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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4대 권역, 집중투자사업 위한 협력체계 구축 나선다 본문
수도권 4대 권역, 집중투자사업 위한 협력체계 구축 나선다 |
- 교통분야 민생토론회(1.25) 후속 조치로 수도권 32개 집중투자사업 조기 이행을 위해 지자체·사업시행자 등과 긴밀히 협력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2월 27일(화) 오전 9시 30분, 한국토지주택공사(서울본부, 이하 LH)에서 LH,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지자체 관계자(약 50여명)가 참여한 가운데, 수도권 4개 권역별 집중투자사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 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
□ 대광위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6번째 민생토론회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1.25)에서 신도시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구축을 위해 수도권 4대 권역별 집중투자사업* 총 32개를 선정하는 한편, 기관 간 갈등으로 인한 사업 지연 중단을 예방하기 위해 대광위에서 갈등을 신속 조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집중투자사업 ▪ 광역교통 개선 효과가 커서 조기 구축이 필요하거나, 갈등으로 장기 지연 사업 등 선정 ▪ 수도권 4대 권역별 총 32개 사업(7.4조원) : 동부권(8개, 4조원), 서부권(5개, 1조원), 남부권(8개, 0.6조원), 북부권(11개, 1.8조원) |
□ 그간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의 경우, 지자체‧사업시행자(LH 등) 등 이해관계자 간 체계적 협업이 부족하고, 사업 일정이 사업시행자 내부에서 느슨하게 관리되면서 교통시설 공급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 개선대책에서도 사업의 사업시행자, 총사업비, 사업완료시기만 명시
ㅇ 이에 대광위는 광역교통시설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인허가, 갈등 조정, 재원 투자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 간 긴밀히 협력하는 체계를 만드는 한편, 추진실적을 지속적으로 점검․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 대광위는 이해관계자와 함께 사업 유형별로 총 5개의 TF(철도반 1개, 도로반 3개, 환승시설반 1개)를 구성하고, 갈등 신속 조정, 대광위가 직접 도로 사업계획 승인 등 사업 완공시기를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ㅇ 예를 들어, 입주초기 사업 운영손실을 누가 부담할지에 대해 사업시행자, 지자체간 갈등으로 사업이 중단된 경우에는 대광위에서 관련기관 간 비용을 적정히 분담하도록 신속히 조정하고,
ㅇ 다수 지자체에 걸쳐 있는 도로로 각 지자체 인·허가가 장기간 소요되어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경우에는 대광위에서 도로사업계획을 직접 승인(관련 인·허가 의제 등 제도개선 추진 중)하여 인·허가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방안을 TF에서 논의함으로써,
ㅇ 집중투자사업의 사업별 세부 추진일정, 연도별 투자계획 등을 구체화한 「집중투자사업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 오늘 TF Kick-Off 회의를 주재한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신도시 주민의 잃어버린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 구성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전력을 다해 TF 활동에 임할 계획”이라면서,
ㅇ “광역교통시설 구축을 앞당기는 한편, ‘24년에 최대한 많은 사업이 발주·착공될 수 있도록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사업 하나하나를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참고 |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 관리사업 리스트 |
□ 총 32개 집중투자사업
연번 | 지구 | 사업명 | 사업내용 |
1 | 고양 창릉 |
고양은평선 | 13.9㎞, 14,100억원 |
2 | 화전역 환승시설 | 주차면수 100면 등, 100억원 | |
3 | 백석동~화전동 도로 확장 | 1.9㎞, 4→6차로, 470억원 | |
4 | 남양주 왕숙 |
경의중앙선 역사신설 | 지상정거장 신설, 383억원 |
5 | 강동하남남양주선 | 18.08㎞, 21,032억원 | |
6 | 과천 지식 |
국도 47호선 우회도로 신설 | 2.81㎞, 6차로, 2,398억원 |
7 | 하남 감일 |
초광삼거리 확장 | 1.98㎞, 4→6차로, 604억원 |
8 | 하남 교산 |
송파하남선 | 12.0㎞, 15,401억원 |
9 | 동남로 연결도로 신설 | 2.6㎞, 4차로, 766억원 | |
10 | 동남로 확장 및 개선 | 3.7㎞, 5~6→6~8차로, 638억원 | |
11 | 화성 동탄2 |
동탄역 환승센터 | 130천㎥(환승시설 30천㎥, 지원시설 100천㎥), 2,480억원 |
12 | 양정 역세권 |
국도 6호선 확장 | 2.0㎞, 4→6차로, 286억원 |
13 | 시도 13호선 확장 | 2.2㎞, 2→4차로, 322억원 | |
14 | 고양 장항 |
한류월드 IC 기하구조 개선 | 램프확장(4개소) 등, 9억원 |
15 | 신평 IC 기하구조 개선 | 램프 3개소(1.5㎞) 등, 174억원 | |
16 | 제2자유로 본선 버스정류장 설치 | 정류장 2개소 등, 20억원 | |
17 | 인천 계양 |
벌말로 확장 | 8.0㎞, 4→8차로, 2,530억원 |
18 | BRT 신설 | 9.2㎞, 2차로, 2,900억원 | |
19 | 부천 대장 |
BRT 신설 | 8.0㎞, 2차로, 3,600억원 |
20 | 시흥 은계 |
국도 42호선 확장 | 1.9㎞, 4→6차로, 303억원 |
21 | 마유로 확장 | 1.8㎞, 4→6차로, 495억원 | |
22 | 시흥 거모 |
국도 39호선 연결도로 신설 | 0.9㎞, 4차로, 345억원 |
23 | 군자로 확장 | 2.1㎞, 2→4차로, 296억원 | |
24 | 죽율로 확장 | 1.6㎞, 2→4차로, 225억원 | |
25 | 봉화로~군자로 도로 신설‧확장 | 1.2㎞, 2→4차로 / 4차로, 239억원 | |
26 | 평택 고덕 |
국제화계획지구~동부우회도로 신설 | 3.5㎞, 4차로, 1,461억원 |
27 | 지방도 314호선~송탄고가교 신설 | 2.8㎞, 2→4차로 / 4차로, 794억원 | |
28 | 고양 지축 |
지축역 환승시설 | 주차장 130면 등, 50억원 |
29 | 고양 삼송 |
원흥역 환승시설 | 주차장 230면 등, 126억원 |
30 | 버스공영차고지 신설 | 면적 19,062㎡ | |
31 | 양주 신도시 |
국도 3호선 확장(2개) | 덕정사거리~회천지구, 5.5㎞, 4→6차로, 3,320억원 |
32 | 회천지구~양주시청, 2.2㎞, 4→6차로, 450억원 |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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