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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일등 고부가·친환경船 경쟁력으로‘21년 국내 조선업 8년 만에 최대실적 달성 본문
세계 일등 고부가·친환경船 경쟁력으로‘21년 국내 조선업 8년 만에 최대실적 달성
’21년 우리나라 조선산업 수주량 1,744만CGT 달성 -
- 고부가(1,252만CGT)·친환경(1,088만CGT) 선박 세계 1위 수주량 달성 -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21년 한 해 동안 1,744만CGT를 수주하여 ’13년(1,845만CGT) 이후 8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 수주실적은 ’20년(823만CGT) 대비 112%, 코로나19 상황 직전인 ’19년(958만CGT) 대비 82% 증가한 수주실적으로, 그간 침체되었던 국내 조선산업이 회복을 넘어 재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19년~’21년 수주실적(‘22.1.2일, 클락슨) >
(단위: 만CGT, 억불)
구 분
|
‘19년
|
‘20년
|
‘21년*
|
|
全 세계발주
|
발주량
|
3,073
|
2,413
|
4,696
|
금액
|
796
|
497
|
1,071
|
|
국내수주
(세계발주 대비
국내수주 비중)
|
수주량
|
958
(31%)
|
823
(34%)
|
1,744
(37%)
|
금액
|
228
(29%)
|
195
(39%)
|
439
(41%)
|
* ’21년 중국 수주실적(전세계대비 비중) : (수주량) 2,292만CGT(49%), (수주액) 470억불(44%)
ㅇ 또한, ‘21년 전세계 발주량(4,696만CGT) 중 국내 수주비중은 37.1%이며, ’19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수주경쟁력이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전세계 발주량 중 국내 수주비중 : (‘19) 31.2% → (’20) 34.1% → (‘21) 37.1%
ㅇ 더불어, 전체 수주량 중 고부가가치 선박(1,252만CGT)이 72%, 친환경 선박(1,088만CGT)이 62%를 차지하여 고부가·친환경 선박이 우리나라 주력 선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국내 수주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 1,940만CGT(302척) 중 65%에 해당하는 1,252만CGT(191척)를 우리나라가 수주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 ‘21년 고부가가치선박 수주실적 >
구 분
|
컨테이너선
(1.2만TEU↑)
|
VLCC
(20만DWT↑)
|
LNG운반선
(174k m3급 ↑)
|
|
합계
|
||
全세계발주
|
만CGT
|
1,151
|
142
|
647
|
|
1,940
|
|
척
|
194
|
33
|
75
|
|
302
|
||
국내수주
|
만CGT(비중)
|
549 (48%)
|
125 (88%)
|
578 (89%)
|
|
1,252(65%)
|
|
척
|
95
|
29
|
67
|
|
191
|
ㅇ 선종별로, 최근 선가가 상승 중인* 대형 LNG운반선(174k m3이상)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의 89.3%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였으며, VLCC는 88%를, 해운운임 상승으로 발주량이 크게 늘어난 대형 컨테이너선(1.2만TEU 이상)은 47.6%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였다.
* 대형 LNG운반선 선가(단위:백만불):(’18.12)182→(‘19.12)186→(’20.12)186→(‘21.12)210
ㅇ 특히, 조선·해운 간 상생협력 차원에서 6.29일 현대重 및 대우조선해양과 HMM이 계약한 1.3만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12척(65만CGT, 1.8조원)도 이번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점유율 1위 달성에 기여하였다.
□ 최근 국내 수주비중*이 지속 상승하고 있는 친환경선박의 경우도, 전 세계 발주량 1,709만CGT 중 64%에 해당하는 1,088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여 전세계 수주량 1위를 달성하였다.
* 전세계 친환경船 발주량 중 국내 수주비중 : (‘19) 57.4% → (’20) 62.2% → (‘21) 63.6%
< ‘21년 친환경선박 연료별 수주실적 >
구 분
|
LNG
|
LPG
|
Methanol
|
기타
|
|
합계
|
|
한국수주
(비중)
|
만CGT
|
897 (82.4%)
|
126 (11.6%)
|
49 (4.5%)
|
15(1.5%)
|
|
1,088
|
척
|
141
|
45
|
9
|
5
|
|
200
|
ㅇ 연료별로는 우리나라 전체 친환경 선박 수주량 중 약 82.4%가 LNG 추진 선박이며, 뒤를 이어 LPG 추진 선박이 11.6%, Methanol 추진 선박이 4.5%를 차지하고 있다.
□ ’21년 우리나라 대형 조선 3社도 LNG·LPG운반선, 컨테이너선, 유조선(탱커)을 중심으로 목표 수주액을 크게 초과 달성하였다.
ㅇ 현대 3사(현대重, 현대미포, 현대삼호)는 LNG선 255만CGT, 컨테이너선 251만CGT, LPG선 121만CGT, 탱커 124만CGT 등을 수주하여 목표수주액(149억불) 대비 53%를 초과한 228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ㅇ 삼성重은 컨테이너선 237만CGT, LNG선 190만CGT, 탱커 24만CGT를 수주하여 목표수주액(91억불) 대비 34%를 초과한 122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ㅇ 대우조선해양은 컨테이너선 147만CGT, LNG선 137만CGT, 탱커 55만CGT, LPG선 27만CGT를 수주하여 목표수주액(77억불) 대비 40%를 초과한 108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 ‘21년 구조조정을 완료 등에 따라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영업을 추진한 중형조선사의 경우에도 4社 모두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
□ ‘21년에는 국내 선박 수출에서도 전년(197억불) 대비 16% 증가한 230억불을 기록하며, ‘17년 이후 4년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16년~’21년 국내 선박 수출액 실적>
단위: 억불
구분
|
’16
|
’17
|
’18
|
’19
|
’20
|
’21
|
수출액
|
343
|
422
|
213
|
202
|
197
|
230
|
전년대비 증감
|
△14.6%
|
23.1%
|
△49.6%
|
△5.2%
|
△2.0%
|
16.4%
|
□ 다만, 발주량이 반등한 ‘21년과는 달리 ‘22년 글로벌 발주는 ‘21년(4,696만CGT) 대비 23.3% 감소한 3,60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1.9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다.
ㅇ 이는 ‘20년 코로나19로 발생했던 이연 수요가 ‘21년에 대부분 해소되었고, ‘21년 수주계약 증가에 따른 조선소의 슬롯 제한, 선가 상승*에 따른 선주의 발주 시기 관망 등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 선가지수(’88.1月=100): (’21.5月) 136.14→ (7月) 143.68 → (9月) 149.12 → (12月) 154.18
□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K-조선·해운의 재도약, 상생 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백서를 발간하였다.
ㅇ 최근 침체를 벗어나 시황 회복 중인 조선·해운업의 위기 극복 노력과 상생협력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번 백서*는 ‘21년 수주성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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