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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 1만 7천건 중 108건 선별해 사례집 발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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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 1만 7천건 중 108건 선별해 사례집 발간

귀인 청솔 2019. 2. 26. 17:22

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 17천건 중 108건 선별해 사례집 발간

- 18년 상가임대차상담센터 접수 상담중 문의 잦은 대표 사례 문답형식으로 정리

- 대차법, 계약해지, 임대료조정 등 현장에 즉시적용 가능한 내용 중심

- 임차인이 법규 및 유사 사례 숙지해 스스로 권리지키고 분쟁 예방이 목적

- 상가임대차법 개정 내용 및 임대차 계약시 유의사항 및 표준서식도 제공

- 상가임대차상담센터’, ‘분쟁조정위원회역할강화, 임대-임차인 상생 사회분위기



# Q. 새로운 건물주가 월세인상을 요구해, 그 내용으로 임대차계약서를 다시 작성했습니다. 새 계약서를 썼으니 임대차계약이 앞으로 10년간 보장되는 건가요?

A. 상가임대차보호법에 의하면 임대차계약은 최초 상가입점시점을 기준으로 10년간 임차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임대료를 인상해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더라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보장기간은 최초 입점일부터 산정됩니다.

 

# Q. 건물주입니다. 임대차기간 만료시 법적으로 임대료 5%인상이 보장되는 건가요?

A. 상가임대차보호법에서 임대료 증액 상한요율을 5%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간 만료시 5% 인상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임대료를 인상하고자 한다면 5% 이내에서만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임대료는 임대인과 임차인 협의해 결정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임차인이 임대료 감액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법, 계약해지, 임대료조정 등 108건 핵심상담사례 문답형식으로 엮어>

서울시가 상가 임대차기간, 권리금 회수, 임대료 조정 등 임대인과 임차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내용을 담은상가임대차 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상가임대차상담센터가 지난 한해 다룬 총 16,600건 중 문의가 잦았던 대표사례 108건을 질문과 답변형식을 엮은 것.

 

최근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등으로 임차인이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방안이 강화됐다. 하지만 임차인이 관련 법규나 사례를 미리 숙지한다면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지켜 억울한 일을 예방할 수 있고 유사한 상황을 빠르게 해결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해 사례집을 발간배포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또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임대임차인간 분쟁 또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은 실제 상담처럼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구성된다. 살펴보면 상가임대차법 적용(17) 계약해지(17) 임대차기간(15) 임대료 조정(15) 권리금관련(21) 수리비와 관리비(9) 원상회복(6) 중개보수(8) 등 실제 계약체결 및 유지 등에 필요한 내용이 중심이다.

 

[상가임대차상담센터 상담현황]

(단위 : )


구 분

상담건수(전년대비증감률)

세부실적

전화상담

방문상담

온라인상담

2018

16,600

(42% )

15,507

589

504

2017

11,713

(5% )

11,022

484

207

2016

11,125

 

10,424

542

159

<상가임대차법 개정 내용 및 임대차 계약시 유의사항 및 표준서식도 제공>

최근 개정된 상가임대차 관련법규와 임차인이 임대차계약체결-유지-종료시 알아두어야 할 유의사항도 자세하게 소개한다. ‘상가건물 표준임대차계약서’, ‘권리금계약서’, ‘내용증명 양식등 표준양식샘플도 담았다.

지난해 1월 개정된 상가임대차법 시행령에 따르면 임대료 증액 상한요율 9%5%인하 상가임대차법 적용기준인 환산보증금 4억원61천만원(서울) 상향 조정되었다.

또한 10월 개정된 상가임대차법임차인 임대차 보호기간 510년 연장 전통시장 임차상인 권리금 보호 임차인의 권리금회수를 위한 신규임차인 주선 기간 임대차 종료 직전 3개월6개월 연장 상가임대차분쟁위원회 법제화가 주요내용이다.

 

이 외에도 권리금 회수, 임대료 조정 등 상가임대차와 관련된 갈등과 법률문제를 상담해 주는 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변호사, 감정평가사 등 전문가들이 분쟁을 당사자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조정해주는 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이용방법과 분쟁조정 사례(10)도 소개한다.

사각형입니다.

상담사례집은 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온라인 서울시 눈물그만(economy.seoul.go.kr/tearstop)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민수홍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임대인과 임차인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고민과 분쟁을 이해하기 쉬운 사례로 소개한 책자라며 상가임대차상담센터 및 분쟁조정위원회의 역할 강화와 체계적인 정책추진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이 상생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만들고 분쟁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 1. 서울특별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 개요

2. “상가임대차 상담사례집표지

[붙임 1]

서울특별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 개요

상담내용 : 상가임대차법, 임대차기간, 임대료조정, 권리금 등

상담시간 : 평일 09~18

이용방법

- 방문상담 :서울시청 무교별관 3(중구 무교로 21 더익스체인지서울빌딩)

- 전화상담 : 02 2133-1211

- 온라인상담 : 서울시 눈물그만 (economy.seoul.go.kr/tearstop)





출처 : 서울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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