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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도시관광의 선도모델 육성을 위한 본문
방한 도시관광의 선도모델 육성을 위한
관광거점도시 5곳 선정
- 국제관광도시에 부산광역시, 지역관광거점도시에 강원 강릉시, 전북 전주시, 전남 목포시, 경북 안동시 등 총 5곳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대상지로 국제관광도시에 부산광역시 1곳, 지역관광거점도시에 강원 강릉시, 전북 전주시, 전남 목포시, 경북 안동시 등 4곳, 총 5곳을 선정하고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우리나라는 2019년에 외국인 관광객 1,750만 명을 유치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지만, 대부분의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에 집중되고 있다. 방한 관광시장이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새로운 관광거점을 육성해야 한다. 이에 문체부는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고 싶은 세계적 수준의 지역 관광도시를 5년간(’20~’24년) 새롭게 육성하고 방한 관광시장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도시 경쟁력과 발전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
문체부는 이번 선정 평가를 위해 관광·건축디자인·도시계획·교통·스마트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로 ‘관광거점도시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위원회는 사전 평가 기준에 따라 공모에 신청한 도시의 세계적인 경쟁력과 발전 잠재력, 교통·재정·인적 자원 등 관광기반의 우수성, 관광산업발전 기여도, 문화도시 등과의 관련 사업 협력 가능성 등을 평가하고 특히 도시의 경쟁력과 발전 잠재력을 중심으로 우수 지역을 선정했다.
<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선정 결과 >
선정 도시 | 비전 | |
국제관광도시 | 부산광역시 | 한국관광의 미래 원더풀 부산 |
지역관광 거점도시 | 강원 강릉시 | Go East! Beautiful City, 강릉 |
전북 전주시 | 가장 한국적인 한(韓)문화 거점도시, 전주 | |
전남 목포시 | 대한민국 서남해안권 관광거점 목포 실현 | |
경북 안동시 | 글로벌 No.1 유교중심의 전통문화 관광도시 |
▲ 부산광역시는 기본적인 관광 기반시설(인프라)이 가장 우수하고, 우리나라의 새로운 관문도시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국제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해양을 끼고 있는 지리적 이점을 잘 살리고 다양한 축제, 역사문화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핵심 사업이 돋보이고, 정책이해도가 높아 향후 남부권의 국제 관문도시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 강원 강릉시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관광자원 기반이 우수하고, 올림픽·전통문화·자연환경 등 보유 자원의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올림픽 도시 이미지를 활용한 사업을 잘 제시했고, 지방공항 연계, 강원지역을 연계하는 안내체계를 구축해 동해안권 관광거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전북 전주시는 한옥마을 등 외국인 관광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전통문화 브랜드가 가장 확고한 도시로서, 내국인 관광이 활성화된 한옥마을의 관광성을 도시 전체로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라북도 내 지자체 간 업무협약을 통해 협력 관광상품을 계획하는 등 지역관광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높게 평가받아 선정됐다.
▲ 전남 목포시는 근대역사문화, 음식문화 콘텐츠, 섬 등 지역 특화 자원의 잠재력과 그 활용 방안을 높게 평가받았다. 원도심 재생과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을 연계해 사업 효과성을 높이고 있는 점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돋보였다. 또한 목포시 인접 시·군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한 점이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의 취지에 부합했다.
▲ 경북 안동시는 유교문화자원을 활용한 사업 비전이 지역 특색을 잘 반영했다. 경북권 인근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핵심사업으로 기획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한 점 등에서 향후 내륙관광거점으로 발전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아 선정됐다.
문체부는 2020년에 국비 총 159억 원을 투입하고, 도시별 수립하는 계획을 바탕으로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지원되는 구체적인 예산규모와 세부 사업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다. 사업 첫 해인 2020년에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를 반영해 관광 브랜드, 콘텐츠, 교통 접근성, 안내, 서비스 등 도시 관광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도시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도시 관광환경과 안내체계를 정비하는 등 필수적인 사업들을 추진한다.
* (예) ① (입국 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개발과 홍보 ② (입출국) 환승 편의 제고 및 스마트 안내체계 ③ (이동 편의) 관광지 순환 교통체계 구축, 통합교통체계(MaaS) 등 접근성 강화, ④ (숙박) 숙박시설 확충·개선, ⑤ (쇼핑) 면세점 즉시환급 확대 등 쇼핑 편의 제공, ⑥ (콘텐츠) 지역 체류 유도를 위한 특색 있는 체험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2월 중에는 선정된 5개 지자체의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정책 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공동연수를 실시한다. 최근 관광 흐름과 관광정책 방향, 새로 추진하는 제도와 사업을 안내하고, 지역과 중앙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공동연수와 논의를 통해 성공적인 관광거점도시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방한 관광시장이 지속 성장하는 기반이 되기를 기대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문체부는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된 도시가 세계적인 관광 목적지로 육성될 수 있도록 예산뿐만 아니라 사업 전반에 걸친 자문, 홍보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관광거점도시가 방한 관광시장이 지속 성장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추진계획
붙임 |
|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추진계획 |
□ 사업 개요
ㅇ(지원대상) 광역시(국제관광도시 1곳), 기초지자체(지역관광거점도시 4곳)
ㅇ(사업기간) 5년(‘20~’24년)/국제 인지도 향상에 소요되는 시간 고려
ㅇ(지원규모) 도시별 기본계획 수립 결과에 따라 재정당국 협의
- (‘20년 예산) 기본계획 수립 관련 예산과 선정 후 즉시 추진이 가능한 필수적인 관광환경정비 사업으로 편성 (지방비 5:5 매칭)
[‘20년도 「관광거점도시 육성」 예산] : 총 159억 원 (관광기금/5:5 매칭) ① 국제관광도시 : 43억 원(1개소/지자체보조) ⦁기본계획 및 브랜드 전략 수립 : 3억 원 ⦁도시관광 수용태세 및 환경정비 : 40억 원 * 빅데이터 분석, 통합관광정보제공 시스템(다국어) 개발, 도시관광환경 및 안내체계 정비 등 ② 지역관광거점도시 : 86억 원(21.5억 원 × 4개소/지자체보조) ⦁기본계획 및 브랜드 전략 수립 : 6억 원(1.5억 원 × 4개소) ⦁도시관광 수용태세 및 환경정비 : 80억 원(20억 원 × 4개소) * 빅데이터 분석, 통합관광정보제공 시스템(다국어) 개발, 도시관광환경 및 안내체계 정비 등
③ 관광거점도시 홍보 및 컨설팅 : 30억 원(한국관광공사/민간보조) |
□ 향후 추진계획
[20년 2월 초] 선정 지자체 공동 연수
ㅇ 도시별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기본계획(’20~’24) 수립 방향 공유
- (방한 관광객 수요 반영) 교통, 안내, 숙박, 콘텐츠 등 도시 관광 전반에 대하여 방한 관광객 수요*를 반영한 입체적인 계획 수립
* (예) ①(입국 전) 인지도 제고 위한 브랜드 개발, ②(입출국) 환승 편의 제고 및 스마트 안내체계 ③(이동 편의) 관광지 순환 교통, 통합교통체계(Maas), ④(숙박) 시설 확충·개선, ⑤(쇼핑) 면세점 즉시환급 확대 등 편의 제공, ⑥(콘텐츠) 특색 있는 체험프로그램 개발·운영
- (지역 역량 강화) 지역관광추진조직(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 육성을 통한 역량 강화 필요성 강조 및 관광벤처 등 업계 요구사항 발표를 통해 민간 분야 협업 및 성장환경 조성 유도
- (고유성 반영 및 연계) 지역 특색을 반영한 관광도시 브랜드 개발 및 관련 사업 간 연계 (도시재생뉴딜,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등)
- (인접 지역 연계거점) 인근 지자체와 협력하여 관광콘텐츠, 인프라, 교통망 등을 연계하는 등, 지역 관광의 거점 역할 강화
ㅇ (전문가 강연) ▲관광거점도시 육성 방향 제안(관광거점도시 위원회), ▲최근 관광 흐름(TREND)과 관광 정책 방향(한국문화관광연구원)
ㅇ 신규 정책 안내 (지역인프라 관광자원 활용제도* /DMO 육성)
* 관광 이외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공공 및 사회 인프라, 공공성을 지닌 민간시설의 잠재적 관광매력을 발굴·육성하여 관광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자체에 제도 안내 및 적용 독려
(연중 계속) 도시별 기본계획 수립, 홍보 지원 및 점검
ㅇ (홍보·컨설팅) 계획 수립 컨설팅 지원 및 통합 홍보 (30억원/한국관광공사)
ㅇ(계획 심의) 관광거점도시 육성 기본방향에 따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관광거점도시위원회’ 계획 심의 실시, 사업 추진 관리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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