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청솔공인중개사사무소
- 송도타운 상가분양
- 송도 상가분양
- 조은 글
- 계양1구역
- 송도신도시 상가분양
- 상가임대차보호법
- 송도타운
- 좋은글
- 청솔공인중개사
- 송도신도시
- 청솔공인엄종수
- 주택임대차보호법
- 엄종수
- 스마트밸리
- 송도국제도시
- 송도타운 엄종수
- 스마트밸리 엄종수
- 조은글
- 중개실무
- 인천경제자유구역
- 송도 스마트밸리
- 송도 아파트형공장
- 송도 국제도시
- 송도타운 상가임대
- 좋은 글
- 송도
- 송도센토피아
- 공인중개사
- 청솔부동산
- Today
- Total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본문
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을 확정하여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 이번 변경(안)은 계획 수립(기준연도 : ’16년) 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반영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계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원도심 재생 지원에 중점을 두었고, 국토교통부 및 10개 군‧구 등 관계기관(부서) 협의, 시민‧전문가 및 시의회 등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여 확정했다.
□ 주요 내용으로는 대상노선은 6개에서 2개 노선이 추가된 8개 노선이며, 총연장은 87.79km으로 1.12km가 감소하고 총사업비는 1조4,754억 원이 줄어든 2조8,620억 원으로 계획했다.
○ 경제성이 낮은 인천남부순환선을‘주안송도선’과‘인천2호선 논현 연장’으로 재기획하여 사업성을 높이고 GTX-B(인천대입구) 및 인천발 KTX(송도)와의 접근성도 강화했다.
○ 송도트램은 기존의 단계별 건설에서 전 구간 동시 건설로, 영종트램 1단계는 인천국제공항 활주로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일부 노선(공항신도시∼제2여객터미널)을 제외했다.
○ 부평역(GTX-Bㆍ경인선ㆍ인천1호선)∼캠프마켓∼가좌역(인천2호선)∼송림동∼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를 잇는 ’부평연안부두선’을 포함하여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제물포연안부두선 등 3개 노선을 신규로 반영했다.
○ 특히‘부평연안부두선’은 투자 순위를 한 단계 높여 2순위로 조정하는 등 「민선 7기」 주요 시책인 “원도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한편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은 투자 1순위로기존계획을 그대로 반영하고 ‘IN-Tram’은 S-BRT 시범사업(인하대∼서인천, ‘20.1.2. 국토부 선정) 및 주안송도선(인하대∼송도국제도시)과의 노선 중복 등을 고려하여 제외하였다.
○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을 우선 검토할 수 있는 후보노선은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 전 구간, 자기부상철도 장래 확장 등 4개 노선을 제시하였다.
□ 이번에 승인을 신청한 변경(안)은 전문 연구기관(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적정성 검토, 관계 행정기관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된다.
□ 인천시 교통국장(이정두)은 “이번 계획은 사업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시민의 교통편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수립하였다.“면서 “국토부로부터 조속히 승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1.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수립 개요
2. 노선개요 및 노선도
붙임1 |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수립 개요 |
? 계획의 근거 :「도시철도법」제5조 제6항(타당성 재검토)
⑥ 시‧도지사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수립된 날부터 5년마다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이를 변경하여야 한다. |
? 계획의 범위
〇 (공간적 범위) 인천광역시 및 관할 교통권역*
* 부천시, 시흥시, 김포시, 서울특별시(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〇 (시간적 범위) 2016~2025(10년)
〇 (내용적 범위) 장래 교통수요 예측, 중․장기 건설계획,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한 교통체계 구축, 재원조달방안 및 투자 우선순위
? 추진경위
〇 ‘14. 7. : 전부개정 「도시철도법」 시행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제도 도입 및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반영노선에 한해 사업 가능
〇 ‘18.12.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부)
〇 ‘19. 1.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용역 관련 수요조사
(市↔본청, 의회, 사업소, 경제청, 군‧구, 공사, 인천연구원, 경기도, 부천‧시흥‧김포시)
〇 ‘19. 3.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용역 착수(市, 한국교통연구원)
〇 ‘20. 9. : 국토부 사전협의
〇 ‘20.10. : 주민 공람 및 관계기관 협의
〇 ‘20.12. : 시의회 의견청취
〇 ‘20.12. : 승인 신청(市→국토부)
? 향후계획
〇 ‘21.(상) : 전문 연구기관* 적정성 검토 및 관계 행정기관 협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〇 ‘21.(하) :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검토․조정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승인‧고시(국토부)
붙임2 | 노선개요 및 노선도 |
투자 순위 |
노선명 | 구 간 | 연 장 (km) |
총사업비 (억원) |
1 | 인천2호선 검단 연장 | 독정역(인천2호선)~검단신도시(인천1호선)~불로지구 | 4.45 | 4,126 |
2 | 부평연안부두선 | 부평역(경인선․인천1호선․GTX-B)~캠프마켓~3보급단~가좌역(인천2호선)~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 | 18.72 | 3,935 |
3 | 송도트램 |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 ~글로벌캠퍼스~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 |
23.06 | 4,429 |
4 | 인천2호선 논현 연장 | 남동구청역(인천2호선)~서창1․2지구~도림지구~인천논현역(수인선) | 7.43 | 5,772 |
5 | 주안송도선 | 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송도역(수인선․KTX)~주안역(경인선․인천2호선) | 14.73 | 3,016 |
6 | 영종트램 1단계 | 영종하늘도시~운서역(공항철도)~공항신도시 | 10.95 | 2,835 |
7 |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송도8공구(해양중학교) | 1.46 | 3,303 |
8 | 제물포연안부두선 | 제물포역(경인선)~숭의역(수인선)~연안부두 | 6.99 | 1,204 |
계 | 8개 노선 | 87.79 | 28,620 | |
※ (후보노선)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 전 구간, 자기부상철도 장래 확장 |
출처 : 인천시청
'▶ 인천 개발 정보 > ∥ 인천 개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시, 송도·제물포·계양 거점으로 D.N.A 혁신 밸리 조성 본격화 (0) | 2021.03.10 |
---|---|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 추진협의회 발족으로 본격가동 (0) | 2021.02.22 |
인천대로 주변지역 개발 본격화 (0) | 2020.12.30 |
인천발KTX직결사업 실시계획승인에 관한 주민 등의 의견청취 공고 (0) | 2020.11.24 |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요약보고서(정정) 공람 (0) | 2020.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