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지역 곳곳에 똑똑한 도로 늘리고 교통 안전 높인다 본문

▶ 부동산 개발/└‥‥▷ 도로

지역 곳곳에 똑똑한 도로 늘리고 교통 안전 높인다

귀인 청솔 2022. 9. 1. 15:20

지역 곳곳에 똑똑한 도로 늘리고 교통 안전 높인다

 

‘23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지원사업 선정

42곳(신규사업) · 18곳(계속사업) 지자체에 총 1,275억원 지원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을 추진할 지자체 42곳을 최종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ㆍ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ㆍ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ㅇ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은 지자체의 교통관리와 소통을 향상시키고, 체감형 첨단교통서비스 확대를 위해서‘09년부터 지자체에 국비를 지원해 추진하고 있다.

 

□ 지난 7월부터 약 한 달간(7.12∼8.19) 지원대상지 공모를 진행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 서면평가·발표평가(8.29∼8.30)를 통해 지자체별 교통 현황분석, 사업필요성, 사업구간, 구축계획 적정성, 재원조달방안 등 집중 평가

 

ㅇ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기대효과가 높은 광역 지자체 9곳, 기초 지자체 33곳이 최종 선정되었다.

 

 

 

□ 이번에 선정된‘23년 신규사업을 통해 도시부 소통관리, 신호운영 고도화, 돌발상황 관리 개선 등 지역 교통문제 개선을 추진하며,

 

* 지자체는 국비 매칭비율(30%~60%)에 따라 전체 사업비의 70%∼40%를 부담

 

ㅇ 작년에 이미 선정되어 2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인 18개의 지자체에 대해서도 성공적인 사업의 수행을 위해 국비를 지속 지원한다.

 

< ‘23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 선정결과 >

구분 합계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신규 42 1 1 1 1 1 1 1 15 5 1 2 4 3 3 1 1
계속 18 - - 1 - - - 1 6 - - 2 2 1 3 1 1

 

□ 선정된 지원대상지 중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➊ 해상교량 실시간 교통관리체계 구축 (부산광역시)

 

ㅇ 부산광역시는 광안대교~신호대교(을숙도)간 약 30km 구간에 해상교량 중심의 실시간 교통관리체계를 통합 구축함으로써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구간별 교통량 및 속도, 돌발상황 관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좌회전 감응신호 20개소를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신호운영을 제공할 계획이다.

 
<해상교량 통합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대상구간 및 구성안>

 

 

 

➋ ’26년 ITS 세계총회 유치를 위해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 (강릉시)

 

ㅇ 강릉시는 주요구간 대상으로 실시간 디지털트윈기반 도로교통 관제 고도화를 추진하여 특히 관광통행이 많은 시간대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측한다.

 

ㅇ 아울러, ITS 세계총회 유치지원을 위해 행사장(올림픽파크)과 숙박시설(강문해변)이 밀집되어 있는 주요구간의 이동성 확보를 위해 ITS 기반 인프라 확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ㅇ 또한, 회전 교차로내 센서를 설치하여 교차로 내 차량, 이륜차, 보행자 등의 진입, 진출 동선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돌발 검지를 통해 교차로 진입차량에 대한 안전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➌ 교통신호개방시스템 구축 및 민관협업 고도화 (서울특별시, 청주시 등)

 

ㅇ 서울특별시는 4차로 이상 총 370km 구간에 대한 교통신호정보 개방을 추진함으로써, 교통안전 향상과 함께 급감가속 예방으로 인한 차량 연료효율 증진, 대기오염 감소 등을 도모한다.

 

ㅇ 청주시는 공주대 산학협력단·(주)카카오모빌리티와 공동으로 ITS 데이터 기반 교통분석시스템을 구축·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여, 주요 교차로 100개소의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를 운전자 네비게이션(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➍ 지능형하천시스템을 교통정보센터에 연계하여 차량침수 예방 (전주시)

 

ㅇ 지능형 하천수위 감지시스템과 교통정보센터를 연계하여 하천범람으로 교량(우림교, 이동교 등) 언더패스와 남부시장 둔치주차장에 대한 통제가 필요할 경우 인접 지역의 진입로에 통제정보를 도로전광판(VMS) 등을 통해 사전 제공한다.

 

 

 

□ 국토교통부는 선정된 지자체들이 신속히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비를 조기(‘23년 1월)에 교부할 예정이며,

 

ㅇ 지원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분기별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사업을 통해 교통흐름과 안전을 개선하여 지역 내 교통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특히, 부산엑스포·강릉ITS세계총회 등 개최 시 많은 교통량이 예상되는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는데 지능형교통체계(ITS)가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ㅇ 또한,“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첨단교통서비스를 지역 곳곳에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하였다.

 

출처 : 국토교통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