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정부가 철도 지하화 사업자금 50조원을빚내서 조달한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본문

▶ 부동산 개발/└‥‥▷ 철도

정부가 철도 지하화 사업자금 50조원을빚내서 조달한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귀인 청솔 2024. 2. 20. 10:54
정부가 철도 지하화 사업자금 50조원을
빚내서 조달한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보도 내용문화경향서울경제>
◈ 정부, 교통 지하화 등 사업자금 50조원 빚내서 조달
◈ 철도지하화 사업성이 낮을 경우 공사채 발행액이 향후 정부 부담이 될 우려

 

□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의 사업주체는 정부출자기업체 또는 SPC 등 사업시행자이며사업재원은 국유재산인 철도부지를 근거로 민간자본시장에서 조달합니다.

 

 ㅇ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의 사업추진방식은 국유재산인 철도부지를 사업시행자(정부출자기업체 또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설립하는 SPC, 이하 사업시행자)에게 우선 출자하면, 이를 근거로 사업시행자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채권을 발행하여 민간자본시장에서 재원을 조달해 사업비를 선투자하고이후 정부와 공공기관의 추가부담 없이 상부 개발에 따른 이익으로 사업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입니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추진방식>

단계 내용 분류
1단계  (현물출자) 국유재산인 철도부지를 사업시행자(정부출자기업체 또는 SPC)에게 우선 출자 정부
현물출자
2단계  (채권발행 및 투자) 현물출자를 근거로 사업시행자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채권을 발행하여 사업비를 선투자 철도지하화통합개발
채권
3단계  (개발 및 비용충당) 이후 상부 개발에 따른 이익으로 사업비용을 충당 민간재원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에서도 이러한 사업추진방식을 규정하고 있음

 

출처 : 국토교통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