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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수도권 최초의 연장형 광역철도,안심~하양 복선전철 21일 개통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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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수도권 최초의 연장형 광역철도,안심~하양 복선전철 21일 개통

귀인 청솔 2024. 12. 19. 13:06
비수도권 최초의 연장형 광역철도,
안심~하양 복선전철 21일 개통


- 출퇴근·통학 편의 향상… 지역 경제와 생활의 중심축으로 도약

 

 

□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연장선인 안심하양선이 12월 21() 새벽 첫 차 (하양→안심 방향 05:30, 안심→하양 방향 06:07)를 시작으로 운행을 개시한다.

 

 ㅇ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위원장은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조현일 경산시장과 함께 개통 전일(20일) 하양역을 방문하여 그간의 사업경과 및 계획을 보고받고, 열차 시승하는 등 개통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ㅇ 안심~하양 복선전철은 비수도권 최초의 도시철도연장형 광역철도사업으로대광위의 “권역별 상생발전” 비전을 실현하는 교통 혁신의 새로운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안심~하양 복선전철은 대구 도시철도 1호선의 연장 구간으로대구광역시 안심역과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역을 연결하는 철도사업이다. 8.89km 구간*에 걸쳐 대구한의대병원과 부호, 하양역까지 3개 역을 신설한다.

 

    개통 전 대구 1호선 연장 30.92km, 32개 역 안심~하양 연장 8.89km, 3개 역
개통 후 대구 1호선 연장 39.81km, 35개 역

 

 ㅇ 총 사업비 3,728억원(국비 70%, 지방비 30%)을 투입19년 4월 착공한 이후 약 5년 만에 완공하였다.

 

□ 안심~하양 연장구간 개통으로 대구 동부와 경북 경산 지역 생활권의 교통편의를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① (더 빠르게) 동대구와 하양 간 이동시간이 60분에서 32분으로 단축되어 출퇴근 편의 및 생활의 질이 크게 향상된다.

 

    그동안 동대구에서 하양까지 통근은 자가용(45)시내버(60분)에 의존했으나, 철도로 32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② (더 가깝게대구 동부와 경북 경산지역이 철도로 연결되어두 지역 간 교류·협력이 활발해지는 경제·문화 공동체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예상 이용자 수는 약 1.8만명으로 출·퇴근과 통학편의가 크게 향상되고 지역 간 상업·문화 연계의 새로운 축이 될 것이다.

 

    주로 대구에서 하양역(대구카톨릭대학교), 부호역(경일대학교호산대학교)으로 통학

 

    - 철도 개통에 따른 교통편의 향상 효과가 확산되도록 대구시 기존 버스 노선을 안심역과 경유하도록 개편할 예정이다.(시내버스 708)

 

  ③ (더 안전하게철도 이용률 증가로 도로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안전한 교통망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국도4호선 하루교통량 약 4천대경부고속도로 동대구~경산 약 3천대 감소 전망

  

□ 또한더 가깝게하나 되는 미래로”라는 개통식의 비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혼잡상황 관리 방안과 스마트 비상대응체계도 마련했다.

 

  ① (비상열차 대기) 하양 연장구간 개통 이후 안심차량기지에 예비차량 1편성을 대기시키고 혼잡한 상황에 즉각 투입한다.(10분 내 안심역 진입)

 

  ② (스마트 비상대응체계스마트 스테이션* 구축하여 화재 발생 등 재난 및 긴급 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였다.

 

    이례적인 상황 발생 시 CCTV 화면 팝업으로 재난 상황의 조기 식별과 조치 가능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안심~하양 복선전철 개통은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 지역주민의 삶과 경제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며, 대구와 경북을 잇는 새로운 연결 고리가 되어 교통인프라 발전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ㅇ 앞으로도대광위는 현재 착공을 준비중인 대구 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건설사업(30년 개통 예정)을 비롯한 대구 경북 지역 광역교통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참고2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사업개요

 

 ㅇ 사업 구간 대구 괴전동(1호선 안심역) 경산 하양읍(하양역 1호선)

 

 ㅇ 사업 내용 대구 1호선 연장 8.9km, 정거장 3개소

 

 ㅇ 총사업비 : 3,728억원 (국고 258,898백만원지방비 112,860백만원)

 

                 * 지방비 분담 : 대구 362억(32%), 경북·경산 769억(68%)

 

 ㅇ 사업 유형 도시철도 연장형(시행자 대구시운영 대구교통공사)

 

 ㅇ 사업기간 14. 6 ∼ ’24. 12.

 

 ㅇ 차량 형식 중전철 (6량 1편성)

 

□ 추진경과

 

 ㅇ 13. 12. : 예비타당성조사(B/C 0.95, AHP=0.505, KDI)

 

 ㅇ 15. 8. : 광역철도 지정

 

 ㅇ 15. 12. : 기본계획 승인·고시(수립 기간 14. 6. 16. 1.)

 

 ㅇ 16. 9.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ㅇ 18. 12. : 사업계획 승인·고시

 

 ㅇ '19. 4. : 공사 착공

 

 ㅇ 20. 3. : 시스템분야 실시설계

 

 ㅇ 24. 2. : 토목・건축분야(궤도정거장 등준공 완료

 

 ㅇ 24. 1. ~ 5. : 공정별시험(철도종합시험운행)

 

 ㅇ 24. 6. : 경산구간(H23) 운영협약 체결(경산시-대구교통공사)

 

 ㅇ 24. 8. : 시스템분야(전기・통신・신호・기계・소방준공

 

 ㅇ 24. 7. ~ 8. : 시설물검증시험(철도종합시험운행)

 

 ㅇ 24. 10. ~11. : 영업시운전(철도종합시험운행)

 

 ㅇ 24. 12. : 개통 (세부일정 : 12.20.(개통식, 12.21.(개통)

 

참고3   안심~하양선 노선도 및 조감도

 

□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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