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부산시, 데이터센터 전문기업 4곳과 「3조 6천억 원대」 투자양해각서 체결 본문

▶ 부동산정보/┃♡┃┛_ 부동산 정보

부산시, 데이터센터 전문기업 4곳과 「3조 6천억 원대」 투자양해각서 체결

귀인 청솔 2024. 2. 6. 16:44
부산시, 데이터센터 전문기업 4곳과 3 6천억 원대」 투자양해각서 체결

 2.6. 10:00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입주기업 4개사와 투자양해각서 체결… 박형준 시장, 입주기업 4개사 대표  참석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운영 등에 3 6313  투자, 직접일자리 122 창출… 지역주민 우선 고용, 지역업체 활용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상호 협력
 친환경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으로 친환경 건축, 고효율 정보기술(IT) 장비 개발,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의 전․후방 산업 활성화도 기대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그린데이터센터(DC) 협의체 운영… 입주기업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

 

 선택과 집중을 바탕으로  부산시(시장 박형준) 투자유치 전략이    빛을 발했다.

 

 시는 오늘(6) 오전 10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입주기업 4개사와 3 6천억  규모의 '데이터센터* 산업 육성 투자양해각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 입주기업 4개사는 데이터센터 전문기업인 ▲()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 PFV Empyrion DC 컨소시엄 ▲BEP&미래에셋 컨소시엄 ▲㈜엘리스그룹이다.

 

 

  데이터센터는 정보(IT)서비스 제공·이용에 필수적인 기반 시설인공지능클라우드사물인터넷빅데이터자율주행 등 대부분의 정보(IT)서비스가 이곳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그린데이터센터는 대규모 전력 사용으로 에너지효율이 낮은 데이터센터에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시설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시가 지난해 9 입주기업을 최종 선정하고, 이들 기업이 에코델타시티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와 입주 부지 매매 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유치를 확정함에 따른 것이다.

 ○ 시는 지난해 7월 에코델타시티 내 데이터산업구역 산업시설 용지(177,080)에 대한 우선분양대상자 선정 공개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설명회신청서 접수입주기업 심사위원회 평가우선분양대상자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쳐 입주기업을 선정했다.

 ○ 현재 ▲()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 PFV▲㈜엘리스그룹과는 부지 계약을 마쳤으며나머지 기업들과도 조만간 부지 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날 체결식에는  시장을 비롯해 입주기업 4개사 대표,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 등이 참석해 양해각서에 직접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양해각서가 체결되면, 4개사는 입주기업 심사에서 제출한 투자계획에 따라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운영 등에  3 6313 원을 투자하고 122명의 직접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 부가적인 생산유발효과는 8조 2982억 원부가가치유발효과는 3조 4552억 원고용유발효과는 55449명이며이와 함께 취등록세지방소득세 등의 지방세 수입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4개사는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신규 인력을 지역주민으로 우선 고용하고, 데이터센터 건축과 설비 구축  지역업체를 적극 활용하는  지역 데이터 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상호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할 예정이다.

 

 이들 기업은 설계, 건축인허가  연내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에 착공할 계획이며, 본격적인 운영은 2027 하반기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투자 성과는 시의 기업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과 유관기관(부서)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이뤄낸 성공적인 결과물로 평가받고 있다. 3 6313  규모의 투자양해각서 체결은  시장 취임 이후 단일 사업 투자유치 건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 시는 지난 2021년 에코델타시티(EDC) 기업유치 협의회를 구성해 에코델타시티 내 17780 제곱미터()를 데이터산업구역으로 지정한 이래로건축물 허용용도 변경기업의 발목을 잡는 각종 규제 해제중앙부처 협의 등 유관기관(부서)과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벌였다.

 

 

 특히,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을 통한 데이터센터의 친환경 전환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라, 친환경 건축, 고효율 정보기술(IT) 장비 개발,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의 전․후방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부산은 데이터센터의 입지로서 장점이 풍부해 이와 연계되는 상승(시너지) 효과도  것으로 기대된다.

 ○ 해외로 나가는 해저광케이블 90%가 부산을 통해 해외망으로 연결돼 글로벌 서비스 제공이 쉽고고리원자력발전소에서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 매년 지역의 22개 대학에서 배출하는 전문 인재를 활용하기에도 용이하다.

 

 아울러, 시는 데이터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입주기업들의 전기 수전 등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그린데이터센터(DC) 협의체를 발족해 운영한다.

 ○ 이날 양해각서 체결 후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시와 상수도사업본부강서구한국수자원공사한전부산도시가스 등 유관기관입주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체의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 그린DC 협의체 : EDC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입주기업의 데이터센터 건립 지원
    등을 통해 집적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한 민관 협의체
   ㅇ 구성인원
     유관기관 상수도본부강서구수공한전부산도시가스, KDCC, BIPA 
     입주기업 ㈜부산에코델타그린데이터센터 PFV 등 4개사
   ㅇ 운영기간 : 2024. 2월 필요시 까지 ※ 킥오프 회의 : 2024. 2. 6. 1045, 26층 회의실
   ㅇ 주요내용
     집적단지 입주기업 전기 수전 공동 대응
     건축 인허가 ‧ 통신 ‧ 상수도 ‧ 가스 ‧ 지역냉난방 등 DC 건립 행정적 지원
     사업투자계획서 추가 제안사업 이행 사항 관리 및 점검
     그린DC 인증 지원(컨설팅및 분야별 기술기준 자문 등
     그린데이터센터 선도 사례도출 및 전국 확산 방안 모색 등

 

 박형준 시장은“기존 공장형 데이터센터가 아니라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자연 친화적인 설계와 우수한 기술이 적용돼 고용 창출  지역산업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그린데이터센터를 조성·운영할 최적의 기업 4곳을 유치했다”라며, “이들 기업이 앞으로 3 6천억여 원을 투자해 그린데이터센터를 건립·운영함에 따라, 인공지능, 반도체, 냉각 장치, 서버 장비  이와 관련한 다양한 전후방 분야 기업 유치도 가능해졌고 이를 통한 지역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센터 산업 생태계 조성도 실현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참고    투자양해각서 체결식  그린DC협의체 킥오프 회의 개요

 행사개요

 

      투자양해각서 체결식  그린DC 협의체 킥오프 회의

   일시·장소 2024. 2. 6.() 10:00 ~ 12:00, 7 영상회의실  26 회의실

   체결기관 부산광역시(BIPA)  그린DC 집적단지 입주 기업 4개사

      부산시장디지털경제혁신실장 기업 대표  30여명

   진행순서  

   

내 용
시 간
세 부 내 용 비 고




10:0010:05 5 개회참석자 소개 등 * 7층 회의실
10:0510:17 12 인사말씀 시장님기업 대표 4, BIPA원장
10:17~10:24 7 그린DC 집적단지 추진 경과보고 BIPA
10:2410:29 5 MOU 체결 및 기념촬영 시장님기업 대표 4, BIPA원장
10:2910:30 1 폐회  
간담회 10:45~12:00 75 그린DC 협의체 킥오프 회의
(전기 수전 등 현안논의)
디지털경제혁신실장 주재
(한전수공부산도시가스 등 참여)
* 26층 회의실

 MOU() 요지

   (협력내용) DC건립 행정적 지원부산시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일자리창출입주기업

  

  EDC 그린DC 집적단지 조성 개요】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일원(EDC 일반산업용지 2구역)
     부지면적 177,080(53,567 서버 10만대 규모 데이터센터 5 건립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활용한 그린데이터센터 유치  건립
    수소연료전지  LNG 가스 냉난방  수열 에너지  데이터센터 폐열 활용 
  그간 추진상황  향후계획
  21. 12.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조성 타당성 용역
  23.  7. 부지분양 공고  사업설명회 개최
  23.  8. 신청 접수(7 컨소시엄 사업투자계획서 제출)
  23.  9. 입주기업 심사위원회 평가  선정(5개사)
  24.  2. 부지 매매 계약 체결(한국수자원공사↔입주기업)
   전문기업 4개사 유치(3 6,313억원 신규투자, 1,022 신규 일자리 창출)

출처 : 부산광역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