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송도국제도시 부동산 정보

새만금개발청, 「스마트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 윤곽 본문

▶ 부동산 개발/∥개발 자료실

새만금개발청, 「스마트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 윤곽

귀인 청솔 2020. 5. 11. 10:54
새만금개발청, 「스마트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 윤곽
- 통합개발계획과 사전경관계획 구체화를 위한 총괄기획 자문회의 개최 -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5월 7일 통합개발계획*과 사전경관계획** 총괄기획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스마트 수변도시에 도입될 기능과 상징성 있는 경관 조성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속도감 있는 새만금 사업추진을 위해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을 통합하여 수립하는 계획(「새만금 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새만금사업법’)」 개정(‘18.12시행))
  ** 「경관법」시행령 제20조(사전경관계획의 수립 등)에 따라 면적 30만㎡이상의 개발사업은 사전경관계획을 수립하여 새만금위원회 승인을 받도록 규정
 ㅇ 이번 총괄기획 자문회의는 새만금개발청이 연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스마트 수변도시 실행계획을 구체화하고, 수변도시의 비전과 전략을 함께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 총괄기획 자문단 : 새만금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주요사업 전 과정에 역량 있는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여 자문 및 조정 역할을 수행
 ㅇ 회의에서는 「스마트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의 주요내용과 「사전경관계획」 수립 방향을 발표하고 자문을 구하는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 스마트 수변도시는 국제협력용지 내에 조성되는 면적 6.6㎢, 거주인구 2만 5천명 규모의 친환경 복합도시로, 현재 통합개발계획을 수립 중이다.
 ㅇ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에는 공간별 기능 구분, 녹지공간의 유기적 연계, 3개 호소 조성을 통한 수변공간 활용성 강화 등이 들어가 있다.
㉠ (개발컨셉) 새만금의 특성과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여 다양한 주거와 자연이 어우러진 친환경도시, 어디서든 수변 조망과 친수활동이 가능한 수변도시, 실시간 정보공유, 소비가 가능한 스마트도시로 조성되도록 도입기능을 계획
㉡ (도입기능) ㈀거점공간을 구분하고, ㈁거점간 수공간 및 녹지축을 계획하여 연계성을 높이면서 ㈂호소별(3개소)로 다양한 기능을 부여하여 스마트 수변도시의 개발컨셉을 부각시킴
  ① (특화된 거점공간) · 주거, 업무, 산업, 관광 등 공간별 특화기능 설정
                                  · 도시중심에 창의지구를 계획하여 글로벌 교류기능 담당
  ② (수공간과 녹지로 유기적 연계) · 호소와 수로를 중심으로 Blue Network
                                                     · 공원과 생태용지를 연계한 Green Network
  ③ (수공간의 다양화) · MICE 지구 : 국제업무 및 관광 기능 중심
                                  · 레저지구 : 수변특화주거, 대규모 레포츠 시설 중심
                                  · 생태주거지구 : 친환경 주거, 문화, 교육 중심
ㅇ 사전경관계획에는 새만금의 첫 도시인 스마트 수변도시의 특징을 살린 이미지 구축을 위한 경관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이 담겨 있다.
□ 총괄기획 자문단은 스마트 수변도시가 새만금 여건에 맞는 새로운 도시로 조성되도록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스마트와 수변이라는 도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해 도시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ㅇ 또한, 일부 공간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상징성을 더욱 강화하고, 민간사업자가 계획을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조언하였다.
 ㅇ 자문단은 새만금이 직면하고 있는 강풍 문제 극복을 위해 보다 과감한 방풍림 확충계획이 필요하며, 방풍림 조성 시 경관·휴양·생태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환경적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ㅇ 아울러, 수변도시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 서해와 만경강·동진강의 조망이 가능하도록 공동주택 밀도계획을 완화하고, 도시민의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공원·녹지 계획을 보완할 필요성도 제안하였다.
 ㅇ 공원녹지 연결성 강화, 자전거 도로의 입체화를 통한 단절성 방지 등을 통해 도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도 제시되었다.
□ 새만금개발청 김일환 차장은 “스마트 수변도시가 살기 좋은 시민 친화적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인 새만금개발공사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면서, “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스마트 수변도시 구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새만금개발청은 오는 6월까지 새만금개발공사로부터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안)의 승인 신청을 받은 후, 관계부처 협의와 각종 영향평가·새만금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11월까지 승인을 완료하고 공사에 착공, '24년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출처 : 새만금개발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