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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 본문
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
김호정 선임연구위원, 배윤경 책임연구원, 김정화 책임연구원
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pdf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reat Train Express: 이하 GTX) 건설 이후 수도권의 시공간 면적 변화 분석 결과 수도권의 접근성은 최대 36.1%에서 최소 7.3%로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
- GTX-A·B·C 노선 완공 시 시청역행 기준 4,366㎢(36.1%), 삼성역행 기준 3,243㎢(26.8%) 접근 개선
2> GTX 정차역을 중심으로 거주인구수와 종사자수 분포 변화를 조사하여 정차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통정책 방향 제안
- (반경 1~3㎞ 이내 종사자수가 높은 정차역) 삼성역, 여의도역, 신도림역 등은 정차역과 직장까지를 연결하는 접근서비스 개선에 집중
- (반경 1㎞ 이내 거주인구수가 높은 정차역) 망우역, 연신내역 등은 정차역 개통 이후 지가 변화로 인한 주거이동 등의 변화에 대비한 정책 마련
3> GTX-A 노선 개통 후 정차역 주변 지역의 지가상승에 따른 거주지 이전 가능성과 통행행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
- 경기지역 거주자들의 출근통행시간과 비용이 약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세 세입자가 전세 세입자보다 주거비와 교통비 변동에 민감한 것으로 분석
|향후과제| |
① (수도권 공간구조 변화 대응) 수도권 고속교통시설 공급에 따른 시공간 면적 변화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수도권 다핵연계형 공간구조로의 변화 유도, 장기적으로 수도권 내 균형발전 추진 ② (주거복지정책 연계) GTX 정차역 주변의 안정적 주택 공급을 위해 신혼희망타운, 청년임대주택 등 주거복지정책 연계 및 정차역 주변의 토지이용·지가 변화 등에 대응하는 지속적 관리방안 마련 ③ (GTX-A 노선 정차역별 정책과제) 주거·상업 지역이 인접하고 기개발된 수서역·연신내역 등은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 정책이 필요하며, 시외 지역에 입지하고 주변 신도시 출퇴근이 활발한 정차역은 환승 기능 강화 정책 필요 ④ (환승체계 개선을 위한 정부역할 강화) 정차역의 효율적인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및 도시재생과 연계한 환승시설 공급계획 등 통합개발계획을 수립·지원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중심의 의사결정체계 구축 |
출처 : 국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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