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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원도심과 서울을 연결하는 제4경인고속화도로 적격성조사 돌입 본문
인천 원도심과 서울을 연결하는 제4경인고속화도로 적격성조사 돌입
-새로운 동서3축 광역간선망 구축, 민자사업으로 추진해 2034년 완공 목표-
인천광역시는 지난 7월에 접수된 민간제안사업인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을 10월 11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 적격성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제4경인고속화도로는 인천시 최초의 도시고속도로로서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에서 서울 구로구 오류동을 연결하는 것으로 총연장 18.7km, 왕복 4차로 자동차전용도로이며, 지하 70∼80m를 통과하는 대심도 지하도로이다. 총사업비는 약 1조 8,000억 원이 투입되고 공사 기간 5년, 민간투자사업 방식(손익공유형)으로 추진된다.
이 도로는 인천 원도심과 서울을 연결하는 새로운 동서 3축* 광역간선도로망으로, 완공 시 인천항, 인천시청 등 주요 거점에서 서울 여의도 및 강남권까지의 통행시간이 30~40분대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 (동서1축)아암대로+제3경인, (동서2축)제2경인, (동서4축)경인, (동서5축)공항고속도로
** 인천항/시청∼여의도: 42분/39분, 인천항/시청∼강남: 48분/42분(약 22분∼42분 단축)
또한 제1경인, 제2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을 통해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중구, 미추홀구, 남동구 등 원도심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경인고속도로 약 19천대/일(-11%), 제2경인고속도로 약 17천대/일(-18%)
과거 이 노선은 2020년에도 민자사업 제안서가 접수되어 적격성조사가 진행되었으나, 사업성 부족(B/C 0.94)으로 추진이 중단된 바 있다.
이후 인천시는 제4경인고속화도로를 제2차 도로건설·관리계획에 광역도로망으로 반영하고,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제물포르네상스 마스터플랜에도 반영하는 등 시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사업 의향을 밝힌 민자사업자와 경제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 재추진의 발판을 마련했다.
시는 2025년 말 적격성조사가 끝나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민간투자사업을 확정하고, 이후 제3자 제안공고, 실시협약 등 절차를 거쳐 2034년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제4경인고속화도로는 원도심 지역 약 70만 명의 주민에게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기존 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 효과와 함께 인천 원도심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인천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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