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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일등 고부가·친환경船 경쟁력으로‘21년 국내 조선업 8년 만에 최대실적 달성

귀인 청솔 2022. 1. 5. 14:21

세계 일등 고부가·친환경船 경쟁력으로‘21년 국내 조선업 8년 만에 최대실적 달성

 

21년 우리나라 조선산업 수주량 1,744CGT 달성 -
- 고부가(1,252CGT)·친환경(1,088CGT) 선박 세계 1위 수주량 달성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21년 한 해 동안 1,744CGT를 수주하여 13(1,845CGT) 이후 8년 만에 최대 실적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수주실적은 20(823CGT) 대비 112%, 코로나19 상황 직전인 19(958CGT) 대비 82% 증가한 수주실적으로, 그간 침체되었던 국내 조선산업이 회복을 넘어 재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19~’21년 수주실적(‘22.1.2, 클락슨) >
(단위: CGT, 억불)
구 분
‘19
‘20
‘21*
세계발주
발주량
3,073
2,413
4,696
금액
796
497
1,071
국내수주
(세계발주 대비
국내수주 비중)
수주량
958
(31%)
823
(34%)
1,744
(37%)
금액
228
(29%)
195
(39%)
439
(41%)
* ’21년 중국 수주실적(전세계대비 비중) : (수주량) 2,292CGT(49%), (수주액) 470억불(44%)
ㅇ 또한, 21년 전세계 발주량(4,696CGT) 국내 수주비중37.1%이며, 19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수주경쟁력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전세계 발주량 중 국내 수주비중 : (‘19) 31.2% (’20) 34.1% (‘21) 37.1%
 
더불어, 전체 수주량 중 고부가가치 선박(1,252CGT)72%, 친환경 선박(1,088CGT)62%를 차지하여 고부가·친환경 선박우리나라 주력 선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수주실적의 대부분차지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 1,940CGT(302) 65%에 해당하는 1,252CGT(191)를 우리나라가 수주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 ‘21년 고부가가치선박 수주실적 >
구 분
컨테이너선
(1.2TEU)
VLCC
(20DWT)
LNG운반선
(174k m3)
 
합계
세계발주
CGT
1,151
142
647
 
1,940
194
33
75
 
302
국내수주
CGT(비중)
549 (48%)
125 (88%)
578 (89%)
 
1,252(65%)
95
29
67
 
191
 
ㅇ 선종별로, 최근 선가가 상승 중인* 대형 LNG운반선(174k m3이상)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의 89.3%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였으며, VLCC88%, 해운운임 상승으로 발주량이 크게 늘어난 대형 컨테이너선(1.2TEU 이상) 47.6% 우리나라가 수주하였다.
 
* 대형 LNG운반선 선가(단위:백만불):(’18.12)182(‘19.12)186(’20.12)186(‘21.12)210
 
특히, 조선·해운 간 상생협력 차원에서 6.29일 현대및 대우조선해양과 HMM계약한 1.3TEU대형 컨테이너선 12(65CGT, 1.8조원)도 이번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점유율 1위 달성기여하였다.
 
최근 국내 수주비중*이 지속 상승하고 있는 친환경선박의 경우도, 전 세계 발주량 1,709CGT 64%에 해당하는 1,088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여 전세계 수주량 1위를 달성하였다.
 
* 전세계 친환경발주량 중 국내 수주비중 : (‘19) 57.4% (’20) 62.2% (‘21) 63.6%
 
< ‘21년 친환경선박 연료별 수주실적 >
구 분
LNG
LPG
Methanol
기타
 
합계
한국수주
(비중)
CGT
897 (82.4%)
126 (11.6%)
49 (4.5%)
15(1.5%)
 
1,088
141
45
9
5
 
200
 
ㅇ 연료별로는 우리나라 전체 친환경 선박 수주량 중 82.4%LNG 추진 선박이며, 뒤를 이어 LPG 추진 선박이 11.6%, Methanol 추진 선박이 4.5% 차지하고 있다.
 
21우리나라 대형 조선 3 LNG·LPG운반선, 컨테이너선, 유조선(탱커)을 중심으로 목표 수주액을 크게 초과 달성하였다.
 
현대 3(현대, 현대미포, 현대삼호)LNG255CGT, 컨테이너선 251CGT, LPG121CGT, 탱커 124CGT 등을 수주하여 목표수주액(149억불) 대비 53%를 초과228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삼성은 컨테이너선 237CGT, LNG190CGT, 탱커 24CGT 수주하여 목표수주액(91억불) 대비 34%를 초과122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ㅇ 대우조선해양은 컨테이너선 147CGT, LNG137CGT, 탱커 55CGT, LPG27CGT를 수주하여 목표수주액(77억불) 대비 40%를 초과108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21구조조정을 완료 등에 따라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영업을 추진한 중형조선사의 경우에도 4모두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21년에는 국내 선박 수출에서도 전년(197억불) 대비 16% 증가한 230억불을 기록하며, ‘17년 이후 4년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16~’21년 국내 선박 수출액 실적>
단위: 억불
구분
’16
’17
’18
’19
’20
’21
수출액
343
422
213
202
197
230
전년대비 증감
14.6%
23.1%
49.6%
5.2%
2.0%
16.4%
 
다만, 발주량이 반등한 21년과는 달리 22년 글로벌 발주21(4,696CGT) 대비 23.3% 감소한 3,600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1.9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다.
 
이는 20년 코로나19로 발생했던 이연 수요 21년에 대부분 해소되었고, 21년 수주계약 증가에 따른 조선소의 슬롯 제한, 선가 상승*에 따른 선주의 발주 시기 관망 등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 선가지수(’88.1=100): (’21.5) 136.14(7) 143.68 (9) 149.12 (12) 154.18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K-조선·해운의 재도약, 상생 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백서를 발간하였다.
 
최근 침체를 벗어나 시황 회복 중조선·해운업위기 극복 노력상생협력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번 백서* 21년 수주성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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