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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 등 향후 5년간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계획 마련 본문
광역철도 등 향후 5년간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계획 마련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대광위 심의·의결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21~'25)」을 마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7월5일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5년 단위 중기 법정계획으로, 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전문가 토론회, 광역교통 서포터즈 간담회,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공청회 등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이 확정되었다.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은 ‘경계를 넘어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을 비전으로 권역별 여건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과 광역교통 개선 추진 과제를 제시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및 통행 현황, 장래 여건 진단에 기초한 권역별 추진전략,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계획을 제시하였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및 광역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한다.
* 기존 및 신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적기 추진, 인천2호선 고양연장, 동부BTX 및 서부BTX 등 신규 광역교통시설사업 선정
아울러,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하여 환승센터를 적기에 구축하는 한편, 합리적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확립할 계획이다.
* 청량리역 환승센터, 서울역 환승센터 등 신규사업 추진
(부산·울산권)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신규 광역철도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신규 추진 및 동해선(태화강∼송정 구간) 광역철도 활용
광역도로, 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도 추진한다.
* 부산 미음∼가락 신규 광역도로 및 울산송정역 등 4개 신규 환승센터 추진
(대구권) 광역철도 확충 및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강화,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한 소통애로 구간 개선을 추진한다.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대구 안심∼경산 임당 광역도로 등 추진
아울러, 대구·경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및 광역교통 모니터링 전담기관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광주권) 신규 광역철도 추진, 광역버스체계 및 통합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대촌∼나주금천 광역도로 등 추진
광역교통 이용자의 환승 편의 증진을 위해 기존 도시철도역사 중심의 환승 및 연계교통망 구축 등 지역 간 이동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전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광역BRT, 광역환승센터 등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원활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대전∼세종 광역철도,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광역도로, 세종∼공주 및 세종∼청주 광역BRT 등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의 안정적 추진
광역버스 확대 및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② 이번 시행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대해 약 7.1조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으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3.8조원) 대비 3조원 이상 국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예정이다.
③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교통 운영 및 제도개선 과제를 선정·추진한다. 구체적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광역버스 확충 및 서비스 향상)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지방 대도시권, ∼’25), 저비용·고효율의 S-BRT 구축(계양·대장 지구, 창원 S-BRT 등) 및 주요 간선도로에 이동식 중앙 분리대를 활용한 BTX 도입(동부BTX, 서부BTX)
◈ (빠르고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주요 철도역 등에 환승센터 구축(’23 GTX-A 등), 수평 환승체계 확산(GTX-B·C 청량리역) 등 이용자 중심 환승체계 마련, 환승역에서의 환승 편의 제고를 위한 환승 기능 검토 강화
◈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 및 모바일 알뜰카드 이용지역 확대(서울·충청·제주→전국, ~‘22), 통합요금제 지방 대도시권 확대, GTX 개통 등에 대응한 지속 가능한 광역교통요금체계 마련(‘22∼)
◈ (광역교통개선대책 관리 강화) 일정규모 이상 상업·업무용 개발사업 개선대책 수립 추진(’22∼), 사업 단계별 협의 지연등 사업 지연시 대광위 중재·조정 강화,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제도 적극 활용
◈ (친환경 미래교통 구현) 노선버스, BRT 등 대중교통 친환경차량(전기, 수소 등) 전환 추진,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 적극 도입(타당성 평가 기준 개선 등 활성화 기반 마련),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와 광역교통 연계강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윤상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개별 광역교통시설 사업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점검 및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금주 중(7.9 예정)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참고 1 |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신규사업 현황 |
□ 수도권
ㅇ 광역철도
사업명(노선) | |
‧대장홍대선 (부천대장∼홍대입구) | ‧위례과천선 (복정∼정부과천청사) |
‧신구로선 (시흥대야~목동) | ‧제2경인선 (청학∼노은사) |
‧별내선 연장 (별내역~별가람역) | ‧강동하남남양주선 (강동∼하남∼남양주) |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 서구~고양 일산서구) |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 ‧송파하남선 (오금~하남시청) |
‧위례삼동선 (위례∼삼동) | ‧분당선 (왕십리∼청량리) |
‧분당선 연장 (기흥∼오산) | ‧일산선 연장 (대화∼금릉) |
‧신분당선 (호매실∼봉담) |
※ (추가검토사업*) 인천2호선 안양 연장, 서울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서울2호선 청라 연장**, 별내선 의정부 연장,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사업
** 대장홍대선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대안으로 추진
***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 시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
ㅇ 광역도로
사업명(노선) |
‧검단~대곡 (인천시 서구 대곡동~김포시 마산동) |
ㅇ 광역BRT
사업명(노선) |
‧성남∼복정 광역BRT (복정역~남한산성입구) |
‧올림픽대로 광역BRT(서부BTX) (행주대교-당산역) |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광역BRT (청량리~평내호평역) |
‧강변북로 광역BRT(동부BTX) (수석IC-강변역) |
‧계양‧대장 광역BRT (계양~부천종합운동장, 박촌역~김포공항역) |
ㅇ 환승센터
사업명 | |
청량리역 환승센터 |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
서울역 환승센터 | 덕정역 환승센터 |
양재역 환승센터 | 대곡역 복합환승센터 |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 부평역 환승센터 |
여의도역 복합환승센터 | 인천시청역 환승센터 |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
용인역 복합환승센터 | 초지역 환승센터 |
운정역 환승센터 | 인덕원역 복합환승센터 |
동탄역 환승센터 | 구리역 환승센터 |
부천종합운동장역 환승센터 | 아주대삼거리역 환승센터 |
의정부역 환승센터 | 걸포북변역 복합환승센터 |
□ 부산‧울산권
구 분 | 사업명(노선) | |
광역철도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부산 노포~KTX 울산역) |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진영~울산역) | ||
광역도로 | ‧부산 미음~부산 가락 (부산 미음동~김해 수가동~부산 봉림동) | |
환승센터 | ‧울산 송정역 환승센터 | ‧경남 마산역 광역환승센터 |
‧양산 북정역 환승센터 | ‧양산 사송역 환승센터 |
□ 대구권
구 분 | 사업명(노선) |
광역철도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경산 하양역~영천시) |
광역도로 | ‧대구 안심~경산 임당 (대구 동구~경산 임당동) |
환승센터 |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 |
□ 광주권
구 분 | 사업명(노선) |
광역철도 | ‧광주~나주 광역철도 (상무역~나주역) |
□ 대전권
구 분 | 사업명(노선) |
광역철도 | ‧대전~세종 광역철도 (반석동~어진동) |
광역도로 |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대전 자운동~세종 금남면) |
광역BRT | ‧세종-공주 광역BRT (행복도시~공주시내버스터미널) |
‧세종-청주 광역BRT (행복도시~청주대농지구) | |
환승센터 | ‧계룡역 환승센터 |
참고 2 | 권역별 광역교통시설사업 계획도 |
【수도권 광역철도 계획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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