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송도 국제도시
- 송도타운
- 청솔공인엄종수
- 송도센토피아
- 엄종수
- 송도신도시 상가분양
- 상가임대차보호법
- 청솔부동산
- 조은글
- 스마트밸리 엄종수
- 송도타운 상가분양
- 송도타운 엄종수
- 청솔공인중개사
- 조은 글
- 송도 상가분양
- 공인중개사
- 좋은 글
- 계양1구역
- 인천경제자유구역
- 송도 아파트형공장
- 송도 스마트밸리
- 주택임대차보호법
- 스마트밸리
- 송도국제도시
- 송도타운 상가임대
- 송도신도시
- 송도
- 청솔공인중개사사무소
- 좋은글
- 중개실무
- Today
- Total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20살 성년이 된 한국 고속철도,신형 고속열차 “KTX-청룡” 타고 비상하는 내일로 본문
20살 성년이 된 한국 고속철도,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 타고 비상하는 내일로 |
- 4월 1일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 KTX-청룡 공개 및 출무신고 - 국내 최고속도(320km/h), 편리하고 넓어진 좌석, 세계적 추세인 동력분산식 적용 - 5월부터 서울~부산 2:10분대, 용산~광주 1:30분대 “급행 고속열차” 운행 확대(2→6회)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4월 1일 고속철도 개통 20주년*을 맞아 한국철도공사(사장 한문희, 대전 본사)에서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우리 기술로 탄생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CHEONG-RYONG)을 전격 공개하였다. * ’04년 4월 1일 경부선에 최초 개통하여, 올해 20주년이 되는 해
ㅇ 기념식에는 정부, 국제철도연맹(UIC), 국내외 철도 운영기관, 철도 관련 공공기관·산업계·학계, 코레일 고객대표, 철도관계자 등 6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이날 공개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은 우리 기술로 탄생했으며, 최고 속도가 320km/h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이다.
ㅇ KTX-청룡은 국토부가 차세대 고속철도 연구개발(’07~’15)을 통해 100%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EMU-320)이다. 기존 KTX에 적용된 동력집중식보다 우수한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 (동력집중식) 동력장치가 있는 기관차와 동력장치가 없는 객차로 구성
↔ (동력분산식)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
ㅇ 이로써, 우리나라는 대부분이 동력분산식인 세계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ㅇ 열차의 전체 길이가 비슷한 기존 KTX-산천 및 산천Ⅱ와 비교하면, 차폭이 넓어지고 동력분산식 차량이어서 객실 공간이 확대*되었다.
* 동력장치가 객차에 분산된 동력분산식은 기관차가 없어 동일한 길이의 동력집중식 열차보다 객실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음
- 이에 따라, 좌석수가 산천 대비 136석(35.8%), 산천Ⅱ 대비 105석(25.6%) 많다.(중련 편성 시 272석↑, 210석↑) 좌석 간 좌우, 앞뒤 공간과 좌석 통로가 넓어져 객실 내 탁 트인 공간감도 제공한다.
* (의자-무릎 거리) 106mm→126mm(20mm↑) / (좌석통로폭) 450mm→604mm(154mm↑)
- 또한, 좌석마다 개별 창문이 있고, 220V 콘센트, 무선충전기, USB포트가 설치되어 있어 이용자 편의가 대폭 향상되었다.
- 운행적인 측면에서는 가속 성능이 우수하여 역간 간격이 비교적 짧은 우리나라 지형과 특성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300㎞/h 도달시간 : KTX-산천 5분16초 → KTX-청룡 3분32초 (1분 44초 단축)
ㅇ 최고속도 320km/h의 신형 고속열차(EMU-320)는 이번에 도입되는 2편성 외에도 ’27년말부터 ’28년까지 31편성이 추가로 도입(코레일 17편성, SR 14편성)될 예정이다.
□ 올해 5월부터는 서울~부산 2시간 10분대, 용산~광주송정 1시간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는 “급행 고속열차”를 확대 운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KTX-청룡은 모두 “급행 고속열차”로 신규 투입할 예정이다.
ㅇ “급행 고속열차”는 정차역을 최소화*하여 서울~부산, 용산~광주송정 간 운행시간을 단축한 열차다. 현재 일 편도 2회→일6회로 확대 운행할 예정으로, 경부선은 일4회, 호남선은 일2회를 운행한다. 4월 2일 09시부터 코레일 앱(코레일톡) 또는 누리집에서 예매할 수 있다.
* 급행 고속열차 기본 정차역: (경부) 서울-대전-동대구-부산, (호남) 용산-익산-광주송정
※ 현재, 서울(08:57) → 부산(11:15), 용산(16:08) → 광주송정(17:44)으로 편도 2회 운행 중
【 급행 고속열차 운행 시간표(`24.5.1일부터) 】
구분 | 세부 정차역 및 시간 | 소요시간 | 운행열차 | ||||||
경부 | #17 | 서울 (행신) | 대전 | 동대구 | 부산 | 2시간 17분 (행신~서울 제외) |
KTX-청룡 | ||
08:58 (08:30) | 09:52 | 10:35 | 11:15 | ||||||
#43 | 서울 | 대전 | 동대구 | 부산 | 2시간 17분 | KTX(주중) KTX-청룡(주말) |
|||
15:45 | 16:39 | 17:22 | 18:02 | ||||||
#32 | 부산 | 동대구 | 대전 | 천안아산 | 서울 | 2시간 24분 | KTX-청룡 | ||
12:35 | 13:16 | 13:58 | 14:22 | 14:59 | |||||
#58 | 부산 | 동대구 | 대전 | 서울 (행신) | 2시간 22분 (서울~행신 제외) |
KTX(주중) KTX-청룡(주말) |
|||
19:13 | 19:54 | 20:37 | 21:35 (21:56) | ||||||
호남 | #425 | 용산 | 익산 | 광주송정 | 1시간 36분 | KTX-청룡(주중) KTX(주말) |
|||
16:08 | 17:14 | 17:44 | |||||||
#428 | 1시간 39분 (용산~서울 제외) |
KTX-청룡(주중) KTX(주말) |
|||||||
광주송정 | 익산 | 용산 (서울) | |||||||
18:26 | 18:58 | 20:05 (20:13) |
* 경부선 상행은 열차간격 확보 등을 위해 우선 2:20분대로 편성하고 향후 열차 운행계획 조정 검토
ㅇ 주중에는 경부·호남선 각각 공급좌석이 1,030석 증가될 예정이다. 주말에는 선로용량 등을 감안, 경부선에 중련 운행하여 공급좌석이 300석 증가될 예정이다.
- 한편, 이번 급행 고속열차 운행과 함께 수원을 경유하는 경부선 KTX도 일4회 증편되어, 3,820석의 좌석이 증가한다.
ㅇ 급행 고속열차 및 KTX-청룡의 운임·요금은 현행 운임체계에 따라, 기존 KTX와 동일하게 설정되었다.
ㅇ 국토부는 이번 6회 운행을 통해 수요를 분석하고 만족도를 평가하여 운행횟수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기존 열차의 정차역을 조정하기 보다는 증편하는 방식으로 확대하기 위해 작년에 착공한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ㅇ 또한, 중앙선 안동~영천 구간,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을 올해 말까지 개통한다. 인천·수원발 KTX 직결사업,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 춘천~속초 고속화철도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이로써, 전국을 빈틈없이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이어준 한국 고속철도는 20년간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꿔 놓았으며, 국토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경제 발전을 뒷받침해 왔다”라면서,
ㅇ “앞으로도 누구나 어디에서나 대한민국 곳곳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망을 차질 없이 확충하고, 더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로 거듭나도록 철도 서비스를 혁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 부동산 개발 > └‥‥▷ 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북도 동서트레일 추가(복선) 노선 편입 확정 (0) | 2024.04.30 |
---|---|
대전도시철도 3ㆍ4ㆍ5호선 구축계획(안) 발표 (0) | 2024.04.03 |
박상우 장관,“GTX로 국민의 출퇴근 걱정 덜어드릴 것” (0) | 2024.04.01 |
경기도, 김동연 지사 핵심 교통공약. GTX 플러스 노선안 공개 (0) | 2024.04.01 |
박상우 장관,“GTX 첫 열차와 함께 출퇴근 30분 시대 출발” (1) | 2024.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