

 

< -2> 국어, 수학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국어 수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인원(명) 290,372 170,880 461,252 202,266 227,232 13,735 443,233
비율(%) 63.0 37.0 100.0 45.6 51.3 3.1 100.0

 

 

◦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9.2%, 0.8%이었다(< -1> 참조).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 -3>과 같다.
사회·문화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지구과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 -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생활과 윤리 157,938 물리학 58,049
윤리와 사상 39,787 화학 44,074
한국지리 34,933 생명과학 129,818
세계지리 30,002 지구과학 142,672
동아시아사 17,521 물리학 5,148
세계사 15,457 화학 5,360
경제 6,030 생명과학 6,909
정치와 법 29,915 지구과학 4,508
사회·문화 164,456    

 

◦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 -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1%, 99.7%,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9%, 0.3%, 응시자 대부분(99.5%)이 최대 선택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 -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과목
사회탐구 과학탐구 사회+과학탐구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1개 1,954 0.9 483 0.3     2,437 0.5
2개 223,181 99.1 174,166 99.7 47,723 100.0 445,070 99.5
225,135 100.0 174,649 100.0 47,723 100.0 447,507 100.0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 -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공업 일반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 -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성공적인 직업생활 3,512 상업 경제 1,049
농업 기초 기술 234 수산·해운 산업 기초 17
공업 일반 1,294 인간 발달 1,034

 

 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 -6>과 같다. 일본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베트남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 -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독일어 1,801 러시아어 563
프랑스어 2,403 아랍어 3,896
스페인어 3,276 베트남어 434
중국어 6,967 한문 11,750
일본어 13,012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 -7>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6%, 37.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10.3%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8%, 미응시자 비율은 2.6%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7.3%, 39.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10.6%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7%, 미응시자 비율은 2.2%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6%, 3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10.3%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7%, 미응시자 비율은 2.5%이었다.

 

< -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국어 수학 영어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소계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소계
사회·
과학
탐구
사회 인원(명) 166,761 57,497 224,258 170,541 35,268 3,659 209,468 223,191
비율(%) 57.4 33.6 48.6 84.3 15.5 26.7 47.3 48.6
과학 인원(명) 80,600 93,488 174,088 10,944 155,142 7,860 173,946 174,051
비율(%) 27.8 54.7 37.7 5.4 68.3 57.2 39.2 37.9
사회+
과학
인원(명) 31,461 16,069 47,530 12,489 32,648 1,749 46,886 47,357
비율(%) 10.8 9.4 10.3 6.2 14.4 12.7 10.6 10.3
직업탐구 인원(명) 2,730 823 3,553 1,835 1,192 177 3,204 3,454
비율(%) 1.0 0.5 0.8 0.9 0.5 1.3 0.7 0.7
미응시 인원(명) 8,820 3,003 11,823 6,457 2,982 290 9,729 11,299
비율(%) 3.0 1.8 2.6 3.2 1.3 2.1 2.2 2.5
인원(명) 290,372 170,880 461,252 202,266 227,232 13,735 443,233 459,352
비율(%)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1>과 같다.

 

<표 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1 20,150 4.37
2 125 32,740 7.10
3 117 57,162 12.39
4 107 80,470 17.45
5 96 88,252 19.13
6 84 77,796 16.87
7 72 56,519 12.25
8 63 32,902 7.13
9 63미만 15,261 3.31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2>와 같다.

 

<표 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1 18,199 4.11
2 123 32,881 7.42
3 117 56,977 12.85
4 110 78,413 17.69
5 96 79,753 17.99
6 78 79,117 17.85
7 72 56,793 12.81
8 69 26,051 5.88
9 69미만 15,049 3.40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 -3>과 같다.

 

<표 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90 28,587 6.22
2 80 75,100 16.35
3 70 98,149 21.37
4 60 99,320 21.62
5 50 69,897 15.22
6 40 41,611 9.06
7 30 24,969 5.44
8 20 17,212 3.75
9 20미만 4,507 0.98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 -4>와 같다.

 

<표 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40 90,950 19.62
2 35 72,061 15.55
3 30 73,674 15.90
4 25 72,408 15.62
5 20 62,758 13.54
6 15 44,764 9.66
7 10 34,158 7.37
8 5 11,380 2.46
9 5미만 1,333 0.29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 -5>와 같다.

 

<표 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6,688 4.23 66 2,173 5.46 67 1,550 4.44 66 1,247 4.16
2 64 11,195 7.09 63 2,441 6.14 64 3,305 9.46 63 3,161 10.54
3 59 19,984 12.65 59 5,347 13.44 60 3,694 10.57 60 2,934 9.78
4 52 28,891 18.29 53 7,326 18.41 53 5,765 16.50 54 4,771 15.90
5 46 32,103 20.33 46 6,714 16.87 44 8,499 24.33 46 6,301 21.00
6 42 22,959 14.54 41 6,873 17.27 41 4,616 13.21 40 5,998 19.99
7 38 19,035 12.05 37 4,846 12.18 38 5,352 15.32 37 2,986 9.95
8 34 12,718 8.05 35 2,896 7.28 37 835 2.39 34 2,244 7.48
9 34미만 4,365 2.76 35미만 1,171 2.94 37미만 1,317 3.77 34미만 360 1.20
등급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6 935 5.34 66 1,042 6.74 69 255 4.23 65 1,215 4.06
2 64 1,283 7.32 64 892 5.77 65 436 7.23 62 3,619 12.10
3 60 2,002 11.43 60 1,716 11.10 59 775 12.85 59 3,346 11.19
4 54 2,880 16.44 53 2,717 17.58 52 986 16.35 55 3,953 13.21
5 45 3,675 20.97 45 3,220 20.83 45 1,248 20.70 47 6,007 20.08
6 40 3,717 21.21 41 2,352 15.22 41 1,032 17.11 40 5,615 18.77
7 38 1,597 9.11 38 2,081 13.46 39 739 12.26 37 3,020 10.10
8 35 1,127 6.43 36 1,018 6.59 36 362 6.00 34 2,391 7.99
9 35미만 305 1.74 36미만 419 2.71 36미만 197 3.27 34미만 749 2.50
등급 사회·문화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5 9,486 5.77
2 62 10,313 6.27
3 59 19,019 11.56
4 54 33,719 20.50
5 48 26,554 16.15
6 41 28,714 17.46
7 36 20,578 12.51
8 32 12,640 7.69
9 32미만 3,433 2.09
등급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5 2,511 4.33 65 2,599 5.90 65 5,926 4.56 67 6,099 4.27
2 63 3,993 6.88 63 3,021 6.85 62 9,374 7.22 63 13,626 9.55
3 59 7,992 13.77 59 6,553 14.87 58 22,062 16.99 59 13,927 9.76
4 54 10,875 18.73 54 6,674 15.14 55 14,938 11.51 53 26,787 18.78
5 47 9,988 17.21 46 8,047 18.26 48 26,620 20.51 46 27,323 19.15
6 40 10,811 18.62 40 8,512 19.31 41 22,931 17.66 41 23,534 16.50
7 37 5,873 10.12 37 4,744 10.76 36 15,840 12.20 37 16,286 11.41
8 34 4,396 7.57 34 3,024 6.86 32 7,181 5.53 35 10,920 7.65
9 34미만 1,610 2.77 34미만 900 2.04 32미만 4,946 3.81 35미만 4,170 2.92
등급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9 251 4.88 69 226 4.22 67 345 4.99 70 183 4.06
2 66 321 6.24 64 443 8.26 63 647 9.36 65 355 7.87
3 59 717 13.93 59 576 10.75 59 694 10.04 60 517 11.47
4 51 780 15.15 52 909 16.96 53 1,098 15.89 50 826 18.32
5 44 1,399 27.18 46 1,149 21.44 46 1,466 21.22 44 1,136 25.20
6 41 774 15.03 41 1,008 18.81 41 1,101 15.94 41 903 20.03
7 40 367 7.13 38 518 9.66 38 875 12.66 40 113 2.51
8 37 387 7.52 36 412 7.69 35 497 7.19 37 378 8.39
9 37미만 152 2.95 36미만 119 2.22 35미만 186 2.69 37미만 97 2.15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 -6> 같다.

 

<표 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172 4.90 65 10 4.27 65 73 5.64
2 64 310 8.83 63 18 7.69 63 88 6.80
3 59 384 10.93 60 26 11.11 60 148 11.44
4 51 666 18.96 53 45 19.23 54 235 18.16
5 46 588 16.74 48 43 18.38 46 244 18.86
6 42 644 18.34 42 40 17.09 41 222 17.16
7 38 432 12.30 36 27 11.54 37 174 13.45
8 35 193 5.50 32 21 8.97 34 89 6.88
9 35미만 123 3.50 32미만 4 1.71 34미만 21 1.62
등급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59 5.62 66 1 5.88 66 85 8.22
2 65 63 6.01 64 1 5.88 63 90 8.70
3 58 155 14.78 59 2 11.76 61 72 6.96
4 52 168 16.02 53 3 17.65 53 167 16.15
5 46 187 17.83 50 4 23.53 46 225 21.76
6 41 192 18.30 41 3 17.65 41 164 15.86
7 38 137 13.06 34 2 11.76 38 129 12.48
8 35 63 6.01 28 1 5.88 35 76 7.35
9 35미만 25 2.38 28미만 - - 35미만 26 2.51

 

 

 

 

7. 2외국어/한문 영역

 

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 -7>과 같다.

 

<표 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96 5.33 45 115 4.79 45 158 4.82
2 40 172 9.55 40 179 7.45 40 205 6.26
3 35 134 7.44 35 211 8.78 35 161 4.91
4 30 98 5.44 30 176 7.32 30 168 5.13
5 25 114 6.33 25 233 9.70 25 224 6.84
6 20 211 11.72 20 331 13.77 20 420 12.82
7 15 384 21.32 15 496 20.64 15 816 24.91
8 10 424 23.54 10 468 19.48 10 827 25.24
9 10미만 168 9.33 10미만 194 8.07 10미만 297 9.07
등급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796 11.43 45 376 2.89 45 42 7.46
2 40 674 9.67 40 939 7.22 40 43 7.64
3 35 592 8.50 35 1,035 7.95 35 42 7.46
4 30 545 7.82 30 856 6.58 30 24 4.26
5 25 575 8.25 25 846 6.50 25 32 5.68
6 20 761 10.92 20 968 7.44 20 32 5.68
7 15 1,248 17.91 15 1,861 14.30 15 70 12.43
8 10 1,351 19.39 10 3,754 28.85 10 168 29.84
9 10미만 425 6.10 10미만 2,377 18.27 10미만 110 19.54
등급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49 1.26 45 35 8.06 45 244 2.08
2 40 22 0.56 40 23 5.30 40 443 3.77
3 35 30 0.77 35 21 4.84 35 701 5.97
4 30 48 1.23 30 19 4.38 30 1,622 13.80
5 25 265 6.80 25 21 4.84 25 2,484 21.14
6 20 870 22.33 20 56 12.90 20 2,765 23.53
7 15 1,327 34.06 15 111 25.58 15 1,942 16.53
8 10 947 24.31 10 107 24.65 10 1,211 10.31
9 10미만 338 8.68 10미만 41 9.45 10미만 338 2.88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