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사업 예타조사 재신청 본문

▶ 부동산 개발/└‥‥▷ 철도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사업 예타조사 재신청

귀인 청솔 2023. 7. 17. 16:36

성남시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사업 예타조사 재신청

올해 하반기 경제성 상향을 위한 용역 추진

 

  성남시는 내년 상반기 중 기획재정부에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재신청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는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중인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불가피하게 철회하기로 조치한 후에 나온 결정으로올해 하반기에 경제성 상향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2차 점검회의에서 경제성(B/C)이 기준에 못 미쳐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가 탈락되면 추후 법령개정 또는 사회적 여건변화가 크게 없을 경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재신청 등이 제한되어 사업추진이 장기간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이번 철회 결정이 내려졌다.

 

성남시 관계자는 금번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반영되지 못한 엔씨소프트사업(판교구청사)과 2023년 12월 실시계획인가 신청예정인 백현마이스 조성 사업 등 추가 개발사업과 사업비 추가 절감방안 등을 연구하고 성남시 내 철도전문가로 구성된 철도사업 추진자문단과 철도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경제성 상향방안을 추가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성남시는 그동안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고군분투해왔다사업계획을 변경하여 모란차량기지 정거장 제외지하 정거장 단면 조정노선 축소 등으로 총사업비 142억원매년 소요되는 운영비 11억원을 감소시켰고 교통수요 증가를 위해 판교 더샵 퍼스트 파크 아파트(3,002), 현대중공업(5,000)과 수서광주선 등을 반영 요청했다.

 

또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을 염원하는 성남시와 시민의 의지를 담은 11만 8,186명의 청원서와 본 사업을 지지하는 광주용인수원의왕안양시흥인천시의 지지공문을 제출하고 신상진 성남시장은 추경호 기재부 장관 등 관계자들을 만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강력히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엔씨소프트 등 대형건축물과 백현마이스 등 개발계획전철역과 연계한 신규버스 노선계획 등 수요 발생 사업중 일부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반영조건인 사업시행인가를 받기 전 단계로 수요산정에 반영되지 않아 아쉽게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는 경제성(B/C)에 미치지 못하였다.

 

 

출처 : 성남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