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새로운 길로 달릴 M버스의 사업자를 모집합니다 본문

▶ 부동산정보/√ 부동산 경제

새로운 길로 달릴 M버스의 사업자를 모집합니다

귀인 청솔 2022. 10. 6. 12:42

새로운 길로 달릴 M버스의 사업자를 모집합니다

중간정차 없이 2개 이상 시·도 연결하는 4개 노선 사업자 모집 공고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주요 거점을 중간정차 없이 연결하여 2개 이상의 시·도를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4개 노선에 대한 운송사업자를 모집(10.7~10.21, 15일) 한다고 밝혔다.

“인천 검단동~강남역”, “인천 청라동~양재동”을 운행하는 2개 노선은 지난 9월 16일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를 거쳐 신설하였으며, “고양 식사동~여의도”, “수원 권선동~서울역”을 운행하는 노선은 각각 ‘19년과 ‘20년에 신설되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대중교통 이용객이 감소하면서 경제성 확보가 어려워 그동안 지원하는 사업자가 없었으나,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 등으로 광역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동 노선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되면서 이번에 재공고를 추진하게 되었다.

* 심의 결과 총 9개 노선 중 4개 노선 신설을 결정했으며, 세종시와 전남 담양군 등 2개 노선은 비수도권 최초로 신설되었으나, 광역버스 요금 확정을 위한 운임 심의 후 운송사업자를 모집할 계획(~‘22.12)


이번에 운송사업자를 모집하는 4개 노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인천 검단) ’21.6월부터 검단신도시 1단계 입주를 시작으로 ’22.12월까지 5.3만여명이 추가 입주할 예정이다.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검암역과 독정역을 거쳐 고속터미널과 강남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한다.

②(인천 청라) 청라국제도시와 가정루원시티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지속됨에 따라 증가하는 광역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청라국제금융단지와 가정역을 거쳐 시민의숲,양재꽃시장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한다.

③(고양시) 입주민 통근 편의 확대 등을 위해 여의도 직결 노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 노선으로 식사동에서 화정역 및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한다.

④(수원시) 기존 유사 노선에서 입석이 발생하는 등 혼잡도가 매우 높아 광역교통 수요분산 등을 위해 권선동에서 인계동과 태장동을 거쳐 명동과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한다.

운송사업자 선정은 사업자 모집공고 후 전문가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오는 11월까지 마무리하고, 차량·차고지·운전자 휴게시설 확보 여부 등을 점검하여 ‘23년 상반기 중으로 운행을 개시할 계획이다.

대광위 김영국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신속하게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M버스를 더 많은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노선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하면서, “최근 최초로 신설된 비수도권 M버스 노선이 빠른 시일 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임 심의 등 관련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