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부동산 업계 한자리 모여 상생발전 논의기존업계와 신산업 간 협력 정책 모색 본문

▶ 부동산정보/┃♡┃┛_ 부동산 정보

부동산 업계 한자리 모여 상생발전 논의기존업계와 신산업 간 협력 정책 모색

귀인 청솔 2024. 5. 9. 14:43
부동산 업계 한자리 모여 상생발전 논의
기존업계와 신산업 간 협력 정책 모색
이용 고도화 및 시장 투명화로 국가경제국민 생활환경자산형성 기여 도모
중개업감정평가업의 활력 제고와 프롭테크 등 신산업 고부가가치화 지원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5월 9() 서울에서 부동산 산업계와 열 번째 국토교통 릴레이 간담회를 갖고부동산 산업 발전을 위한 업계의 건의 사항을 듣고 향후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한다.

 

 ㅇ 간담회에는 부동산 산업계 3개 단체(한국공인중개사협회한국감정평가사협회, 프롭테크 포럼) 및 업체 대표가 참석한다.

 

 ㅇ 한국부동산원, 국토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도 이뤄질 예정이다.

 

□ 토론에 앞서 국토연구원 주택부동산연구본부 박천규 본부장은 ‘부동산 산업 동향 및 발전 방향’을 발제한다.

 

 ㅇ 박 본부장은 민간의 창의성 발휘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민관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업계의 자정 노력 강화와 윤리의식 제고 또한 강조할 예정이다.

 

□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3개 단체의 협회장을 비롯해 참석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도 전달한다.

 

 ㅇ 이종혁 공인중개사협회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부동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중개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박태원 원부동산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와

    문서진 바른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과태료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ㅇ 양길수 감정평가협회장은 공정한 감정평가를 위한 노력을 다짐한다.

 

  감정평가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신재범 나라감정평가법인 대표, 박민수 감정평가법인이산 대표는 감정평가업 발전을 위한 법령·기준 정비 등 제도개선 사항을 건의할 예정이다.

 

 ㅇ 마지막으로 프롭테크 포럼의 배석훈 의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망 프롭테크 기업에 대한 예산 등 재정지원을 건의한다.

 

  프롭테크 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안성우 직방 대표, 알스퀘어 이용균 대표, 세컨신드롬 홍우태 대표도 수요 맞춤형 공공데이터 공개 확대 등 신개념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규제개선 사항을 건의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참석자들에게 부동산 산업 발전에 기여한 노고를 치하하며부동산 산업은 국민의 삶에 필수적인 부동산을 다루는 만큼 산업 발전과 함께 소비자 보호에도 사명감을 갖고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ㅇ 이어서, “국민들의 부동산 이용을 고도화하고 시장을 투명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여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국민 생활환경 개선정당한 자산형성 지원이라는 궁극적 가치를 실현하겠다”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 특히, 박 장관은 부동산 산업계 전반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공감하며, “앞으로 업계가 원하는 수준의 공공데이터 공개 확대와 합리적 규제개선 비롯한 정부의 지원 방식 다각화도 모색하겠다”라고 밝히는 한편,

 

 ㅇ “앞으로도 정부와 부동산 업계가 소통하는 자리를 수시로 만들어 여러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논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 발제 및 건의내용은 사전제출 자료에 기반하였으며, 변경 가능성 있음

 

 

출처 : 국토교통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