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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전철 혼잡관리로 안전성·편의성 높인다

귀인 청솔 2023. 3. 28. 12:20

수도권 전철 혼잡관리로 안전성·편의성 높인다

  • 혼잡위험 상시 모니터링, 안전인력 배치 등 위기대응체계 구축
  • 이동동선 분리, 환승체계 개편 등 역사 내 인파관리
  • 혼잡시간대 열차 증회·증차를 통한 수송능력 확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인파집중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보다 쾌적한 출퇴근길 조성을 위해
기준을 개선하는 등 혼잡관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수도권 전철 혼잡으로 인한 사고 위험은 꾸준히 지적되어왔으며, 가장 붐비는 시간대 이용자의 편의 측면에서도 개선 필요성은 강조된 바 있다.

 

그간 정부는 김포골드라인 등 혼잡도가 높은 노선을 대상으로 운행간격 단축, 정차역사 조정 등 조치를 시행해 왔으나, 하루 평균 이용객이 매년 증가('20: 701만명 '22: 857만명)하면서 혼잡상황도 가중되는 추세이다.

 

- 특히, 4·7·9호선은 가장 붐비는 시간대(8~8시반) 평균 혼잡도가 150% 상회하며, 승하차·환승이 많은 신도림(21.5만명), 잠실(18.7만명), 고속터미널(16.9), 강남(16.5) 등의 역사도 혼잡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현행 철도안전체계상 인파사고가 우려되는 상황 발생 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관리체계가 미흡한 실정으로, 철도안전체계 전반적 개선 등 열차·역사 내 혼잡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일환)

 

주요 조치계획은 다음과 같다.

 

< 혼잡위험 상시 모니터링·관리가 가능한 기술기준 강화>

 

역사·열차 혼잡도 정량적 측정·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심각단계 시 철도 비상사태에 준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기술기준 개정안 고시, '23.)

 


<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개정 주요내용() >




(혼잡도 정의) 열차 탑승 기준인원 대비 실제 탑승인원 비율을 열차혼잡도,
역사 내 승강장·통로·계단 등 적정인원 대비 이용객 수를 역사혼잡도로 정의



(관리 기준) 혼잡도에 대한 정량적* 관리를 위해 측정방식**을 마련하여 체계적 관리


* (예시) 보통(~130%)/주의(130~150%)/혼잡(150~170%)/심각(170%~) ** CCTV(폐쇄회로), 통신사·교통카드 데이터 등을 통해 수집


(위험도평가) 철도운영자가 혼잡으로 인한 사고 요인 사전분석 및 대응책 마련 의무화

 

이에 따라, 주요 혼잡노선에 대하여 출·퇴근 시간(시간), 역사 내 인파 병목구간·계단(공간)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을 노선·역사별* 도출할 계획이다.

 

* 김포골드라인(고촌김포), 서울교통공사 2·4·9호선(신도림·잠실·고속터미널·강남 등)

 

우선, 폐쇄회로 TV(CCTV), 통신사 또는 교통카드사 제공자료를 활용하여 혼잡도를 상시 관리하고, 혼잡이 심각한 경우 해당 지자체가 재난안전문자를 발송*하도록 하여 인파 집중 사고를 예방한다.

 

* 사고 등이 우려되는 운행구간, 역사 등의 혼잡상황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버스 등 다른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권고

 

아울러, 역사열차 내 혼잡도 기준에 따라 인파관리 전문인력*(안전요원) 승강장, 환승구역 등에 배치하고,

 

- 혼잡도가 혼잡에서 심각 단계일 경우, 철도 운영기관이 무정차 통과
여부를 필수적으로 검토하도록 도시철도 대형사고 위기 대응 표준·실무 매뉴얼 개정(‘23.)한다.

 

* (보통) 안전요원 1인 이상 통제 / (주의) 안전요원 2인 이상 통제 / (혼잡~심각) 안전요원 3인 이상 통제

 

 

또한, 서울시는 275개 역사에 교통공사 직원 등 현장 관리인력 855명을 배치*하여, 동선분리·계도·응급상황 조치 등을 수행한다.

 

* ‘2211월 이후 320명의 인력을 176개 역사에 긴급 투입하여 역사관리를 하였으며,
’23년에는 일자리사업을 연계하여 275개 역사에 총 855명의 안전인력을 배치 예정

 

철도역사 내 현장관리 인력배치

 

< 환승체계 개편 및 역사시설 개선으로 인파 관리 >

 

철도 또는 도시철도 노선을 신설할 때, 기본계획 단계에서 대도시권
환승역의 환승시간, 거리 등 환승편의를 선제적으로 검토하여 이용자의 동선을 단축하고 단순화한다.(개정 광역교통법시행)

 

철도사업 추진단계별 환승편의성 검토 순서

구상
기본계획 수립
설계
실시계획 승인·인가
·준공

























환승편의성 검토 및
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반영




환승편의성 검토내용
반영여부 확인(승인권자)






 

ㅇ 제도 시행일인 올해 516부터 수립되는 철도 및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해, 수립권자(국토교통부 장관 또는 시·도지사)노선의 배치, 역사 위치 등 이용자의 환승편의에 미치는 요인을 사전에 검토한다.

 

- 올해는 대구엑스코선, 강동하남남양주선 등을 검토할 예정이며, 앞으로 역사의 혼잡도를 완화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부터 출퇴근 이용객이 붐비는 전철역 인근 광역버스 환승정류장과 같은 생활밀착형 환승시설의 혼잡·불편 실태를 조사하고,

 

ㅇ 환승동선상 장애물 이설, 대형 쉘터 설치 등을 통해 보행·대기공간을 확보하는 등 맞춤형 개선방안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환승 유도선, 동선 분리 유도 표지판, 계단 중앙분리대 등 시설물을 보강하고 및 매점·자판기·기계실 등 통행방해 시설을 일제 정비('22.11~) 하여 이동 동선을 효율화한다.

 




< 환승 유도선 > < 분산 안내표시 > < 계단 중앙분리대 >

 

< 혼잡시간대 열차 증회·증차를 통한 수송능력 확대 >

 

아울러, 서울 내 도시철도는 현재 혼잡도를 고려하여 9호선 혼잡도가 열차 운행 횟수를 늘리고 추가 열차를 도입할 계획이다.

 

- (증회) 2·3·5호선 예비열차 투입을 통해 운행 횟수 확대('232분기)

- (증차) 9호선 내 8편성 추가 도입('24)

 

특히, 혼잡도가 가장 높은 김포골드라인열차 5편성 추가 투입을 통해 혼잡률을 개선(당초: '24.12단축: '24.9)한다.

 

대설주의보, 대설경보 등 일시적인 광역전철 이용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임시열차도 투입하여 출퇴근길 혼잡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대설주의·경보 시 열차 증회운행 계획

노선 1호선 3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경강선 합계
출근 6 10 2 2 2 4 2 3 1 2 2 2 26 26
퇴근 3 5 - - 1 2 2 4 - - 1 2 11 11
합계 9 15 2 2 3 6 4 7 1 2 3 4 22 37

* () 대설주의보(출근: 15, 퇴근 7) / () 대설경보(출근: 23, 퇴근 13)

 

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수도권 전철 혼잡으로 인한 불편 안전사고 위험성은 그간 꾸준히 제기되었으나 적절한 제도적 기반이 미흡했던 측면이 있었다면서,

 

금년 상반기에 고시되는 철도안전기준 개정안을 통해 체계적 혼잡관리 기틀을 마련하고, 역사시설·환승편의 개선으로 인파관리가 보다 효율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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