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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감소, 지방소멸 위기 등 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마련

귀인 청솔 2024. 6. 17. 15:27
인구감소, 지방소멸 위기 등 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마련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
초광역 메가시티·도시혁신·국토공간 입체화·新교통망 등 논의-
대전 도심융합특구, 충청권 메가시티의 시작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6월 17일 오후 대전 도심융합특구를 찾아 신속한 사업 추진을 당부하고합동 세미나*를 개최하여 「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수정 전략을 논의한다.

 

   * (//) 14:30~ / 대전역 장관님대전시장, LH, 국토연구원국토도시학회지자체 등

 

 먼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대전시장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한국철도공사 사장과 함께 대전 도심융합특구 현장을 방문한다. 

 

 ㅇ 대전 도심융합특구는 대전역 및 옛 충남도청사 일대를 미래형 복합환승센터와 역세권 개발, 지식산업센터 등 청년과 기업이 모일 수 있는 융·복합 성장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충청권 메가시티의 출발점이자 도시공간 혁신의 진원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 대전 도심융합특구 주요 사업 계획 >

대전 도심융합특구 기본구상(대전시 안) 대전역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대전 혁신 플러그인 플랫폼 조성 전국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으로 균형발전 촉진

 

 ㅇ 국토교통부는 개발 구상을 담은 대전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에 대해 연내 승인을 목표로 추진하며, 현장 점검에 참석한 대전시, 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철도공사에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대전환시대,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수립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26~2040)’ 마련을 위한 수정전략을 모색한다.

 

 ㅇ ‘국토종합계획’이란 「헌법」과 「국토기본법」에 따라 향후 20년의 국토의 장기적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1972년 제1차 계획을 시작으로 반 세기를 넘는 시간동안 대한민국 국토 발전의 밑그림이 되어 온 계획이다.

 

 ㅇ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은 ‘모두를 위한 국토, 함께 누리는 삶터’라는 비전을 토대로 저성장시대와 4차 산업혁명, 국토환경 개선 등에 대응하는 유연한 공간전략을 제시하였다.

 

 ㅇ 다만, 5차 계획 수립 이후 인구감소·지방소멸 위기 가속화코로나 19 팬데믹, GTX 등 교통망 변화 등 국토여건이 급변하였고, 5차계획은 구체적 공간계획 없이 유연한 지침으로 구성되어 도시교통망 등 하위 계획에 대한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어 올해 수정계획 마련에 착수하게 되었다.

 

□ 토론회 첫 번째 발제로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장이 ‘국토종합발전을 위한 인구 개념의 대전환’을 통해현 인구 상황을 고려하여 넓은 국토를 골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거주인구에서 생활인구를 확대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생활인구 확대는 ‘국토공간 압축’이 핵심임을 발제한다.

 

 ㅇ 이어 마강래 중앙대 도시계획 교수가 ‘지방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는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방안’을 발제하면서, 분산투자보다는 거점중심 투자가 인구감소 대응에 효과적이며, 지방에 청년들이 선호하는 혁신거점과 교통망연계 등 국토부 차원의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ㅇ 마지막으로 국토연구원 이순자 국토연구본부장이 ‘국토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수립전략’ 발제붙임1-2를 진행한다.

 

< 제5차 국토종합계획 주요 수정전략붙임1-1 >

新공간전략   •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 공간 위계*별 기능설정, 도시혁신전략 제시
 * (초광역권경쟁력 및 성장기반 강화, (도시권컴팩트시티, (생활권) 15분 도시
   
융·복합거점   • 신규 국가산단 15개소, 도심융합특구 등 핵심거점 반영
• 국토공간거점을 지도화하여 각 부처 특구사업의 입지선정방향 제시
   
교통망구축   • ‘25년까지 수정예정인 철도·도로망 계획의 방향성 제시 및 연계
• GTX, xTX에 따른 공간 압축효과 분석, UAM·자율주행 등 대응전략
   
실행력강화   • 주요 전략의 핵심 관리지표를 설정국토계획평가를 통해 관리 강화

 

□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국토·도시, 인프라, 기후·환경,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학회, 국책연구원, 지방연구원, 대학 등과 함께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국토종합계획 수정전략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ㅇ 향후 지자체와도 ‘국토-지역정책협력회의’와 ‘찾아가는 지역 설명회’를 통해 지역과 긴밀히 소통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컴팩트한 거점에 기능을 모으고 이를 촘촘히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며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국토종합계획의 정비가 필요하다”라고 하며,

 

 ㅇ “오늘 논의된 내용과 향후 지역전문가들과 함께 마련한 추진전략을 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6~40)에 담을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붙임 1-1    제5차 국토종합계획 주요 수정전략

 

➊ 인구위기, 지방소멸 가속화에 따른 새로운 국토 공간전략 마련

 

 ㅇ (초광역권초광역 메가시티 구축 위해 권역별 공간구조산업인프라 구축 전략을 담은 초광역권 계획을 수립해 반영

 

     단일 생활권으로 덴마크‧뉴질랜드(인구 500만명 규모로 유사등과 경쟁 가능한 경제권 구축

 

 ㅇ (공간위계) ()광역권-도시권-생활권 등 공간 위계*에 따른 필요 기능과 목표를 설정하고교통인프라를 통한 연계 강화방향 구상

 

     * (초광역권경쟁력 및 성장기반 강화, (도시권컴팩트시티, (생활권) 15분 도시

 

 ㅇ (도시혁신20년 이후 도입·추진된 공간혁신구역 3철도 지하화노후신도시 정비, N분 생활권 등을 통한 도시 혁신전략 제시

 

 지역산업 육성을 선도하는 융·복합거점 조성 

 

 ㅇ (성장거점) 5차계획 수립 후 도입된 도심융합특구기업혁신파크 등 국정과제와 국가산단(18.8 7개소23.3 15개소) 등 일자리 거점 반영

 

 ㅇ (집적화 유도국토 공간거점*을 지도화하여 각 부처 별 특구 사업 입지 선정 가이드라인(기 개발지 활용 등) 제시

 

    국토모니터링 통해 중심지 분석(거점/준거점/고용·인구중심지및 연계생활인프라 등 공간구조 제시

 

 교통망 구축을 통한 지역 분산 유도 전략 제시

 

 ㅇ (교통망계획) 25까지 수정 예정인 철도·도로망계획을 반영하고 환승 및 교통거점과 성장거점을 연계한 효율적 공간전략 수립

 

 ㅇ (新교통수단GTX, xTX 도입에 따른 공간 압축과 분산효과를 분석하고, UAM·자율주행 등 新 교통수단에 따른 대응 전략 제시

 

➍ 국토종합계획의 실행력 강화를 위한 수립·관리체계 마련

 

  (지표설정평가 강화주요 전략의 핵심 관리지표*를 설정모니터링하고지역부문별 계획에 대한 국토계획평가**를 통해 관리 강화

 

    초광역권 계획 반영공간거점지도 활용경쟁력 제고친환경성부문별 계획과 정합성 등

   ** 도시기본계획도로‧철도망계획 등 중장기 계획의 적정성 평가(국토기본법 §192)

 

 ㅇ (국토모니터링* 연계 데이터 기반으로 인구·산업·환경 등 국토지표 진단국토계획 성과 검증국민체감도 평가 체계 구축

 

    * (국토모니터링국토를 행정구역이 아닌 격자 단위(1)로 인구·경제활동·교통 등 분석

 

붙임 1-2    발제 주요 내용

 

1. 조영태인구학자 국토종합발전을 위한 인구 개념의 대전환

 

 ㅇ (現 인구관련 정책 한계출생아 급감 및 고령화율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 대비 관련 제도와 정책의 변화 속도가 느림

 

 ㅇ (인구 추이연도별 수도권 출생 인구비중 증가인구수는 급감

 

    * (수도권 출생아수) 86.3만(’81년) → 65만(’90년) → 49.5만(’03년) → 24.9만(’22년)

 

 ㅇ (국토종합계획 방향정태적 인구가 아닌 생활인구* 개념을 반영하여국토를 더 넓게 쓸 수 있기 위한 국토의 균형 활용 지향

 

    * 생활인구는 특정 지역에서 1년간 생활된 시간의 합으로 측정될 수 있으며, 교통통신의 발달로 국토공간의 압축 속도가 증가하는 경우 교류가능인구 증가

 

2. 마강래도시계획 지방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는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방안

 

 ㅇ (산업 변화에 따른 선호 입지 변화지식정보산업 비중이 증가추세이며교통이 편리하고 정보가 집적화된 수도권 입지 선호 

 

 ㅇ (수도권 입지 선호 이유다양성다양한 사람들이 밀도집약적으로 모여 네트워크교류가 활성화된 공간을 선호하며, 수도권 이를 충족 

 

  수도권은 광역교통망 확대에 따라 압축 공간으로 재편 중

 

  서울시는 일자리여가문화상업등 다양한 기능을 도보 30분 내 누릴 수 있는 보행일상권’ 과 같은 자족적 근린생활권 추진 중

 

 ㅇ (수도권 집중 문제점비수도권 청년 순유출이 가속화된 15 이후 합계출산율 급감 및 서울의 주택구입부담지수 증가

 

 ㅇ (해결방안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방 거점 구축 및 거점 내 혁신공간 조성 통한 거점 활성화교통망 확충 필요

 

   - (도시동태모형) 독립변수토지주택산업교통재정인구 동태적 상호작용 결과 종속변수출산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계량 분석

 

3. 국토연 국토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국토종합계획 수립전략

 

□ (배경인구감소저성장디지털 전환기후변화 등 대·내외 여건 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한 국토종합계획 수립 필요

 

 ㅇ 주요 국정과제 및 정책과제의 목표 구현을 뒷받침하는 계획 필요

 

 ㅇ 교통망계획지방시대환경계획 등 주요 국가계획 간 연계성 강화

 

□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수립방향)

 

 ① 초광역 메가시티 육성공간 위계 별  다층적 공간전략 마련 등

 

   초광역권 발전구상 및 실행전략 마련을 위한 방향 제시

 

   경쟁력 있는 거점 육성과 교통 인프라를 통한 연계 강화방향 제시

 

   기존 제도 및 새로운 정책을 반영한 도시공간의 혁신전략 제시

 

   국토의 입체적 활용과 유연한 공간활용방향 제시

 

 ② 성장거점 육성을 통한 지역 주도 균형발전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복합 거점 조성 필요성 제시

 

   신규 국가산단 15개소도심융합특구기업혁신파크 등 제5차 계획 수립 후 도입된 성장거점 반영

 

   각 부처 거점 육성사업 입지 선정방향(기개발지 활용 등) 제시

 

 ③ 교통망 구축을 통한 지방분산 유도, 빠르고 편리한 교통혁신

 

   성장거점과 도로·철도망 계획 간 연계를 통한 효율적 공간전략 제시

 

   GTX, xTX 등과 UAM·자율주행·디지털물류 등 新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국토공간 이슈 도출 및 대응전략 제시

 

 ④ 국토종합계획 실행력 강화

 

   국토종합계획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운영방안 제시

 

   부문별 계획지침 구체화성과지표 및 핵심관리지표 설정 등

 

붙임2-1    도심융합특구 사업 개요

 

 개념

 

 ㅇ 지방 주요도시 도심에 산업·주거·문화 등 복합공간을 구축하여 기업투자·성장과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 견인하는 광역 성장거점

 

   

 

개념도(예시)

 

 ㅇ (기존사업과 차별성성장기반을 갖춘 주요도시 도심을 대상공간조성(H/W)과 기업지원(S/W)을 융합규제완화·인센티브 등 특례 제공

 

 주요 내용

 

 ➊ (공간개발기업 지원공간과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문화··상업 시설을 도심에 종합 제공

 

   입지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하여 고밀복합개발하고문화시설청년주택 등 공공사업도 연계하여 도심공간의 질적 향상 도모

 

    * 국토계획법, 건축법 상 도시‧건축 규제를 완화하는 입지규제최소구역 등

 

 ➋ (기업청년지원각 부처의 다양한 기업대학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종합 제공*하고입주기업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

 

    (중기부중소‧벤처기업 지원, (산업부특화산업 육성지원, (과기부) R&D 중심 지원

 

   필요시 규제자유특구디지털 혁신거점기회발전특구 등으로도 중복 지정 검토하여 최혜 수준의 인센티브를 적용토록 운영

 

 ➌ (지원체계범부처 협업을 통해 특구를 지원하고지역 내 전담기관*도 설립하여 지속적체계적 운영

 

    * 지자체가 특구진흥재단을 설립하여 기업종합지원센터 운영 및 기업 지원

 

붙임 2-2    대전 도심융합특구 사업 개요

 

 사업개요

 

 ㅇ (대상지/면적舊충남도청, KTX대전역 일원 (총 124만㎡)

 

    * 사업지 구성 : 舊.충남도청(중구, 21만㎡), KTX대전역(동구, 103만㎡)

 

 ㅇ (조성전략舊충남도청,  KTX대전역 인근을 복합개발하고 상호 연계

 

   대전역과 대덕특구를 연결하는 과학기술 교류 확산 플랫폼을 구현하고민간 및 공공 수요 등을 포함한 명품 랜드마크 구축

 

 ㅇ (추진현황`21.3월 사업지 선정기본계획 수립용역 완료(`21.11~23.4)

 

 주요 사업내용 및 위치도

 

기 능 사 업 내 용 (안)
산업 • 과학기술 사업화 특화공간 구축, 미래형복합환승센터*(UAM, 자율주행차 등 연계)소셜벤처 지원공간 조성연결도로 스마트화 등
주거 • 공공주택지구* 조성 및 창업지원주택 건립
문화 • 대전역 서광장 리뉴얼 사업(입체화, 공공커뮤니티공간), 도청이전지 앞 문화테라스(광장) 조성, 보행공간 조성 등

 

  < 도심융합특구 내 추진 사업 예시>

대전역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대전동구 공공주택지구
전국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으로 균형발전 촉진 동구 정동 3-4번지 일원, 주택건설 1,400호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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