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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본문
GTX-A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 60일 만에 승객 약 220만명 이용
수서∼동탄도 수요증가, 평일주간 7,734명/일('24.4월)→15,708명/일('25.2월)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 두 달을 맞아 운행횟수 확대 등 편의 개선

□ ’24년 12월 28일 개통한 지티엑스-에이(이하 GTX-A) 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개통 60일 만에 승객 2,193,437명(일평균 36,557명)이 이용하며 순조로운 시작을 알렸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GTX-A 노선의 운정중앙∼서울역 첫 60일간(개통일∼’25.2.25) 운행 결과,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수는 평일기준 41,755명(’25.2월말)으로 예측* 대비 83.4% 수준이며, 휴일기준은 36,815명(’25.2월말)으로 예측대비 94.3%에 달한다고 밝혔다.
* (운정중앙∼서울역구간 예측수요) 평일평균 50,037명/일, 휴일평균 39,029명/일
□ 개통 초기인 ’24년 4월초,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약 7천명(평일기준, 예측대비 50.1%)으로 시작한 GTX-A 수서∼동탄구간도 개통 11개월 만에 주간 일평균 이용자 15,708명(예측대비 73.0%, ’25.2월말)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 (예측수요) 구성역 개통 전 : 평일평균 15,451명/일, 휴일평균 12,052명/일,
구성역 개통 후 : 평일평균 21,523명/일, 휴일평균 16,788명/일
ㅇ GTX 수서∼동탄 구간 이용자 증가의 주요 원인은 개통 후부터 지속적으로 연계교통 인프라를 개선*하여 이용 편의가 향상된 점과,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진 결과로 분석된다.
* 구성역 개통(’24.6월), 동탄역 연계버스 노선 개통(’24.8월), 동탄역 동서연결도로 및 서측출입구 추가 개통(’24.12월), 열차 운행횟수(52→60회) 확대(’24.12월) 등
□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도 개통 두 달째를 맞아 더욱 편리해진다.
ㅇ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마무리하고 3월 1일(토)부터 열차를 추가 투입하여 열차 운행 간격을 단축한다.
ㅇ 이번 열차 투입으로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이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단축된다.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특히, 평일 출퇴근 시간대 이용이 집중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 증회로 GTX를 이용한 출퇴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출퇴근시간 배차간격 10분⟶6.25분, 열차 7개⟶10개편성, 운행횟수 왕복 224회⟶282회
ㅇ 3월 1일(토)부터는 GTX 연신내역도 개선된다. 그동안 연신내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지하철 3·6호선 출입구를 통해 GTX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3월 1일부터는 GTX 전용 출입구를 이용할 수 있다. 이로써 GTX역 접근성이 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ㅇ GTX-A 노선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GTX 서울역은 2월 15일(토)부터 지하철 1호선과 연결되는 전용 환승통로를 운영 중이다. 전용 환승통로를 이용하면 지하1층 환승대합실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환승이 가능하여 GTX-A 노선과 지하철 1호선을 함께 이용하는 승객의 편의가 향상된다.
ㅇ 아울러, GTX 운정중앙역에는 GTX역사와 연계된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이 2월 8일(토)부터 운행 중이다. 신규 연계버스 노선 개통으로 북파주지역과 GTX역사와의 연계성이 한층 강화되었다.
□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GTX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으로 지하철, 광역버스 등 기존 교통수단에 비해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고, GTX-A 노선의 이용 편의도 추가적으로 개선되는 만큼, 앞으로 GTX-A 노선의 이용객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 GTX-A를 이용하면, GTX 운정중앙역에서 GTX 서울역까지 22분 소요.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 이용시 46분(운정역~서울역), 광역버스 이용시 66분(운정산내마을~서울역) 소요
ㅇ “국토교통부는 GTX-A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국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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