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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철도망 계획 신규 고속·일반철도건설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본문
제4차 철도망 계획 신규 고속·일반철도건설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8개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추진, 6개 사업은 연내 즉시 용역 착수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21.7)」에 반영된 고속·일반철도건설사업 중 사전타당성조사가 필요한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고속)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일반) 광주~대구, 동해선, 전라선고속화, 전주김천선, 대구산단산업선 및 원주연결선
사전타당성조사는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사업의 본격 착수에 앞서 경제성 분석 등 사업타당성을 검토하여 사업의 추진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절차로, 이번에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되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신규 고속·일반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모두 착수 완료*되는 의미를 갖는다.
* 고속 8개(기시행 5개, 신규 3개), 일반 49개(기시행 35개, 신규 14개) 등 총 57개 사업
** 추가검토사업인 전주~김천선은 4차망에서 사타를 추진키로 결정된 만큼 금회에 사타추진
사타 추진사업 개요 및 기대효과
ㅇ 광명~평택 고속철도 (2복선 전철화 66.3km, 사업비 56,942억원)
- 광명~평택 구간의 선로용량 확보를 위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사업으로, 고속철도 증편을 통한 여객 수요 분담을 통한 도로 교통 정체 완화 및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통한 지역 개발효과 기대
ㅇ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연결선 (복선전철 7.1km, 사업비 5,491억원)
-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중심의 철도수송 시스템에서 서해선 복선전철을 이용한 충남 서해안·전라지역의 고속(화)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기대
ㅇ 광주송정~서대구 일반철도 (단선전철 198.8km, 사업비 45,158억원)
- 영호남 횡단축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영호남 철도소외지역 상생발전 기틀 마련과 연계 교통망 구축(경부선, 대구산업선, 남부내륙선, 전라선, 호남선 등)으로 철도 수혜지역 확장 및 남부 경제권 활성화 기여 기대
ㅇ 삼척~강릉 일반철도 (단선전철 고속화 43.0km, 사업비 12,744억원)
- 운행속도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동해안 지역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균형발전, 국민의 교통권 제고 및 장래 TSR과 연계한 철도 중심의 물류/여객 수송루트 확보 기대
ㅇ 익산~여수 일반철도 (복선전철 고속화 89.2km, 사업비 30,357억원)
- 전라선은 경부·호남고속선에 비해 현저히 속도가 낮은점을 개선하기 위해 익산∼여수 간 속도 200km/h 이상의 고속화철도를 건설하여 수도권과의 통행시간 20분 이상 단축 기대
ㅇ 전주~김천 일반철도 (단선전철 101.1km, 사업비 25,496억원)
- 기존 경부선 김천역과 전라선 전주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호남(전북)과 영남(경북)을 이어주는 동서철도 건설을 통해 지역 간 연계성 제고 및 균형발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ㅇ 원주~만종 연결선 (복선전철 6.6km, 사업비 6,371억원)
- 목포~강릉구간 직결 운행을 통한 호남권과 강원권의 교통권 확장으로 강호선 고속철도망 완성 및 강호축 지역 발전 견인차 역할 기대
ㅇ 대구산단~대합산단 일반철도 (단선전철 5.4km, 사업비 2,653억원) - 대구산단에서 창녕 대합산단까지 연장하는 일반철도 노선으로, 철도물류비 절감 및 활성화, 지역 간 균형·상생발전이 기대
이번에 추진되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21.10월 말부터 순차 발주하고, ’21년 내 6개 사업*을 시작으로 ‘22년 상반기까지 사타발주를 완료**할 계획으로, 이르면 ‘22년 내 모든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전망이다.
* (고속)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일반) 광주송정~서대구, 동해선 삼척~강릉, 전라선 익산~여수고속화, 전주김천선
** 원주연결선 및 대합산단산업선은 짧은 노선연장(10km 미만, 단기간 사타완료가능)으로 각각 충북선고속화 및 대구산단산업선의 추진현황을 고려하여 `22년 추진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이번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는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를 비전으로 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이 본격 가시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새로 추진되는 사업들이 조기에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4차 철도망계획 관련 사타추진 고속・일반철도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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