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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 새벽 출근길, 버스 없는 시골길,이젠 자율주행차를 타세요! 본문
이른 새벽 출근길, 버스 없는 시골길, 이젠 자율주행차를 타세요! |
- 올해 첫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 새벽 첫 차 자율주행버스(서울), 벽지노선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을버스(강릉) 등 6곳 선정·총 20억원 지원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국민이 자율주행 기술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서울, 강원(강릉), 대구, 충남, 제주, 전남(순천)에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비 총 20억원*을 지원한다.
* 서울(5.5억원), 강원(4억원), 대구(4억원), 충남(2.5억원), 제주(2억원), 전남(2억원)
ㅇ 이번 지원은 국토교통부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에 따른 것으로 ①국민의 이동편의 개선, 신기술·서비스 실증을 통한 ②국내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업이다.
*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내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24년 신규 지자체 보조사업(5:5 매칭형)으로 전국 지자체 공모(2.1∼2.28), 평가를 통해 지원대상 선정
ㅇ 그간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실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시범운행지구 지정, 유상 여객·화물운송 특례 등 제도적 지원에 집중하였다.
- 최근 시범운행지구가 전국으로 확산(’23.11)되는 등 실증기반이 충분히 조성된 만큼 자율주행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도록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게 되었다.
□ 올해 운영비를 지원받는 지자체별 주요 자율주행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ㅇ 서울시는 하반기부터 중앙차로 시범운행지구(합정∼동대문)에서 환경 미화원 등 출근시간이 이른 시민의 이동편의를 위해 시내버스 첫 차에 자율주행을 도입한다. 심야 자율주행택시(강남 시범운행지구), 자율주행버스에 대한 환승할인 적용 등도 함께 추진한다.
ㅇ 강원도 강릉시은 버스 배차간격이 긴 벽지구간에서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운행한다. 고령자 편의를 위해 앱(APP) 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차량을 호출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지역 내 운수사업자와 함께 자율주행차를 운영하여, 자율주행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안정성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ㅇ 그 외에도 충청남도는 주정차 단속 및 방범순찰 자율주행차, 대구시는 도심-부도심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제주도는 공항-도심을 연결하는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차와 교통 불편지역에서의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전라남도는 순천역∼국가정원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셔틀을 운영한다.
□ 국토교통부 박진호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운전자와 달리 자율주행차는 심야·새벽에도 지치지 않고, 지방 벽지노선에서는 일반 대중교통 대비 공차율을 낮게 유지(수요응답형 서비스) 할 수 있어, 국민의 교통 편의를 효과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미래 이동수단”이라면서,
ㅇ “지난해에는 전국 모든 시·도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확대(’23.11)하는 등 양적 성과가 있었는데, 올해에는 신규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서비스에 대한 국민 체감도 제고, 시범운행지구 내실화 등 질적 성과도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 개요 |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시범운행지구 전국 확대지정(‘23.11)으로 시범운행지구의 양적 성과가 나타난 만큼, ①내실있는 시범운행지구 운영, ②지자체 특성에 맞는 자율주행 서비스 다각화를 도모하고자 운영비 지원
ㅇ (유형/예산) 지자체 자본보조(5:5 매칭형) / 총 20억원
ㅇ (지원대상) 시범운행지구 내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하는 지자체
ㅇ (지원내용) 시범운행지구 내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서비스 운영비*
* 자율차 구매·임차 및 운영비, 전용 앱 · C-ITS 등 서비스 관련 유·무형 인프라 설치·운영비 등
ㅇ (사업구조) 국토부가 시범운행지구 관할 지자체에 국고보조금을 교부하면 지자체가 지방보조금(50%)을 더해 자율주행 서비스 실시
|
□ ’24년 지원사업
국비 지원금액 |
주요 사업계획 | |
서울 | 5.5억원 | 새벽 첫 차 자율주행버스(중앙차로), 주간 자율주행택시(상암), 심야 자율주행택시(강남), 외국인 관광융합형 자율주행버스(청계천) 등 |
강원 | 4억원 | 운수사업자와 함께 운영하는 벽지노선 자율주행 마을버스 |
대구 | 4억원 | 도심(진천역)-부도심(테크노폴리스)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셔틀, 산단 내 수요응답형 등 |
충남 | 2.5억원 | 자율차를 활용하여 주정차 단속, 방범순찰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자율주행 체험용 차량도 운영 |
제주 | 2억원 | 공항-도심 연결형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제주), 교통 불편지역 내 수요응답형(첨단과학기술단지) |
전남 | 2억원 | 순천역~국가정원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셔틀(순천) |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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