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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송도5,7공구 송도4교(사장교) 주탑 설치 완료” 본문
“송도5,7공구 송도4교(사장교) 주탑 설치 완료”
○ 송도국제도시는 현재 송도1교~3교까지 3개의 교량을 이용하여 진입할 수 있다. 하지만, 금년 말부터는 4번째 교량의 완성으로 교통흐름이 더 원활할 것으로 예상되며, 송도4교 사장교의 전체 공종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공종인 주탑 설치가 4월 1일부터 2일까지 총 이틀에 걸쳐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경제청’)은 밝혔다.
○ 송도의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할 송도4교는 세계 두 번째이자 국내 최초의 PCT(Prestressed Composite Truss:콘크리트 복합 트러스) 거더 type이며, 총연장은 1,010m로서 접속교 618m와 사장교 392m로 구성된다. 교량 상판은 콘크리트와 강재 트러스의 합성구조물이고, 상판을 지지하는 주 케이블은 총 390톤의 강재이며, 특히 기둥의 역할을 하는 주탑은 높이 약93m, 기둥하나의 무게는 1,300톤으로 총 3,100톤의 특수강재로 제작 되었다. 이로서 다음 공정인 주케이블 및 상판 설치작업이 본격 시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주탑 설치는 수평으로 눕혀서 조립한 두 개의 기둥 총 2,600톤을 4개의 잭으로 좌, 우 균형을 맞추면서 동시에 세워서 설치하는 작업이며, 이때 설치가 진행되는 2일 동안 기초부와 접합부의 접합 허용오차는 5mm 이내로 규정되어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므로 구조물 위치를 실시간 자동 계측하면서 작업을 진행하였다.
○ 본 공정을 시공함에 있어 상대적으로 품질 및 안전 확보가 어려운 고소작업(높은 곳에서 실시하는 작업) 대신, 품질은 물론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지상에서 전체를 선 조립 후 한 번에 들어 올려 설치하는 상당히 진일보한 공법이라 할 수 있다.
○ 경제청 관계자는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소규모 사장교에서 육상 크레인을 사용하여 주탑을 설치한 사례는 있었으나 송도4교와 같이 대규모 사장교에서 좌, 우 두 개의 기둥을 균형을 맞춰가며 동시에 설치한 사례는 최초이며 이번 주탑 설치의 성공은 향후 유사 공종 시공 시 좋은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라고 말했다.
출처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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