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본문

▶ 인천 개발 정보/∥ 인천 개발정보

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귀인 청솔 2020. 12. 30. 12:37

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을 확정하여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 이번 변경(안)은 계획 수립(기준연도 : ’16년) 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반영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계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원도심 재생 지원에 중점을 두었고, 국토교통부 및 10개 군‧구 등 관계기관(부서) 협의, 시민‧전문가 및 시의회 등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여 확정했다.
 
□ 주요 내용으로는 대상노선은 6개에서 2개 노선이 추가된 8개 노선이며, 총연장은 87.79km으로 1.12km가 감소하고 총사업비는 1조4,754억 원이 줄어든 2조8,620억 원으로 계획했다.
 
○ 경제성이 낮은 인천남부순환선을‘주안송도선’과‘인천2호선 논현 연장’으로 재기획하여 사업성을 높이고 GTX-B(인천대입구) 및 인천발 KTX(송도)와의 접근성도 강화했다.
 
○ 송도트램은 기존의 단계별 건설에서 전 구간 동시 건설로, 영종트램 1단계는 인천국제공항 활주로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일부 노선(공항신도시∼제2여객터미널)을 제외했다.
 
○ 부평역(GTX-Bㆍ경인선ㆍ인천1호선)∼캠프마켓∼가좌역(인천2호선)∼송림동∼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를 잇는 ’부평연안부두선’을 포함하여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제물포연안부두선 등 3개 노선을 신규로 반영했다.
 
○ 특히‘부평연안부두선’은 투자 순위를 한 단계 높여 2순위로 조정하는 등 「민선 7기」 주요 시책인 “원도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한편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은 투자 1순위로기존계획을 그대로 반영하고 ‘IN-Tram’은 S-BRT 시범사업(인하대∼서인천, ‘20.1.2. 국토부 선정) 및 주안송도선(인하대∼송도국제도시)과의 노선 중복 등을 고려하여 제외하였다.
 
○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을 우선 검토할 수 있는 후보노선은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 전 구간, 자기부상철도 장래 확장 등 4개 노선을 제시하였다.
□ 이번에 승인을 신청한 변경(안)은 전문 연구기관(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적정성 검토, 관계 행정기관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된다.
 
□ 인천시 교통국장(이정두)은 “이번 계획은 사업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시민의 교통편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수립하였다.“면서 “국토부로부터 조속히 승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1.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수립 개요
2. 노선개요 및 노선도

붙임1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수립 개요

? 계획의 근거 :「도시철도법」제5조 제6항(타당성 재검토)

⑥ 시‧도지사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수립된 날부터 5년마다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이를 변경하여야 한다.

 
? 계획의 범위
〇 (공간적 범위) 인천광역시 및 관할 교통권역*
* 부천시, 시흥시, 김포시, 서울특별시(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〇 (시간적 범위) 2016~2025(10년)
〇 (내용적 범위) 장래 교통수요 예측, 중․장기 건설계획,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한 교통체계 구축, 재원조달방안 및 투자 우선순위
 
? 추진경위
〇 ‘14. 7. : 전부개정 「도시철도법」 시행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제도 도입 및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반영노선에 한해 사업 가능
〇 ‘18.12.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부)
〇 ‘19. 1.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용역 관련 수요조사
(市↔본청, 의회, 사업소, 경제청, 군‧구, 공사, 인천연구원, 경기도, 부천‧시흥‧김포시)
〇 ‘19. 3.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용역 착수(市, 한국교통연구원)
〇 ‘20. 9. : 국토부 사전협의
〇 ‘20.10. : 주민 공람 및 관계기관 협의
〇 ‘20.12. : 시의회 의견청취
〇 ‘20.12. : 승인 신청(市→국토부)
 
? 향후계획
〇 ‘21.(상) : 전문 연구기관* 적정성 검토 및 관계 행정기관 협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〇 ‘21.(하) :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검토․조정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승인‧고시(국토부)

붙임2 노선개요 및 노선도
투자
순위
노선명 구 간 연 장
(km)
총사업비
(억원)
1 인천2호선 검단 연장 독정역(인천2호선)~검단신도시(인천1호선)~불로지구 4.45 4,126
2 부평연안부두선 부평역(경인선․인천1호선․GTX-B)~캠프마켓~3보급단~가좌역(인천2호선)~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 18.72 3,935
3 송도트램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
~글로벌캠퍼스~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
23.06 4,429
4 인천2호선 논현 연장 남동구청역(인천2호선)~서창1․2지구~도림지구~인천논현역(수인선) 7.43 5,772
5 주안송도선 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송도역(수인선․KTX)~주안역(경인선․인천2호선) 14.73 3,016
6 영종트램 1단계 영종하늘도시~운서역(공항철도)~공항신도시 10.95 2,835
7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송도8공구(해양중학교) 1.46 3,303
8 제물포연안부두선 제물포역(경인선)~숭의역(수인선)~연안부두 6.99 1,204
8개 노선   87.79 28,620
※ (후보노선)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 전 구간, 자기부상철도 장래 확장

 

출처 : 인천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