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부산의 정체성을 담은'부산독립운동기념관' 설계 공모안 최종 선정 본문

▶ 부동산정보/┃♡┃┛_ 부동산 정보

부산의 정체성을 담은'부산독립운동기념관' 설계 공모안 최종 선정

귀인 청솔 2024. 12. 4. 13:26
부산의 정체성을 담은 '부산독립운동기념관' 설계 공모안 최종 선정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 선정… 기존 건축물의 공간구성·구조를 가장 과감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활용성과 기능을 갖춰 새로운 기념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평가
 , 내년에 기본  실시설계 용역을 마무리한  하반기 착공, 2026 공사 준공  내부 전시물 설치를 목표로 추진 예정
 박형준 시장, 2025 광복 80주년을 맞아 '부산독립운동기념관' 부산의 역사적인 정체성을 담은 의미 있는 상징 공간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혀

 

 

 부산시(시장 박형준) '부산독립운동기념관' 조성을 위한 설계 공모의 최종 당선작으로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지난 11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열어 공모에 참여한 11개 업체의 설계안 중 ‘부산독립운동기념관’의 상징성과 공간 활용성 등을 종합 평가했다.

 ○ 당선자는 이번 선정으로 ‘부산독립운동기념관’의 기본 및 실시설계 설계권을 받게 된다.

 

 당선작은 부산의 지역성과 독립운동역사, 그리고 시민들의 일상을 담은 공간을 기본 방향으로 기존 건축물의 공간구성과 구조를 가장 과감하게 재구성했으며, 다양한 활용성과 기능을 갖춰 부산시민공원 속에 새로운 기념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평가를 받았다.

 

 ○ 기존 건축물의 맥락을 과감하게 재구성해 기념비적 규모와 다양한 활용성을 갖추는 등 외부공간의 구성이 뛰어나며분지형의 입지와 지형 조건을 활용해 1층은 기념비적 공간, 2층은 공원 속 일상을 즐기는 휴식 공간을 제공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 아울러, 2층 보행통로로의 진입을 주요 동선으로 설정입체적 접근 동선으로 계획해 진입전개고조환희회복이라는 관람 스토리를 구성했다.

 

 시는 내년에 본격적인 기본  실시설계용역을 마무리한  하반기에 착공, 2026 공사 준공  내부 전시물 설치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독립운동기념관' 부산시민공원  '시민사랑채' 건물을 리모델링해 조성한다. 시는 부산독립운동사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기념 공간으로, 추모 공간, 전시 공간, 교육·체험 공간 등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사업개요 >
 ▪ (사업위치부산시민공원 내(시민사랑채(리모델링)
 ▪ (시민사랑채 규모부지면적 4,541제곱미터(), 건축연면적 2,076제곱미터(), 지상 1
 ▪ (총사업비) 97억 원(시비) 설계비 등(6.4억 원,24), 공사비 등(90.6억 원,25)
  (주요시설추모공간전시공간체험·교육공간사무실 등

 

 박형준 시장은 “부산독립운동 역사와 가치를 널리 알리고, 미래세대에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할  있는 기념 공간이자 부산시민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휴식과 보훈 문화를 향유할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며, “다가오는 2025년은 광복 8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부산독립운동기념관' 부산의 역사적인 정체성을 담은 의미 있는 상징 공간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부산광역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