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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토론회 약속이행, 김포골드라인 열차 증차로 추가 수송능력 20%(2천명) 확대 본문
민생토론회 약속이행, 김포골드라인 열차 증차로 추가 수송능력 20%(2천명) 확대 |
- 6월 28일부터 9월까지 열차 5편성 증차, 배차간격 3분 → 2분 30초로 단축 - 당산역 환승센터 운영 개시 및 올림픽대로 개화IC 병목구간 도로확장 추진 - 광역버스 준공영제 2개 노선 개통… 6.29(토)부터 김포~당산 운행 |
□ 6월 28일부터 올해 1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방안」의 주요 과제였던 열차 추가 투입이 시작된다.
ㅇ 6월 28일 오전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단기대책 약속 이행을 위해 직접 첫 번째 신규 열차의 출고 기념식에 참석하여, 열차 수송 확대, 광역버스 확충, 당산역 환승센터 건립,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 등 대책의 추진현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ㅇ 국토부는 작년 5월부터 열차 시격조정, 셔틀버스(고촌·풍무 아파트단지→김포공항) 투입, 승강장 안전활동 강화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번 열차 증편으로 수송력이 20% 증가하는 만큼 상당한 추가 혼잡완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➊ 김포골드라인 열차 추가투입으로 출근시간대 수송력 20%(2천명) 제고
ㅇ 우선, 올해 9월까지 열차 증차(5편성), 배차간격 단축(3→2분30초)을 통해
현재 200%인 최대혼잡도*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224%(‘23.5) → 210%(’23.6, 셔틀투입) → 195%(‘24.3, 배차간격 단축) → 200%(’24.6, 현재)
- 열차 투입 시기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금일 1편성 투입에 이어,
2학기 개학 전인 8월 30일 2편성을 증차하여 통근‧통학 수요에 대처하고, 9월 30일 2편성, 내년 1월 중 1편성을 추가 투입한다.
* 당초 : (‘24.6.28) 1편성, (9.30) 4편성, 1편성(’25.1월)
변경 : (’24.6.28) 1편성, (8.30) 2편성[2분40초], (9.30) 2편성[2분30초], (’25.1월) 1편성
- 9월까지 출근시간(07~09시) 운행횟수(42→51회)가 9회 늘어나고, 열차 시격이 3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면서, 하루 2천 명 이상(기존 수송인원 대비 20%)을 추가 수송할 수 있게 된다.
ㅇ 또한, ’26년 말까지 5편성을 추가로 투입하여, 배차 간격을 최대 2분 10초까지 단축할 계획이다.
➋ 광역버스 노선 개통 및 2층 전기버스 추가투입
ㅇ 김포골드라인의 수송부담을 낮추고, 김포 시민의 서울 출퇴근 동선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3월 4일 2개 광역버스 노선을 개통*한 데 이어, 2개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을 추가로 개통한다.
* 민생토론회(1.25) 후속조치로 8600A(발산역行) 및 G6003A(가양역行)은 3.4. 개통 완료
ㅇ 우선, 김포 현대프라임빌을 기점으로 당산역까지 운행하는 6601번
광역버스 노선*을 6월 29일 운행 개시한다.
* (정류장) 현대프라임빌 → 풍무한화꿈에그린 → 캐슬앤파밀리에시티1단지 → 보름초등학교 → 고촌센트럴자이 → 수기마을힐스테이트1단지 → 수기마을힐스테이트2단지 → 당산역
- 충분한 수송력 확보를 위해 2층 전기버스를 4대 투입*하여 하루 28회 운영할 예정이며, 탑승 승객 추이에 따라 하루 52회(1층 28회, 2층 24회)까지 증차해 나갈 계획이다.
* 우선, 출근시간 8회 포함 하루 28회 운행 예정(2층 전기버스 4대, 日24회)
ㅇ 또한, 상암DMC를 목적지로 하는 노선도 하반기 운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차량 및 차고지‧충전소 정비 등 철저히 준비 중이다.
ㅇ 정부와 지자체는 이번 버스노선 신설 과정에서 각종 행정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해서, 통상 대비 6개월 이상 개통 시기를 앞당겼다.
➌ 당산 환승센터 준공 및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기반 준비
ㅇ 올해 7월에는 지하철 2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에 회차형 환승센터가 준공하고 개통을 준비하여 8월경 광역버스에서 지하철로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게 된다.
- 그간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오는 광역버스를 타는 경우 혼잡한 시내
구간을 통과해야 했으나, 올림픽대로에서 바로 당산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면서 평균 10분 이상(김포-당산역 기준) 단축될 예정이다.
ㅇ 한편,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을 위한 선행 준비 단계로, 올림픽대로 상습 지‧정체 구간인 개화IC 부근 1.4km 구간을 편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한다.
- 국토교통부는 개화IC 차선 확장공사의 실시설계를 7월 중 발주할 계획이다. 향후 버스전용차로의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서울시‧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하여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취임하고 가장 먼저 방문했던 현장이 이곳 김포골드라인으로,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김포골드라인 단기대책」이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직접 점검하기 위해 방문하였다”면서,
ㅇ “9월 말까지 열차증편을 완료하고, 광역버스 개통 및 당산역 환승센터 운영개시, 올림픽대로 전용차로 기반 마련 등 수송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방안도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ㅇ 아울러, “국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책무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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