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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대상자별 심리지원 행동요령

귀인 청솔 2025. 1. 8. 11:42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대상자별 심리지원 행동요령

<간접노출자(언론/대중매체/인터넷 노출 일반인) 편>

 

 

 

1. 사건에 대한 과도한 몰입은 자제해주세요.

 - 하루종일 몰입하는 건 실제 피해자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아요

   과도하게 몰입하기 보다는, 피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을 찾았을 때 실천하고 행동해 주세요.

 - 사고 관련 뉴스를 찾아보는 행동이 단지 스스로의 불안감을 잊기 위한 행동인지, 

   피해자에게 도움이 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행동인지 구별해 보세요.

 - 재난에 관한 언론 보도를 접하는 시간에 제한을 둘 필요가 있어요.

   아침과 저녁 시간 각각 잠시 보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어요.

 - 재난에 대해 긴급한 상황이 끝나면, 설정된 소셜미디어 알림을 꺼주세요.

 - 재난에 관한 언론 보도를 접할때, 스스로의 감정 변화를 살피세요.

   불안하거나 슬픈 감정이 생기면 다른 즐거운 활동(음주, 흡연, 약물 복용 등 제외)을 해보세요.

 

2. 사진, 영상 공유를 자제해주세요.

 - 단순한 호기심으로 사고관련 사진과 영상을 유포하고 보는 행위는 유가족과 많은 국민에게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자제해 주세요.

 

3. 생존자와 유가족을 향한 비난은 자제해주세요.

 - 생존자와 유가족을 비난과 혐오로부터 보호해주세요.

   사고를 직간접적으로 겪은 사람을 비난하기 보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위로해주세요.

 

4.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주세요.

 - 힘든 감정에 대해 서로 위로하고 소통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 트라우마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가를 찾아가 상담을 받으세요.

 - 언론 보도로 인해 심리적으로 힘든 사람을 보면, 잘못된 언론 보도의 심각성을 말해주세요.

   그리고 올바른 행동 요령을 알려주세요.

 

출처 : 경남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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