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수도권 서남권 광명·시흥에 6.7만호 공급 추진 본문

▶ 부동산정보/┃♡┃┛_ 부동산 정보

수도권 서남권 광명·시흥에 6.7만호 공급 추진

귀인 청솔 2024. 12. 30. 11:53
수도권 서남권 광명·시흥에 6.7만호 공급 추진
- 광명시흥 지구 지구계획 승인…인근 KTX(광명역) 등 광역교통 우수 입지
- 배후 산업기반·생활권과 연계한 자족도시 조성목감천은 주민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 남북철도·동서방향 도로 확충주변의 우수 교통인프라와의 연계 교통도 강화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경기도 광명시·시흥시에 걸쳐 약 1,271만m면적(여의도의 4.4배)에 조성하는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이하 광명시흥 지구)의 지구계획을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ㅇ 정부는 이번 광명시흥 지구와 같은 우수한 입지에 공공택지를 차질없이 공급해 국민 주거안정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광명시흥 지구는 KTX(광명역)지하철 1호선(경인선)·7호선 등 전국 및 수도권 어디나 쉽게 갈 수 있는 철도 교통망이 가깝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광명-서울고속도로(’27년 개통예정) 등 주요 간선도로도 인접해 교통 여건 우수하다.

 

 ㅇ 지구 북측으로는 가산·구로 디지털단지와 여의도 업무지구(약 12km)가 가깝고, 시화 멀티테크노밸리(MTV) 등 산업단지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관문에 위치한다서울 구로·금천광명 철산 등 생활권과도 이웃해 있다. 

 

 ㅇ 지구 내에는 목감천이 흘러 풍부한 친수공간 제공하며, 양 옆으로는 한남정맥*과 수암봉을 끼고 있어 자연환경도 우수하다.

 

   * 김포부터~시흥~안성을 잇는 수도권 서남부의 주요 자연·녹지축

 

 정부는 이러한 우수한 입지에 총 6.7만호 공급할 계획이며, 이 중 3.7만호 공공주택(공공분양 1.3만호, 공공임대 2.4만호)으로 건설하여 무주택 서민들의 국민 주거안정 기여할 계획이다.

 

 ㅇ 특히청년·신혼부부 등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여, 든든한 주거 사다리를 제공한다.

 

 명시흥 지구는 지구계획 승인 이후25 보상 공고27년 택지 착공  절차를 거쳐 29년 첫 분양과 ’31 최초 입주를 목표로 추진 중이며,

 

 ㅇ 정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사업시행자가 보다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보상 등 주택공급을 위한 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방공사(경기주택도시공사 등) 참여 확대 지원과 신도시 공공리츠* 도입 등 사업 조기화 대책도 추진, 차질없는 주택 분양 입주 적극적으로 지원 중이다.

 

   공공(기금연기금금융 공공기관 등)이 출자한 리츠 설립광명시흥지구 사업 재원 다각화

 

 아울러, 광명시흥 지구의 우수한 교통 여건과 주변 산업기반 및 생활권 접근성 등 입지 고려한 자족 기능을 마련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교육·광역교통 등 정주 인프라 시설을 충분히 공급하여,

 

 ㅇ 첨단 미래산업 기업들과 우수한 혁신 인재들이 찾아오는 수도권 서남부 경쟁력 있는 명품 도시로 만들어 나간다.

 

 1. 배후 지역·산업과 연계한 경제중심 도시

 

 광명시흥 지구는 주변에 서울 도심과 대규모 산업단지·배후 생활권 등이 위치한다. 이러한 입지를 고려해 총 135만m2(판교 테크노밸리의 약 3배) 면적의 자족 용지를 배치했다.

 

 ㅇ 지구 북측에는 구로·가산 테크노밸리 등의 AI·소프트웨어 지식 산업과 연계가 쉽도록 자족 용지를 집적 배치하였고, 지구 중심부에는 주거 기능을 지원하는 상업·문화 위주 자족 기능을 배치했다지구 남측에는 주변 산업기반과 연계하여 첨단 모빌리티의료·바이오·헬스 등 핵심 미래산업이 입주할 수 있는 대규모의 자족 환경을 마련했다.

 

 또한, 교통접근성이 우수한 지구 내 4개의 남북철도 역세권을 중심으로별계획구역을 설정하고창업 지원·복합 R&D 단지*·기업지원 허브·복합상업공간 등을 고밀·복합 개발하여,

 

   (복합 R&D 단지연구·실험실회의실 및 공유시설 등 융·복합아이디어 교류·혁신 공간 제공

 

 ㅇ AI, 첨단 모빌리티바이오 등 미래 산업 분야 선도기업과 혁신 인재들이 선호하는 직·주·락이 융합된 랜드마크로 만든다.

 

 

출처 : 국토교통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