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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운항 90% 회복 추진

귀인 청솔 2023. 4. 3. 13:50

국제선 운항 90% 회복 추진

  • 올해 9월까지 코로나-19 이전 90% 수준까지 조기 회복 추진
  • 일본·중국 등 중점 회복, 인천-프라하·취리히 등 중단노선도 운항재개
  • 5대 지방국제공항(김해·대구·무안·청주·양양공항) 부정기편 착륙료 면제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내수활성화 대책(3.29, 정부합동 발표)따른 후속조치, 올해 9월까지 국제선 운항횟수코로나-19 이전(19년 평균) 대비 90% 수준까지 조속히 회복하기 위해 국제선 증편과 함께 지방공항 취항 지원, 환승관광 재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노력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제선 정기편 운항계획

 

국제선 정기편운항횟수가 증가하여, 204개 노선에서 4,075 운항할 계획으로, 코로나-19 이전(19년 평균)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이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 이전 전체 국제선절반을 차지한 일본중국 노선의 정상화중점 지원하여, 정기편은 올해 9월까지 코로나-19 이전 대비 일본 노선은 92%, 중국 노선은 87% 조기 회복될 전망이며,

 

코로나-19 이후로 운항이 중단되었던 인천-프라하, 인천-취리히, 인천- 마드리드, 김해-가오슝 운항재개되고, 인천-뉴왁, 김포-베이징(다싱) 노선이 신규취항하여 국민들의 선택권확대된다.

< 국제선(정기편) 주요 운항재개신규취항 현황 및 계획 >

노선 운항횟수(요일, 시작일) 노선 운항횟수(요일, 시작일)
인천-프라하 3(월수금 3.27~)
4(월수금토 6.2~)
대구-상하이 5(월화목금일, 6.1~)
인천-취리히 3(화목토, 3.28~) 청주-오사카 7(매일, 6.8~)
인천-마드리드 3(화목일, 4.23~) 무안-상하이 2(수토, 6.1~)
김해-베이징(서우두) 14(매일, 4.18~) 인천-뉴왁신규 4(월수금일, 5.22~)
김해-가오슝 7(매일, 5.1~) 김포-베이징(다싱)신규 7(매일, 3.26~)

실제 운항횟수시점은 변동 가능성이 있어, 항공사 누리집을 통해 확인 필요

 

아울러, 일본·중국 주요 노선인 인천공항 출발 나리타(144168), 오사카(143168), 상하이(288), 칭다오(12.5137) 등이 증편되고, 김해-베이징, 대구-상하이, 청주-오사카, 무안-상하이 등 지방공항 출발 노선도 운항이 재개된다.

 

이러한 운항 증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동북아 노선은 89%, 동남아 노선은 91%(베트남 97%, 필리핀 94%, 태국 84%), 미주 노선은 92%(미국 92%, 캐나다 103%), 유럽 노선은 97%(독일 119%, 프랑스 95%, 영국 67%*) 회복예상된다.

 

* 코로나-19 이후 영국측 항공사는 운항 중단 상태

 

< 국제선(정기편) 주요 지역별·국가별 운항실적 및 계획 >

회복률* 동북아
동남아
미주
유럽
전체
(모든 노선)
일본 중국 베트남 필리핀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23.2
(실적)
35.7% 59.8% 5.9% 78.8% 82.0% 74.9% 76.2% 76.3% 88.0% 71.0% 84.6% 94.7% 51.8%
‘23.9
(계획)
88.8% 92.0% 86.7% 90.5% 90.7% 94.3% 91.8% 92.0% 103.7% 96.5% 118.5% 95.2% 88.2%

* ‘23.2월은 ‘19.2월 대비, ‘23.9월은 ‘19년 평균(‘19.9월 일본노선 운항 대폭 감소 감안) 대비 수치

 

나아가, 지역별 항공수요 회복에 따라 항공사가 임시 증편을 신청할 경우, 적극 허가하여 충분한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부정기편 등 지원 확대

 

국토교통부는 국제선 정기편 90% 수준 회복전망하는 가운데, 조기 회복촉진하기 위해 지방공항 취항을 적극 지원하고, 인천공항 환승여객 유치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지방공항은 기존 정기편 뿐만 아니라 부정기 항공편까지 취항에 따른 혜택(인센티브)확대 지원하여, 방한수요의 신속 회복 지역 내수경제 활성화 추진한다.

 

한국공항공사5개 지역 국제공항(김해대구무안양양청주) 취항 부정기편대해, 외국인 탑승비율이 50% 이상인 경우 각 공항별로 항공사당 최대 16까지 한시적(235~11)으로 착륙료면제하며,

 

이와 함께 각 지자체(강원대구부산전남충북)에서도 신규노선 운항지원, 일정 탑승률 미만 시 손실지원 등 부정기 항공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 공항별 지자체의 부정기편 지원 계획() >

공항명 부정기편 지원내용 지원조건(운항장려·손실지원금) 지자체
김해 ·운항장려금(편당 5백만원)
·홍보비용(업체당 2~5백만원)
·연간 4회 이상 운항 신규노선 부산
양양 ·운항장려금(편당 1~3백만원)
·홍보비용(업체당 최대 1천만원)
·노선 운항거리에 따라 차등 지급 강원
청주 ·운항장려금(편당 2백만원)
·홍보비용(업체당 0.5~3백만원)
·연간 4회 이상 운항 신규노선 충북
대구 ·손실지원금(편당 최대 6백만원) ·정기편 전환 시 지급


탑승률·운항횟수 등에 따라 차등 지급
대구
무안 ·손실지원금(편당 최대 2백만원)
·홍보비용(업체당 최대 5백만원)
·손실액의 50% 범위에서 지급


탑승률·운항횟수 등에 따라 차등 지급
전남

 

또한, 내수활성화 대책(3.29, 정부합동 발표)에 따른 3환승 무비자제도* 복원(5)에 맞추어 인천공항 환승여객늘리는** 등 국제선 증편을 적극 유도해 나간다.

 

* 유럽·미국 등 34개국 입국비자 소지자가 한국에서 환승시(최대 30일 체류, 지역제한 없음)
인천공항 환승 프로그램 이용시(대상자 , 최대 3+ 수도권에만 체류 가능)
중국 단체관광객이 국내공항(인천 등 7) 입국 제주공항으로 환승시
(최대 5(양양 10) + 각 공항 권역 및 수도권 체류 가능)

 

** (’19) 840만명 (’20) 200만명 (’21) 53만명 (’22) 279만명 (’23년 목표) 600만명 이상

 

환승여객의 환승시간, 여행형태 등을 고려하여 기간별(1~3), 지역별로 다양한 환승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지 로드쇼, 할인권 제공 프로모션으로 미국중국동남아 등 단기 체류 환승 관광객 유치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15시간 수도권 중심의 무료 및 13일 수도권·지방 중심의 유료 프로그램 다수

(예시) 전통테마 23(경상·충북·서울) : 불국사·첨성대(1일차)-하회마을·청남대(2일차)-남산·경복궁(3일차)

인기 국내 노선 증편 지원

 

항공사들의 국제선 증편에 따라 국내선 정기편 운항은 일부 감소하여 코로나-19 이전 운항횟수 수준(1,881)으로 운항할 계획이며,

 

4월 봄철 여행객 증가에 대비하여 제주-김포김해대구청주김포-김해 수요가 많은 5개 노선*에는 113 임시 증편하여 공급석대폭 확대하는 한편, 모든 지방공항에서도 제주행 정기노선안정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제주공항 슬롯도 지방 노선안배하였다.

 

* 김포-제주(15), 김해-제주(27), 대구-제주(5), 청주-제주(20), 김포-김해(46)

 

또한, 지난해 9국제선 환승객 전용으로 인천-김해 직항 노선이 운항을 재개했고, 423일부터는 인천-대구 노선이 추가되면서 지방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로 이동하는 이용객의 편의성도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국제선 회복기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지상조업 부족 문제 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합동 항공회복지원단(단장: 항공정책관)을 구성하여 원활한 회복을 적극 관리할 계획이라면서,

 

국제선 확대가 외국인 입국 확대 등 내수 진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지자체 등과 함께 추진해 나가는 한편, 지방 국제노선 확충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편의성 증대에도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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