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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중 KTX로 환승 없이 서울역→인천공항 간다! 본문
상반기 중 KTX로 환승 없이 서울역→인천공항 간다!
올해 철도 73.9㎞ 개통, 420.6㎞ 착공…경의선 전 구간 개통
□ 올해 신경의선과 인천공항철도가 연결되어 서울역에서 환승 없이 곧바로 인천공항까지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수도권 용산~공덕 구간 개통으로 경의선 전 구간이 연결되는 등 전국에서 5개 구간 73.9㎞의 철도가 개통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사통팔달 전국 철도망, 대도시권 30분대 철도망 구축을 위해 올해 5개 구간 73.9km의 철도를 개통하고, 11개 구간 420.6km를 착공할 예정이다.
□ 올해 새롭게 개통되는 구간은 지역 간 철도 2개 구간(43.5km)과 광역철도 1개 구간(1.9km)과 도시철도 2개 구간(28.5km)이다.
ㅇ 지역 간 철도는 인천공항까지 KTX 운행을 하기 위한 수색연결선(2.2km)과 동해남부선 신경주~포항 복선전철(41.3km)이 개통된다.
- 수색연결선의 개통으로 신경의선(문산~용산)과 인천공항철도가 연결되면, 부산․광주 등에서 KTX로 서울로 올라온 이용객들이 서울역․용산역 등에서 리무진버스나 공항철도로 환승할 필요 없이 인천공항까지 KTX로 이동할 수 있게 되고, 인천지역(검암역) 주민들도 서울역이나 용산역까지 나오지 않고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4. 상반기 예정)
- 울산~포항 복선전철(`18년말 완공예정) 구간 중 신경주~포항 구간의 개통으로 기존의 단선철도가 복선전철로 확장되면, 동해남부 지역의 발전이 촉진되고 포항지역으로도 KTX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이다. (`14. 12월 예정)
ㅇ 광역철도는 용산~문산 복선전철 중 용산~공덕 구간(1.9km)의 개통으로 경의선 전 구간이 연결됨으로써, 용산~문산 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20분대에서 59분으로 단축되어 파주․고양 등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출․퇴근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14. 12월 예정)
ㅇ 도시철도는 서울지하철 9호선 논현~잠실운동장구간(4.5km)과 대구지하철 3호선 동호동~범물동구간(24.0km)이 개통될 예정으로, 혼잡한 도심의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14. 12월 예정)
□ 올해 착공되는 철도는 지역 간 철도 5개 구간(376.9km), 광역철도 2개구간(22.5km), 도시철도 3개 구간(11.9km), 항만인입철도 1개 구간(9.3km)이다.
ㅇ 지역 간 철도는 도담~영천 복선전철(148.1km), 장항선 개량 2단계(32.4km), 동두천~연천 복선전철(20.8km), 영덕~삼척 철도건설(121.7km), 이천~충주 철도건설(53.9km)이 착공되어, 지역균형 발전 및 지역주민 이동편의 증진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ㅇ 광역철도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노선인 당고개~진접구간(14.8km)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노선인 상일~검단산구간(7.7km)이 착공되어 지역주민 교통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ㅇ 도시철도는 서울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4.2km),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0.8km), 부산지하철 사상~하단(6.9km)이 착공되어, 대중교통 편의 증진 및 대도시권내 교통난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대량수송․환경친화적인 장점을 지닌 철도물류 네트워크 확산을 위해 울산 신항과 동해남부선을 연결하는 울산신항 인입철도(9.3km)도 착공될 예정이다.
ㅇ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56.1km)사업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130.9㎞), 인덕원~수원 복선전철(35.6km), 월곶~판교 복선전철(38.5km), 여주~원주 단선전철(21.9km)도 예산이 반영되어 예타조사 결과 등에 따라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5개 철도노선의 개통으로 국민이 보다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환경오염 및 교통사고 감소․교통 혼잡 해소 등 다양한 사회적 편익도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11개의 철도사업을 신규로 착공함에 따라 향후 철도 건설부분만 11만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경기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14년 철도부문 예산(도시철도 제외)은 6조 1,799억 원으로,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적인 철도교통의 확대 필요성 등이 인정되어 ’13년 6조1,380억 원에 비해 419억 원이 증가하였다.
ㅇ 국토교통부는 철도부문의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집행계획을 차질 없이 수립하고 사업단계 별 ‘비효율과 낭비요인’을 제거하는 동시에,
ㅇ 전국을 1시간 30분대로 연결하는 국가 철도망 구축을 앞당길 수 있도록 예산당국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의를 계속할 계획이다.
※ 참고 1. 2014년도 철도 개통․착공 사업 현황
2. 2014년도 철도 개통․착공 사업 도면
참고 1 |
|
2014년도 철도 개통ㆍ착공사업 현황 |
□ 주요 개통사업(5개 사업, 73.9km)
사 업 명 |
연장 (km) |
사업 기간 |
총사업비 (억원) |
개통 예정일 |
사업목적 |
공항철도연계시설 확충 |
2.2 |
’11~’14 |
3,149 |
’14.상 |
인천공항 KTX 운행과 공항철도 수요 증대 도모 |
신경주~포항간 우선개통 (울산~포항 복선전철) |
41.3 (76.6) |
’03~’14 (‘03~’18) |
11,088 (24,480) |
‘14.12 (’18.12) |
동해축 간선철도 기능확보, 관광개발 촉진(부산~울산, 포항~삼척 연계) |
용산~문산 복선전철 (용산~공덕) |
48.6 (1.9) |
’96~’14 |
23,610 |
’14.12 |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서울 접근성 향상 및 지역개발 촉진 |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논현~잠실운동장) |
4.5 |
’08~’14 |
4,909 |
’1412 |
9호선 1단계 운영효율 극대화 및 2호선(잠실~신림간) 혼잡도 완화 |
대구지하철 3호선 (동호동~범물동) |
24.0 |
06~’14 |
14,807 |
’1412 |
도시철도망 효율성 제고 및 교통난 완화 |
□ 주요 착공사업(11개 사업 420.6 km)
사 업 명 |
연장 (km) |
사업 기간 |
총사업비 (억원) |
착공 시기 |
사업목적 |
도담~영천 복선전철 |
148.1 |
'10~‘18 |
36,474 |
'14.8 |
-중앙선 청량리~영천 속도 향상 및 지역개발 (턴키1,2,6,11공구) |
장항선 개량 2단계 |
32.4 |
'10~‘16 |
9,499 |
14.10 |
-장항선 전 구간의 속도향상 을 통한 철도경쟁력 확보 -서해안권 지역개발 촉진, 교통편의 제공 및 지속 발전가능한 고속화 국가철도망 네트워크 구축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
20.8 |
'10~'16 |
3,801 |
'14.8 |
-서울시와 경기 북부 지역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으로 대용량 광역교통수요에 대처 -경원선 수도권 전철을 연천까지 연장하여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
포항~삼척 철도건설 중 영덕~삼척 구간 |
165.8 (121.7) |
`02~`18 (`02~`18) |
29,421 (17,138) |
`08.3 (`14.10) |
-환동해권 철도망 구축 으로 국가기간 철도망 확충 -동해안권 관광통행 수요 분담 및 지역개발 촉진 |
이천~충주 철도건설 |
53.9 |
‘05~'16 |
7,222 |
‘14.8 |
-충북 및 경북 내륙지역 부존자원 개발 및 지역 발전 도모 |
울산신항 인입철도 |
9.3 |
`10~`18 |
1,883 |
`14.5 |
-철도와 울산신항만을 연계 한 일관수송체계 구축 -도로혼잡해소 및 물류비용 절감 등으로 철도경쟁력 확보 |
진접선 당고개~진접 복선전철 |
14.8 |
'10~'19 |
30,000 |
‘14.7 |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을 통한 남양주 진접지구 등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
상일~하남 복선전철 |
7.7 |
'11~'20 |
24,000 |
‘14.6 |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을 통한 하남 미사지구 등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
서울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 |
4.2 |
'11~‘18 |
4,457 |
'14.5 |
-인천 서․북부지역 주민의 접근성 제고 및 대도시권 교통난 완화 |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랜드마크 시티 |
0.8 |
'09~‘18 |
1,299 |
14.4 |
-송도 국제업무지구 개발 조기 활성화(국내외 투자 유치 촉진) 및 수도권 접근성 제고 |
부산지하철 사상~하단 |
6.9 |
'10~'18 |
5,388 |
'14.9 |
-효율적인 도시철도망 구축 및 지역균형발전 도모 -도시권내 교통난 완화 |
□ 설계 착수사업(2개 사업 70.3km)
사 업 명 |
연장 (km) |
사업 기간 |
설계비 (백만원) |
착공 시기 |
사업목적 |
광주도시철도2호선 (시청~백운광장~시청) |
41.7 |
'11~'22 |
5,200 |
|
기존 1호선과 연계를 통한 교통편의 제공 및 지역 균형발전 도모 |
대전도시철도2호선 (진잠~정부청사~유성) |
28.6 |
’13~’19 |
1,000 |
|
도로교통 혼잡 완화 및 상대적 으로 낙후되어 있는 원도심과 부도심간 불균형 완화 |
□ 기본계획 착수 사업(5개 사업 280.3km)
사 업 명 |
연장 (km) |
사업 기간 |
‘14 예산 (백만원) |
착공 시기 |
사업목적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
56.1 |
'14~'21 |
2,000 |
‘17년 |
경부선(천안~조치원) 선로용량 확보 및 청주공항 접근성 향상 |
월곶-판교 복선전철 |
38.5 |
'14~'21 |
2,000 |
미정 |
수도권 남부의 교통난 해소 및 동서 간선철도망 구축 * GTX 예타(‘11.12~ )결과에 따라 추진 |
여주-원주 철도건설 |
21.9 |
'14~'21 |
1,200 |
미정 |
수도권과 강원권을 직결하는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 연결 * 기재부 예타(‘13.12~ )결과에 따라 추진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
35.6 |
’12~’19 |
2,000 |
미정 |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교통기능 확충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수요 대처 * 기재부 타재(‘12.10~ )결과에 따라 추진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130.9 |
‘14~’21 |
10,000 |
미정 |
광역급행철도망과 교통중심지간 연계성을 강화하여 수도권 교통난 해소 * 기재부 예타(‘11.12~ )결과에 따라 추진 |
참고 2 |
|
2014년도 철도 개통ㆍ착공사업 도면 |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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