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밀도 1㎢ 당 2만9천562명 … 인천시·계양구 보다 ↑
프라자건물 1층 기준 3.3㎡ 당 2천5백만~3천만원선
사통팔달 교통·지하철역 5분 거리 … 우량고객층 많아
장제로는 부평구 만월산터널입구 구산삼거리부터 계양구 도심을 통과하여 김포시 신사우삼거리까지 남북으로 연결된 약 20㎞ 4~8차선 도로이다. 장제로 계양상권은 계양구 남쪽에 위치한 작전동 까치말4거리 한샘프라자로부터 북쪽으로 계산동 그랜드마트까지 1.2㎞ 구간이다.
장제로 계양상권은 기존 주거지역의 근린상가로 도로변에 띄엄띄엄 형성되어 오다 우측도로변이 1997년도부터 택지개발과 함께 일반상업지역으로 조성되어 대형화되고 도로 맞은편까지 확대되면서 상권으로써 입지를 구축했다. 장제로 우측은 계산택지상권으로 대형 프라자 건물이 주를 이루고 좌측은 일반 아파트주거지역 상권으로 중소형 일반상가 건물이 주를 이룬다. 기존 구도심과 택지의 신도심이 만나는 접경상권으로 고정적인 수요와 더불어 풍부한 유동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1층은 주로 판매시설, 2층 이상은 학원, 의원, 대형음식점, 사무실등 모든 업종이 입점해 있다. 주거인구를 분석해보면 10세이하 9%, 10대 17%, 20~30대 각각 15%, 40대가 21%로 가장 많고 50대이상이 14% 이며 성별로는 40대 여성이 22% 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오피스텔 거주와 더불어 직장등이 몰려있는 우측상권의 유동인구 또한 풍부하여 우량고객층이 많다.
인구밀도는 1 ㎢ 당 2만9천562명으로 계양구나 인천시 평균밀도보다 훨씬 높다. 매매시세는 프라자건물은 1층기준으로 3.3㎡ 당 2천5백만~3천만 원선이고 2층이상은 1층 기준 40~50%선이며 일반상가건물은 1층기준으로 전용면적 50㎡ 의 경우 4억 원선이다. 임대는 전용면적 50㎡ 1층 기준으로 보증금 3천만 원 월임대료 150만 원선이다. 계산택지 상권일부와 기존아파트인접 주거지일반상권을 묶어 장제로 계양상권이라 하고 편의상 4거리를 중심으로 남부, 중부, 북부지역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해 본다.
▶계양구청4거리~그랜드마트(북부상권) 450m<사진 왼쪽>
계산동 영남, 태산, 계산주공 등 아파트 1천900가구에 7천여명이 거주하는 고정수요와 하이베라스 입주고객, 상업지역의 유동수요 탄탄하게 갖추고 있는 상권으로 장제로 우측상가는 그랜드마트로부터 시작하여 고용센터, 삼성생명, 인디안매장, 핸드폰아울렛, 삼정병원, 전자랜드, 청해수산 입점해 있고 좌측상가는 전형적인 먹자상권으로 빕스레스토랑, 주꾸미본부, 지적공사, 아우라지, 인디스호프, 하이마트, 삼성디지탈프라자 로 구성되어 있다.
큰대로변에 위치해 있지만 비교적 주차시설이 양호하여 고객층 확보에는 어려움이 없다.
▶ 조산4거리~계양구청4거리(중부상권) 40m
계산동 현대아파트, 뉴서울아파트등 아파트 1천340가구에 5천여명이 거주하고 관공서 밀집지역으로 유동수요가 풍부하고 장제로와 계산새로가 교차하는 사통팔달 상권으로 장제로 우측상가는 계양경찰서, 소방서, 우체국, 등기소, 수도사업소, 북부노동사무소등 관공서와 엠앤비여성병원, 탐라정, 청도수산이 위치해 있고 좌측상가는 성베드로병원, 슈퍼맨할인마트, 출산유아용품매장, 벽지바닥재매장, 재영동물병원이 있다. 하단에 건축중인 복합영화관 및 스포츠센터의 문화시설이 준공되면 고객흡입력이 더욱 배가될것으로 예상된다.
▶ 까치말4거리~조산4거리 (남부상권) 350m<사진 오른쪽>
작전동 현대1차, 한국, 삼보, 뉴서울2차 아파트 1천670가구에 6천여명 고객층과 상업지역의 유동수요를 기반으로 하며 장제로 우측상가는 김포공항아울렛, CGV영화관, 오션나이트클럽, 한림병원, 천지연사우나, 하누하누 한우식당, 레스토랑, 커피숍, LG전자매장, 이소갈비가 운영중이고 좌측상가는 먹을거리상권으로 금바위감자탕, 명가설렁탕, 쉐보레전시장, 르노삼성전시장, 톰슨바다가재, 설악추어탕, 착한고기, 중화요리추리엔, 파리바게뜨, 훼미리마트, 화장품전문점이 있다.
장제로 계양상권은 남북 I형 3+(교차로)상권으로 계양IC와 1분거리, 계산역,교대역,작전역,임학역과 모두 5분거리에 위치하여 우수한 접근성과 아파트 밀집지역으로써 안정적 수요기반위에 상업지역의 오피스텔 주거수요와 유동인구를 충분히 확보하고 주야간 구분없이 우량고객층이 많은 활성화된 상권으로 계양구의 주요상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