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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국토부 제1차 정례협의회…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유 등 협의

귀인 청솔 2023. 5. 26. 13:30

서울시․국토부 제1차 정례협의회…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유 등 협의

 

- 5.26() 11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수도권 공동현안 해결위한 첫 정례협의회

 -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유, 김포골드라인 포함한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 등 논의

 - 양 기관, 정책 공조 통해 서울 비롯한 수도권 당면 현안 신속하게 풀어나갈 것  

 

□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5.26() 주택․도시․교통 등 서울 및 수도권 공동현안 해결을 위한 '1차 중앙․지방 정례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 이원재 국토교통부 1차관의 주재로 진행됐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지난 4, 정책 현안 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정례적으로 운영하기로 하고 그동안 분야별 실무협의를 진행해 오다 이날 첫 고위급 정례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유 ▴김포골드라인 혼잡 관리 등의 안건이 집중 논의됐다.

 

□  먼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세사기, 깡통전세 피해를 줄이고 부동산시장 교란행위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토부는 부동산 실거래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 서울시는 공유된 자료를 토대로 전세사기 등 신고 조사 및 주택정책 수립에 활용키로 했다.

  ○ 장기적으로 국토부는 빌라왕과 같은 이상거래를 사전에 파악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서울시 등 광역지자체에 이상거래 조사권한 부여를 위한 관련 법률 개정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김포골드라인 구간 출퇴근 혼잡 완화를 위해서도 긴밀하게 협조한다. 오늘 개통한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 운영, 개화동로 등 병목구간 차로 확장, 신호체계 개선과 함께 시내․광역버스 추가 투입, 수요응답형버스(DRT) 운행을 통한 김포골드라인 수요 분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 협의회에서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서울시와의 정책 공조는 이제부터 시작으로, 향후 긴밀한 상호협력을 토대로 수도권 교통 불편 해소, 수도권 부동산 시장 안정 등의 과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으며,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첫 정례협의회임에도 불구하고 직면한 현안을 빠르고 순조롭게 협의해 냈다는 점에서 앞으로 서울과 수도권 당면과제를 풀어내는데 협의회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 주민을 위해서도 GTX 적기 개통 등 주요 과제에 협력, 최적의 추진방안과 빠른 실행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유

 

 논의배경

 

  최근 집값 하락 등으로 인해 깡통전세, 역전세* 우려  서울시  수도권 중심으로 전세사기 피해 발생

 

    역전세비율(%) : (22.6) 2.8 (8) 3.4 (10) 7.8 (12) 21.4 (23.2) 33.9 (3) 39.5

 

  이상거래  부동산시장 교란행위 대하여 선제적으로 관리・대응  있도록 중앙부처(국토부)지방정부(서울시)  협력체계 구축 필요

 

 제안사항(서울시)

 

  (단기) 서울시 관내 적극적인 주택정책 개발을 위해 거래자정보 등을 분석 주택 실거래(매매·전월세) 통계자료 주기적(1) 제공 요청*

 

    * (매매거래) 법정동별, 정비사업구역별 거래자 정보(외지인거래, 연령 정보 등)
(전월세거래) 법정동별 전월세 거래현황(소액 임대차계약 밀집지역, 임차인의 연령 정보 등)

 

  임대차신고 조사를 위해 RTMS(임대차정보) 열람권한 자치구* 부여하고, 서울시에는 신고 관련자료  이상거래  현황자료 제공

 

    법령상 신고관청은 시・군・구청장이나, 읍․면․동장에게 신고사무(변경·해제포함)를 위임

 

  (장기) 시・도지사 이상거래 대한 신고내용 조사 권한 부여

 

 협의사항

 

  (단기) 시장 교란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이동향  세부 현황자료* 적극적인 주택정책 시행을 위한 통계자료 주기적 제공

 

    현황자료 작성 양식 및 제공방안은 사안별로 사전 협의(개인정보 제외)

 

  임대차신고 내용 검증·조사를 위해 시・군・구청 임대차신고 열람권한 부여(시스템 개선, 23.6)하고, 서울시에는 세부자료 제공*

 

    전세사기 특별법 시행(6.2)에 따라, 전세사기 피해지원 신청자에 대한 피해사실 조사권한이 시·도에 부여되므로, 서울시 등 시・도에 임대차 자료를 공문 형식으로 제공

 

  (장기) 중복 없이 효율적인 조사 가능토록 지자체 협의를 거쳐 조사권한 부여 추진(부동산거래신고법 개정사항, 23. 발의)

 

김포골드라인 혼잡관리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역' 잇는 버스전용차로 개설

 

  (전용차로 개설) 개화동로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 구간(2km) 버스전용차로 설치*하여 광역/시내버스  통행시간 단축

 

    * 기본설계·현장검토(4.20) → 주민의견수렴(4.21~5.4) → 착공(5.10) → 개통(5.26)

 

  (병목구간 개선) 개화동로 버스전용차로 진입  구간 차로 확장

 

  개화동로 진입 구간 확장(23차로), 올림픽대로 진입 소통개선을 위한 우회전 차로 설치, 전용차로 구간 일부 확장(56차로, 김포시)

 

    ①·②구간은 버스전용차로 개통(5.26)에 맞춰 공사 완료

 

  (교통흐름 제고) 경찰청과 협의하여 버스전용차로 구간 신호체계 개선*(모니터링  조정)하고, 교통법규 위반 단속강화**  관리

 

    70번 버스 노선(고촌역~개화교)에 단속카메라 추가 1(3) 설치(김포시, 4.30)

 

 기존 노선 수송력 증대(셔틀버스)  수요응답버스(DRT) 집중투입

 

  (시내버스) 김포골드라인 노선과 동일 경로인 70 노선  32 증차(8: 4.24~, 24: 5.8~)하여 운행

 

  (광역버스) 골드라인  ‘구래~운양’구간 승객분산 위해 M6117 노선* 상용차량을 출근시간에 2 투입(4.21~)하여 운행 중이며,

 

    * 양곡터미널 → 구래-마산-장기-운양역(골드라인 경로) → 합정역 → 신촌 → 서울역

 

  - 3000 버스도 출근시간에 ‘걸포북변~고촌’구간 6 전세버스 중간배차 통해 개화역 등으로 직행하여 운행(5.8~)

 

  (수요응답버스) 골드라인 주요 역사  아파트 단지에서 개화·김포공항역으로 직행하는 수요응답형버스(DRT) 30* 운행

 

    * (고촌읍, 10) 운송사업자 모집 공고(4.25) → 면허 발급(5.26) → 차량 운행(6월 말)
(풍무·사우지구, 20) 규제샌드박스 심의(6월 초) → 차량 운행(8, 잠정)

 

  - 주거지 인근 승차  9호선 주요역 하차 서울 승객 이동시간 단축, 편의성 향상  골드라인 이용 수요분산 도모

 

    * 단일 지역 내에서 운행 가능한 DRT 서비스(경기도 똑타)를 한시적으로 지역 간(김포↔서울) 운영

 

출처 : 서울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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