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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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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

귀인 청솔 2015. 3. 3. 10:38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 2015.3.3.] [대통령령 제26132, 2015.3.3., 일부개정]

 

해양수산부(연안계획과) 044-200-5269, 5268

 

1장 총칙

1(목적) 이 영은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장 공유수면의 관리 등

1절 공유수면의 관리

2(해양수산부장관이 관리하는 공유수면)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이하 ""이라 한다) 4조제2항제2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유수면"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유수면을 말한다.

1. 항만법3조제1항제1호에 따른 무역항의 항만구역 안의 공유수면

2. 항만법3조제1항제2호에 따른 연안항의 항만구역 안의 공유수면

[제목개정 2013.3.23.]

3(방치된 선박 등의 제거) 해양수산부장관, 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구청장은 자치구의 구청장을 말하며, 이하 "공유수면관리청"이라 한다)은 법 제6조제3항에 따라 법 제6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에 따른 전복침몰방치 또는 계류된 선박, 방치된 폐자재, 그 밖의 물건(이하 "방치선박등"이라 한다)을 제거하려는 때에는 제거 예정일 30일 전까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미리 방치선박등의 소유자점유자 및 이해관계인(선박등기법에 따라 선박등기부에 등재된 자 및 자동차 등 특정동산 저당법에 따라 선박원부 등에 등재된 자만 해당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해당 방치선박등의 소유자점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을 알 수 없거나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통지할 수 없는 때에는 그 통지하여야 할 사항을 해당 방치선박등이 방치된 현장과 공유수면관리청의 게시판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14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1. 방치선박등의 명칭 및 내용

2. 방치선박등의 위치

3. 제거 예정 일시

4. 제거 방법

5. 법 제6조제4항에 따른 이해관계인의 의견제출 방법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6조제4항에 따라 해당 이해관계인에게 의견을 제출하게 하려는 경우에는 방치선박등의 명칭발견장소조사일자조사내용조사자 및 의견사항 등을 적은 방치선박등제거통지서를 통지하여야 한다.

2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이해관계인은 방치선박등의 제거에 관하여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그 통지를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의견서를 공유수면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6조제5항에 따른 재조사를 하는 경우에는 의견을 제출한 이해관계인에게 재조사 7일 전까지 조사대상조사일시 및 조사목적 등을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의견을 제출한 이해관계인을 재조사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4항에 따른 재조사에 관한 세부방법은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한다. 이 경우 해양수산부장관은 그 세부방법을 관보에 고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6조제6항에 따라 방치된 선박을 제거하려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제거 예정일 14일 전까지 소유자점유자 및 이해관계인에게 서면으로 각각 통지하여야 한다.

1. 방치된 선박의 명칭 및 내용

2. 방치된 선박의 위치

3. 제거 예정 일시

4. 제거 방법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6조제7항에 따라 방치선박등을 처분하려는 때에는 공매(公賣)하여야 한다. 다만, 해당 방치선박등의 가액이 공매비용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공유수면관리청은 제7항 본문에 따라 공매를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공유수면관리청의 게시판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14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1. 공매할 방치선박등의 명칭 및 내용

2. 공매의 장소 및 일시

3. 입찰보증금을 받는 경우에는 그 금액

공유수면관리청은 제7항 본문에 따른 공매처분으로 취득한 금액에서 해당 방치선박등의 제거와 공매에 든 비용을 뺀 후 남은 금액이 있는 때에는 공탁법에 따라 공탁하여야 한다.

 

2절 공유수면의 점용사용허가

4(공유수면 점용사용허가의 신청) 법 제8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 따른 공유수면 점용 또는 사용의 허가(이하 "점용사용허가"라 한다)를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허가신청서 및 관계 서류를 법 제4조제2항에 따른 공유수면의 관리 소관에 따라 공유수면관리청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5(포락지의 범위) 법 제8조제1항제4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포락지"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곳을 말한다.

1. 지적공부(地籍公簿)에 등록된 소유자와 등기부상의 소유자가 서로 일치하는 곳

2. 토지조성이 물리적으로 가능한 곳

3. 토지의 조성에 드는 비용을 고려할 때 경제적 가치가 있거나 인접토지의 활용도 등을 고려할 때 토지조성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곳

6(건축물의 범위 등) 법 제8조제2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이란 공유수면 또는 공유수면 밑의 지하에 설치되거나 공유수면에 떠 있는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1. 항만 및 어항의 운영에 필요한 건축물

2. 관광진흥법3조제1항제2호에 따른 관광숙박업에 필요한 건축물

3. 연안관리법6조에 따른 연안통합관리계획, 같은 법 제9조에 따른 연안관리지역계획 또는 같은 법 제21조에 따른 연안정비기본계획에 적합하고 공유수면관리청이 공유수면의 관리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하는 건축물

4.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2조제2호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설비 중 풍력설비

5. 전기사업법2조제16호에 따른 전기설비 중 송전선로 및 그 부대설비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8조제2항에 따른 건축물의 신축개축 및 증축을 위한 점용사용허가를 하려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검토하여야 한다.

1. 해상교통안전 및 해양오염방지대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2. 태풍지진 등 재난에 대한 방지대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3. 항만 운영 및 수산업 등의 피해에 대한 방지대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4. 건축물의 특성에 따른 다음 각 목에 관한 사항

. 건축물의 입지 및 배치의 적정성

. 건축물의 규모형상 및 구조의 적정성

5. 매립요청지의 갯벌수리현상(水理現象) 및 저서생물(低棲生物) 등 해양환경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저감대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7(점용사용허가의 사전협의)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8조제3항에 따라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점용사용허가에 관한 협의를 하려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 서류를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1. 점용사용허가의 신청자

2. 점용사용허가의 신청지역, 규모 및 내용

3. 점용사용의 목적 및 기간

4. 위치도, 설계도 등 점용사용허가 신청지역의 현황 파악에 필요한 사항

5. 해당 공유수면관리청의 사전검토의견서

공유수면관리청은 점용사용허가로 인하여 수산자원 및 어업에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관계 행정기관과의 협의 시 해양수산부장관을 그 협의대상기관에 포함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1항 및 제2항에 따라 공유수면관리청으로부터 점용사용허가에 관한 협의를 요청받은 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협의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공유수면관리청에 그 의견을 제출하여야 한다.

8(점용사용허가 사항의 변경허가) 법 제8조제4항에서 "점용사용 기간 및 목적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을 말한다.

1. 점용사용허가 기간의 연장

2. 점용사용의 목적 또는 면적의 변경

3. 점용사용허가를 받아 설치한 시설물의 용도 또는 규모의 변경

9(고시) 법 제8조제6항에 따른 점용사용허가 또는 변경허가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허가번호 및 허가 연월일

2. 점용사용의 목적

3. 점용사용의 장소

4. 점용사용의 면적 및 기간

5.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10(공유수면의 점용사용 협의 또는 승인)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법 제10조에 따라 공유수면의 점용사용에 관하여 공유수면관리청과 협의하거나 공유수면관리청의 승인을 받으려는 때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협의 또는 승인신청서와 관계 서류를 공유수면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0조에 따라 공유수면의 점용사용에 관한 협의 또는 승인을 하려는 때에는 미리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0조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법 제8조제1항제1호에 따른 건축물의 신축개축 또는 증축에 관한 협의 또는 승인을 하려는 때에는 제6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대해서만 협의하거나 승인하여야 한다. 이 경우 공유수면관리청은 제6조제2항 각 호의 사항을 검토하여야 한다.

법 제10조제2항에서 "점용사용 기간 및 목적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란 제8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을 말한다.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0조제2항에 따라 점용사용의 협의 또는 승인사항을 변경하려는 때에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

2항 및 제5항에 따른 공유수면관리청의 협의 또는 승인에 따른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에 대해서는 제7조를 준용한다. 이 경우 "점용사용허가""점용사용에 관한 협의 또는 승인"으로 본다.

11(점용사용허가 등의 우선순위 등) 공유수면관리청은 동일한 구역의 공유수면에서 제4조에 따른 점용사용허가의 신청 또는 제10조제1항에 따른 점용사용 협의 또는 승인의 신청이 경합[처음 접수된 신청서가 계류 중인 상태에서 해당 신청서의 처리기간(연장된 처리기간은 제외한다)에 다른 신청서가 접수된 경우를 말한다]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라 허가협의 또는 승인을 하여야 한다.

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한 것

2. 해양수산 관련 사업에 필요한 것

3.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것

4. 인접한 토지의 소유자로서 실수요자가 신청한 것

법 제8조제1항에 따른 점용사용허가 또는 법 제10조제1항에 따른 점용사용에 관한 협의승인 면적은 직접 점용사용하는 면적에 간접 점용사용하는 면적을 합산한 면적으로 하되, 구체적인 산정 기준은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한다. <개정 2013.3.23.>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8조에 따른 점용사용허가 또는 법 제10조에 따른 점용사용 협의 또는 승인 등을 하려는 경우 신청기간이 법 제11조제1, 2호 및 제3호 단서에 따른 기간 이내인 경우에는 신청인이 신청한 기간의 2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기간을 인정하여 점용사용허가, 협의 또는 승인하여야 한다. 다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공용 또는 공공용 등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2(권리자 등) 법 제12조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권리를 가진 자"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1. 법 제8조에 따른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자

2. 법 제28조에 따른 매립면허를 받은 자

3. 수산업법2조제11호에 따른 입어자(入漁者)

4. 수산업법8조에 따른 어업면허를 받은 자

5. 수산업법41조제3항에 따른 구획어업, 육상해수양식어업 및 종묘생산어업의 허가를 받은 자

6. 인접한 토지인공구조물의 소유자 또는 점유자

7. 조선소의 소유자 또는 점유자[조선소에서 선박을 상가(上架)하는 데에 필요한 공유수면으로서 수중 선가대(船架臺)의 끝으로부터 상가할 수 있는 최대선박 길이의 3배 이내의 공유수면에 대한 허가협의 또는 승인의 경우만 해당한다]

법 제12조제2호에서 "국방 또는 자연재해 예방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익사업"이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말한다.

1. 국방에 필요한 시설을 하는 사업

2. 해일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파제제방 등의 시설물을 설치하는 사업

공유수면관리청은 점용사용의 허가협의 또는 승인을 할 때 점용사용을 하려는 자와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사이에 법 제12조 본문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는 권리에 관하여 분쟁이 있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관련 기관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다. <개정 2012.7.20., 2013.3.23.>

1. 법 제2조제1호가목 및 나목에 해당하는 구역에서의 분쟁: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기관

. 수산업법 시행령별표 4 4호나목1)에 따라 해양수산부장관이 지정한 수산에 관한 전문조사연구기관 또는 교육기관

. 해양환경관리법86조에 따라 등록한 평가대행자

2. 법 제2조제1호다목에 해당하는 구역에서의 분쟁: 환경영향평가법53조에 따라 등록한 환경영향평가업자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2조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권리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을 검토하여야 한다.

1. 해당 점용사용허가나 협의 또는 승인으로 제1항 각 호에 따른 권리자가 그 권리의 목적에 따라 공유수면 또는 인접한 토지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지 여부

2. 피해를 방지하는 시설의 설치와 같은 조치를 하지 아니하고서는 그 공유수면 또는 인접 토지를 적정하게 이용할 수 없는지 여부

13(공유수면 점용료사용료의 산정)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3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 따른 점용료 또는 사용료(이하 "점용료사용료"라 한다)를 징수하려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기준에 따라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산정방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을 징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제3호 각 목에 따른 행위가 법 제8조제1항제1호에 따른 점용사용허가의 대상이 되는 행위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제1호의 산정기준과 제3호 각 목의 산정기준을 함께 적용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1. 법 제8조제1항제124, 7호부터 제9호까지 및 제11호의 행위: 해당 공유수면에 인접한 토지의 가격

2. 법 제8조제1항제3호의 행위

. 준설토(浚渫土)를 매립성토(盛土)하거나 골재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준설행위: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조사한 준설토의 시장가격

. 가목 외의 목적의 준설행위 및 굴착행위: 해당 공유수면에 인접한 토지의 가격

3. 법 제8조제1항제5호의 행위

. 전기사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하여 물을 끌어 들이거나 내보내는 행위: 인수배수펌프의 용량

. 가목 외의 목적으로 물을 끌어 들이거나 내보내는 행위: 인수관배수관의 지름

4. 법 제8조제1항제6호의 행위: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조사한 흙모래의 시장가격

5. 법 제8조제1항제10호의 행위: 해당 공유수면에 인접한 토지의 가격 및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조사한 흙모래의 시장가격

1항에서 "공유수면에 인접한 토지의 가격"이란 해당 공유수면에 접한 토지가 있는 경우에는 그 토지의 가격을 말하며, 해당 공유수면에 접한 토지가 없는 경우에는 그 공유수면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토지의 가격을 말한다. 다만, 해당 공유수면에 접하거나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토지가 도로하천제방 등 공공용 토지인 경우에는 그 공공용 토지에 접한 토지의 가격을 말한다.

11조제3항에 따라 1년 이상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자는 매년도 점용사용계획 및 점용료사용료 부과 요청서를 해당 점용료사용료 부과기간이 끝나기 1개월 전까지 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점용료사용료의 납입기한이나 그 밖에 점용료사용료의 징수에 필요한 사항은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한다. <개정 2013.3.23.>

1항부터 제4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점용료사용료의 징수 및 산정에 필요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14(공유수면 점용료사용료의 감면) 법 제13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라 공유수면관리청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점용료사용료를 감면할 수 있다. <개정 2015.3.3.>

1. 법 제13조제1항제1호부터 제10호까지에 해당하는 경우: 전액 감면(2항제7호에 해당하는 자의 경우에는 100분의 50을 감면한다)

2. 법 제13조제1항제11호에 해당하는 경우: 100분의 50 감면. 다만, 20201231일까지는 전액을 감면한다.

3. 법 제13조제1항제12호에 해당하는 경우: 100분의 50 감면

법 제13조제1항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는 법인

2.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는 공용 또는 공공용 시설물을 설치하는 자

3. 수산업협동조합법2조제45호 및 제15조에 따른 조합중앙회 및 어촌계

4. 한국해양소년단연맹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한국해양소년단연맹

5. 2012여수세계박람회 지원특별법2조제1호에 따른 박람회 관련시설을 설치하는 자

6. 사립학교법에 따른 학교법인(사립학교를 설치운영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7. 1호부터 제6호까지에서 규정한 자 외의 공익단체(공익목적의 비영리사업을 위한 경우만 해당한다)

15(분할납부)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3조제6항 전단에 따라 연간 점용료사용료가 3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연 4회 이내에서 분할납부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납부 잔액에 대해서는 국유재산법 시행령30조제3항 후단에 따른 이자를 가산하여야 한다. <개정 2012.10.29.>

법 제13조제6항 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이상인 경우"란 연간 점용료사용료가 1천만원 이상인 경우를 말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의 범위"란 연간 점용료사용료의 100분의 10 이하를 말한다.

1항 및 제2항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분할납부금의 납입기한 등 점용료사용료의 분할납부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한다. <개정 2013.3.23.>

16(과오납된 점용료사용료의 정산) 공유수면관리청은 점용료사용료가 과오납된 경우에는 그 차액을 추가 징수하거나 반환하여야 한다. 13조제1항에 따른 점용료사용료의 산정기준이 되는 토지의 가격이 행정관청의 착오로 인하여 다시 결정된 경우에도 또한 같다.

공유수면관리청은 제1항에 따라 그 차액을 추가 징수하거나 반환하는 경우에는 과오납된 날부터 추가 징수하거나 반환하는 날까지 국유재산법 시행령73조에 따른 이자를 가산하여야 한다.

17(점용료사용료의 조정산식) 법 제14조에 따른 점용료사용료의 조정산식은 별표 1과 같다.

18(변상금의 징수 등)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5조제1항 전단에 따라 변상금을 징수하려는 때에는 그 위반행위를 조사확인한 후 위반행위의 종류, 변상금액 등을 분명하게 적은 서면으로 변상금을 낼 것을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1항에 따라 통지를 받은 자는 통지를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변상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그 기간에 변상금을 납부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사유가 없어진 날부터 7일 이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변상금의 징수는 점용사용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점용사용한 기간에 대하여 징수한다. 이 경우 점용사용허가를 받지 아니한 기간이 1회계연도를 초과하는 때에는 회계연도별로 산출한 변상금을 합산한 금액을 징수한다.

법 제15조제1항 후단에 따른 가산금은 체납된 변상금의 100분의 3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한다.

공유수면관리청은 변상금을 내야 하는 자가 제2항에 따른 기한 내에 변상금을 내지 아니하면 체납된 변상금과 제4항에 따른 가산금을 납부할 것을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5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자는 통지를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체납된 변상금과 함께 가산금을 내야 한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그 기간 내에 가산금을 납부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사유가 없어진 날부터 7일 이내에 이를 내야 한다.

변상금 및 가산금의 분할납부에 대해서는 제15조를 준용한다. 이 경우 "연간 점용료사용료""회계연도별 변상금 또는 가산금"으로 본다.

과오납된 변상금 및 가산금의 정산에 대해서는 제16조를 준용한다. 이 경우 "점용료사용료""변상금 또는 가산금"으로 본다.

19(권리의무의 승계) 법 제16조제1항에 따른 점용사용허가로 인하여 발생한 권리의무는 그 양수인, 상속인, 합병 후 존속하는 법인 또는 합병으로 인하여 설립된 법인이 승계한다.

법인의 발기인이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경우 해당 법인이 설립된 때에는 점용사용허가로 인하여 발생한 발기인의 권리의무는 그 법인이 승계한다.

 

3절 점용사용 실시계획

20(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 등) 법 제17조제1항 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에 해당하는 행위"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말한다. <개정 2012.7.20.>

1. 법 제8조제1항제1호에 해당하는 행위. 다만, 점용사용기간이 6개월 이내로 한정된 인공구조물이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인공구조물을 설치하는 행위로서 공유수면관리청이 점용사용허가 시 실시계획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인정하여 고시하는 인공구조물을 설치하는 행위는 제외한다.

2. 법 제8조제1항제2호 및 제3호에 해당하는 행위 중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행위

. 환경영향평가법22조에 따른 환경영향평가대상이 되는 행위

. 다른 토지 또는 공유수면을 훼손하는 행위로서 공유수면관리청이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여 고시하는 행위

3. 법 제8조제1항제4호에 해당하는 행위

법 제17조제1항 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인공구조물의 규모의 100분의 10 이상을 변경하려는 경우

2. 총공사비의 100분의 10 이상을 변경하려는 경우

3. 공사기간을 6개월 이상 연장하려는 경우

법 제17조제2항 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란 제2항제2호 또는 제3호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법 제17조제4항에 따라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기간 또는 신고기간을 연장받으려는 자는 기간만료 1개월 이전까지 연장 사유서를 공유수면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법 제17조제5항에 따른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 또는 신고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2. 공사 내용

3. 사업의 착수예정일 및 준공예정일

4. 점용사용 실시계획승인 또는 점용사용 실시계획신고수리 일자

21(준공검사 신청 등) 법 제18조제1항에 따라 준공검사를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준공검사신청서 및 관계 서류를 공유수면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법 제18조제2항에 따라 공사 완료 신고를 하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사완료신고서 및 관계 서류를 공유수면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준공검사를 실시할 때에 효율적인 준공검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공공기관, 연구기관이나 그 밖의 전문기관 또는 단체에 의뢰하여 준공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법 제18조제4항에 따른 공사 완료 신고의 수리 또는 준공검사확인증의 발급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준공검사 신청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2. 공사 내용

3. 공사 완료 신고 수리일자 또는 준공검사확인증 발급일자

4. 1호부터 제3호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공유수면관리청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4절 점용사용 관련 처분 등

22(원상회복 의무 면제) 법 제21조제4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를 말한다.

1. 해당 공유수면이 도로 등으로 이용되어 원상회복을 할 수 없는 경우

2. 국방, 자연재해 예방 등을 위하여 원상회복을 할 수 없는 경우

3. 해양환경 및 생태계에 영향이 적고 공유수면의 관리 및 이용에 지장이 없어 원상회복을 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23(인공구조물 등의 귀속)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21조제6항에 따라 인공구조물, 시설물, , 그 밖의 물건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시키려는 때에는 미리 해당 인공구조물 등의 위치종류수량귀속시기 및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그 소유자 및 점유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소유자 또는 점유자를 알 수 없거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통지를 할 수 없는 때에는 공유수면관리청의 게시판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를 14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24(원상회복 비용의 예치 등)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21조제7항에 따라 원상회복에 사용되는 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이하 이 조에서 "이행보증금"이라 한다)을 예치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점용사용허가의 경우에는 그 허가를 받은 자에게 법 제17조제1항 전단 및 같은 조 제2항 전단에 따른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신청 전 또는 신고 전에 원상회복계획서 및 원상회복에 필요한 비용을 산출한 서류를 제출하게 하여야 한다.

공유수면관리청은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원상회복계획서와 원상회복의 소요비용을 검토하여 적정하다고 인정되는 원상회복의 소요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을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자에게 이행보증금으로 법 제17조제1항 전단 및 같은 조 제2항 전단에 따른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신청 시 또는 신고 시까지 예치하게 하여야 한다.

공유수면관리청은 제2항에 따라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에게 법 제17조제1항 후단 및 같은 조 제2항 후단에 따른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변경승인 신청 시 또는 변경신고 시에 그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변경으로 인하여 이행보증금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그 증가되는 금액을 추가로 예치하게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가 제출할 서류와 추가되는 이행보증금의 산정에 대해서는 제1항 및 제2항을 준용한다.

이행보증금의 예치는 현금의 납부를 원칙으로 하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증서, 증권 등의 제출로 갈음할 수 있다.

1.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37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증서, 증권 등

2.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37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증서증권 등

공유수면관리청은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가 법 제21조제1항에 따른 원상회복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를 대신하여 공유수면을 원상으로 회복할 수 있다.

공유수면관리청은 제5항에 따라 공유수면을 원상으로 회복하는 경우에는 이행보증금을 그 원상회복의 비용에 충당하고, 남은 금액이 있는 경우에는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에게 반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이행보증금의 직접사용에 대해서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63조제1항을 준용한다.

공유수면관리청은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가 법 제21조제1항에 따른 원상회복 의무를 이행하거나 같은 조 제4항에 따라 원상회복 의무를 면제받은 경우에는 이행보증금(현금을 납부하여 이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자를 포함한다)을 반환하여야 한다.

7항에 따라 이행보증금을 반환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반환청구서 및 관계 서류를 공유수면관리청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공유수면관리청은 제8항에 따른 반환청구가 있는 때에는 지체 없이 원상회복의 사실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이행보증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3장 공유수면의 매립

1절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25(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의 수립 등)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22조에 따라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이하 "매립기본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거나 법 제27조에 따라 매립기본계획을 변경 또는 해제하려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검토하여야 한다. <개정 2012.4.10., 2013.3.23.>

1. 매립목적 및 토지이용계획과 관련한 매립의 타당성

2. 매립 예정인 공유수면(이하 "매립예정지"라 한다)의 토지이용계획과 인접한 공유수면 또는 토지이용과의 연관성

3. 매립으로 인한 해양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4. 매립으로 인하여 인접한 공유수면 또는 토지의 공공이용 및 접근이 제한되는 정도

5. 파도해일 등 자연재해와 관련한 매립예정지의 안전성

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군계획 및 연안관리법에 따른 연안통합관리계획이나 연안관리지역계획 등 국가계획과의 관련성

26(매립기본계획에의 반영요청) 법 제23조제1항에 따라 매립기본계획에 매립이 필요한 공유수면을 반영하도록 요청하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요청서와 관계 서류를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27(매립기본계획 반영요청에 대한 조사 등) 법 제23조제2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말한다.

1. 문화재보호법에 따른 문화재보호구역 등 다른 법령에 따른 구역이나 다른 법령에 따른 계획과의 관련성

2. 법 제23조제1항에 따라 매립기본계획 반영을 요청한 자가 실수요자인지 여부

28(자료의 요구)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23조제3항에 따라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같은 조 제2항에 따른 조사 또는 측량에 필요한 자료를 요구하는 때에는 자료의 내용 및 제출기한 등을 명시한 서면으로 요구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29(조사 또는 측량 비용의 부담)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23조제4항에 따라 조사 또는 측량의 비용을 매립기본계획 반영요청자에게 부담시키려는 경우에는 해당 매립기본계획 반영요청자와 조사 또는 측량을 의뢰할 전문기관의 지정 및 비용의 부담 등에 대하여 미리 협의를 하고, 그 협의된 내용에 따라 조사 또는 측량을 실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30(매립기본계획의 우선순위) 법 제23조제6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우선순위"란 다음 각 호의 순위를 말한다.

1.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요청한 것

2. 인접토지의 소유자로서 실수요자가 요청한 것

3. 1호 및 제2호 외의 실수요자가 요청한 것

31(매립으로 인한 환경 및 생태계의 변화) 법 제24조제1항제5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말한다.

1. 간석지 또는 내륙 습지의 훼손 및 변화

2. 해류(海流) 및 조류(潮流)의 변화와 흙이나 돌의 이동

3. 수산동식물의 서식환경 등의 변화

4. 매립 시 투입되는 흙이나 돌 등으로 인한 토양오염

32(매립기본계획의 고시 등) 법 제26조제1항에 따른 매립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매립 목적

2. 매립 규모

3. 매립예정지의 위치

33(매립예정지 안에서의 권리설정) 법 제26조제4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란 다음 각 호의 경우를 말한다. <개정 2013.3.23.>

1. 매립기본계획 수립 당시 이미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공유수면 점용사용에 관한 허가기간의 연장허가를 하거나 협의승인기간의 연장협의 또는 연장승인을 하는 경우

. 법 제8조제1항에 따라 공유수면의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자

. 법 제10조제1항에 따라 공유수면의 점용사용에 관하여 협의하거나 승인을 받은 자

2. 해양수산부장관이 공유수면의 효율적인 이용 및 관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법 제32조에 따른 손실보상 또는 손실방지를 위한 시설설치를 배제하는 조건으로 법 제28조에 따른 매립면허 전까지 한시적으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허가협의 또는 승인을 하는 경우

. 법 제8조제1항에 따른 공유수면의 점용사용허가 또는 허가기간의 연장허가

. 법 제10조제1항에 따른 공유수면의 점용사용에 관한 협의승인 또는 협의승인기간의 연장협의 또는 연장승인

3. 수산업법2조제11호에 따른 입어자에 대하여 마을어업권의 유효기간 내에서 같은 법 제47조에 따른 신고를 수리하는 경우

4. 수산업법8조에 따른 어업면허를 받은 자에 대하여 어업면허 유효기간의 연장허가를 하거나 해당 공유수면에서 신규 어업면허를 하는 경우

5. 수산업법41조제3항에 따른 구획어업육상해수양식어업 및 종묘생산어업의 허가를 받은 자에 대하여 해당 공유수면에서 신규 어업허가를 하는 경우

 

2절 공유수면 매립면허 등

34(매립면허의 신청) 법 제28조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매립면허(이하 "매립면허"라 한다)를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면허신청서와 관계 서류를 법 제28조제1항에 따른 매립면허관청(이하 "매립면허관청"이라 한다)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1항에 따른 면허신청서에는 별표 2에 따른 매립목적 중 해당하는 매립목적을 정하여 이를 명시하여야 한다. 이 경우 둘 이상의 매립목적을 정하려는 때에는 매립목적별 면적을 각각 구분하여 정하고 이를 명시하여야 한다.

법 제28조제4항에 따라 협의를 요청받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관계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한다)또는 특별자치도지사는 협의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매립면허관청에 의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35(공유수면 매립제한에 대한 예외) 법 제28조제7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를 말한다.

1. 매립목적 및 매립목적별 면적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 중간재 가공공장 용지 및 원자재 가공공장 용지: 23만제곱미터 이하

. 물류단지가공시설용지: 165천제곱미터 이하

. 주택시설용지 및 그 밖의 시설용지(별표 2 17호에 따른 그 밖의 시설용지를 말한다): 10만제곱미터 이하

2. 연안의 경관을 개선하거나 그 이용을 증진하기 위하여 연안선을 정비하는 경우

3.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매립할 계획이 없는 공유수면으로서 법령에 따라 관계 기관의 장이 수립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계획(이하 "국가계획"이라 한다)과 직접 관련된 사업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산업단지의 지정

. 그 밖에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수립한 계획

36(매립면허의 우선순위) 법 제28조제8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우선순위"란 다음 각 호의 순위를 말한다.

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한 것

2. 인접토지의 소유자로서 실수요자가 신청한 것

3. 1호 및 제2호 이외의 실수요자가 신청한 것

매립면허관청은 매립면허의 신청이 경합된 경우 제1항에 따른 우선순위에 따라 매립면허를 하되, 매립의 경제성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면허신청을 받은 매립면적을 조정하여 2인 이상에게 매립면허를 할 수 있다.

37(매립면허의 부관) 법 제29조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말한다.

1. 법 제42조에 따른 불용 국유지공유지의 매각에 관한 사항

2. 법 제46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공용 또는 공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매립지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의 귀속 및 매립된 바닷가에 상당하는 면적의 국가 귀속에 관한 사항

38(매립면허의 기준) 법 제30조제1항제4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국방상 필요한 경우

2. 재해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공유수면의 현황변경으로 인하여 매립이 필요한 경우

39(매립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구역의 범위) 법 제30조제2항에서 "매립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매립예정지 인근의 구역"이란 매립예정지에 인접한 공유수면 또는 토지(시설물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 중 매립으로 인하여 법 제31조에 따른 공유수면매립 관련 권리자(이하 "공유수면매립 관련 권리자"라 한다)가 그 권리의 목적에 따라 공유수면 또는 토지를 이용할 수 없게 되거나 피해를 방지하는 시설의 설치 등의 조치를 하지 아니하고는 공유수면 또는 토지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구역을 말한다.

40(손실방지시설과 손실의 보상) 법 제32조에 따른 매립면허취득자(이하 "매립면허취득자"라 한다)는 공유수면매립 관련 권리자가 받게 될 손실에 관하여 이를 방지하는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경우에는 법 제32조제1항에 따라 우선적으로 이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당사자 간에 협의가 이루어지거나 해당 시설의 설치비용이 손실을 현저히 초과하는 때에는 손실을 보상함으로써 손실방지시설의 설치를 갈음할 수 있다.

매립면허취득자는 공유수면매립 관련 권리자가 입게 될 손실에 관하여 이를 방지하는 시설을 설치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손실을 보상하여야 한다. 1항 본문에 따른 손실방지를 위한 시설을 설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손실이 남아 있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1항 및 제2항에 따른 손실방지를 위한 시설의 설치 또는 손실보상은 매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실에 대한 것만 해당한다.

41(재결의 신청) 법 제32조제3항에 따라 보상에 관하여 재결(裁決)을 신청하려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은 재결신청서를 관할 토지수용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1. 재결신청인 및 그 상대방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2. 손실 발생의 내용

3. 협의 과정에서 재결신청인이 제시 또는 요구한 손실보상액과 그 상대방이 제시하거나 요구한 손실보상액의 내용

4. 협의의 경위

42(매립면허의 고시) 법 제33조에 따른 매립면허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면허번호 및 면허 연월일

2. 매립면허취득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3. 매립목적

4. 매립위치와 매립면적

5. 매립공사의 기간

43(매립면허 수수료의 징수)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34조에 따라 매립면허 수수료를 징수하려는 때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매립면허 수수료의 산정기준에 따라 산출한 금액을 징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매립면허가 취소되거나 매립면허의 효력이 상실된 경우 이미 납부한 매립면허 수수료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법 제34조에 따른 매립면허 수수료는 시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가 징수한 것은 해당 특별시광역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의 수입으로 하고, 법 제60조제2항 후단에 따라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재위임된 경우로서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 징수한 것은 해당 시군 또는 자치구의 수입으로 하며, 그 외의 자가 징수한 것은 국고의 수입으로 한다.

매립면허 수수료의 납입기한 및 그 밖에 매립면허 수수료의 징수에 필요한 사항은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한다. <개정 2013.3.23.>

44(매립면허 수수료의 면제) 법 제34조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익 목적의 법인 또는 공공단체"란 다음 각 호의 법인 또는 공공단체를 말한다.

1. 수산업협동조합법2조제45호 및 제15조에 따른 조합중앙회 및 어촌계

2. 한국해양소년단연맹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한국해양소년단연맹

45(국가 등이 시행하는 매립)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한국토지주택공사법에 따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법 제35조에 따라 매립면허에 관하여 매립면허관청과 협의하거나 매립면허관청의 승인을 받으려는 때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협의 또는 승인신청서 및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46(국가 등이 시행하는 소규모매립) 법 제36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용 또는 공공용"이란 다음 각 호를 말한다.

1. 해안도로(양식장 진입로를 포함한다)의 건설사업

2. 수산물 처리 등을 위한 공동작업장의 건설사업

3. 하수중계펌프장의 건설사업

4. 재해 복구 및 예방을 위한 사업

5. 연안관리법에 따른 연안정비사업

법 제36조제2항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규모 매립에 관하여 협의하거나 승인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소규모매립승인신청서와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법 제36조제2항에 따른 협의대상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는 지방해양항만청장 및 유역환경청장 또는 지방환경청장이 포함되어야 한다.

법 제36조제2항에 따라 협의를 요청받은 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협의 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그 의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항에 따라 소규모매립 승인신청을 받은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36조제2항에 따라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한 후 연안관리법31조에 따른 지역연안관리심의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47(조성된 매립지의 이관)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37조에 따라 매립지를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이관하려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은 인계서에 사업계획서, 설계도서, 매립지에 대한 지적공부 등본, 토지이용계획서, 지적측량성과도 및 준공도서를 첨부하여 이관하여야 한다.

1. 매립지의 소재지

2. 매립목적

3. 착수 및 준공 연월일

4. 매립면적

5. 총공사비

6. 매립지의 분배 또는 매각에 관한 의견

 

3절 매립공사

48(공유수면매립실시계획의 승인신청 등) 법 제38조제1항 전단에 따라 공유수면매립실시계획(이하 "매립실시계획"이라 한다)의 승인을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승인신청서와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매립면허관청은 제1항에 따른 매립실시계획이 적정한지를 검토하여야 한다. 이 경우 총사업비가 30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조달청 등 전문기관에 그 검토를 의뢰하여야 한다.

매립면허관청은 매립실시계획을 승인할 때에는 제2항에 따른 검토결과를 반영하여야 한다.

법 제38조제1항 후단에 따라 매립실시계획의 변경승인을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변경승인신청서와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법 제38조제2항 단서에서 "천재지변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부득이한 사유"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법 제29조에 따라 부과된 부관을 이행함에 따라 기간이 지연되는 경우

2. 해당 면허와 관련된 소송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3.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매립면허취득자에게 책임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

법 제38조제4항에 따른 매립실시계획의 승인 또는 변경승인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매립실시계획의 승인 연월일(변경승인의 경우에는 변경승인 연월일을 포함한다)

2. 매립면허취득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3. 매립목적

4. 매립공사 구역의 위치 및 면적

5. 매립공사의 시행기간(착수 및 준공 예정일을 포함한다)

6. 매립실시계획의 변경사유 및 변경사항(변경승인의 경우만 해당한다)

7. 매립예정지의 토지이용계획서

매립면허관청은 제1항 및 제4항에 따라 신청을 받은 매립실시계획의 승인 또는 변경승인을 할 때에는 법 제46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소유권의 귀속 여부에 관하여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49(불용 국유지공유지의 양여 등) 법 제42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에서 "도로제방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공시설"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을 말한다.

1. 도로

2. 제방

3. 구거(溝渠)

4. 저수지

5. 1호부터 제4호까지에서 규정한 시설 외의 공용 또는 공공용 시설

50(준공검사의 신청 등) 법 제45조에 따라 준공검사를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준공검사신청서 및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구역을 분할하여 준공예정일을 달리 정한 때에는 해당 구역별로 따로 준공검사를 신청할 수 있다. <개정 2013.3.23.>

1항에 따라 준공검사를 신청받은 매립면허관청은 준공검사를 할 때에는 법 제28조에 따른 매립면허 및 법 제38조에 따른 매립실시계획의 승인 시 관계 기관의 협의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에 관하여 미리 관계 행정기관과 협의하여야 한다.

4절 매립지의 소유권 취득 등

51(매립지의 소유권취득 및 총사업비) 법 제46조제1항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용 또는 공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매립지"란 도로호안(護岸)안벽(岸壁)물양장(物揚場)방파제배수시설공원이나 그 밖에 법령에 따라 공용 또는 공공용으로 필요한 매립지를 말한다. 이 경우 국가의 시설로서 필요한 매립지는 국가에 귀속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시설로서 필요한 매립지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한다.

매립면허취득자가 법 제46조제1항제3호에 따라 총사업비에 상당하는 매립지의 소유권을 취득할 때 해당 매립지의 가격산정은 인근 유사 토지의 거래가격을 고려한 적정가격으로 산정하되,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립면허관청이 지정한 2인 이상의 감정평가업자(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2조제9호에 따른 감정평가업자를 말한다. 이하 같다)가 평가한 평가액의 산술평균치를 기준으로 한다. <개정 2013.3.23.>

매립면허관청은 제2항에 따른 감정평가업자의 평가액이 적정한 것이라고 인정할 수 없는 특별한 사유가 있거나 평가액 중 최고평가액이 최저평가액의 130퍼센트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다른 2인 이상의 감정평가업자에게 다시 평가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매립지의 가격은 다시 평가한 평가액의 산술평균치를 기준으로 한다.

법 제46조제1항제3호에서 "조사비, 설계비, 순공사비, 보상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용을 합산한 금액"이란 해당 매립공사의 준공검사 신청일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매립공사와 관련된 다음 각 호의 비용을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1. 조사비: 매립공사의 시행을 위한 측량비, 그 밖의 조사비로서 순공사비에 포함되지 아니한 비용을 말하며,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31조에 따른 엔지니어링사업의 대가 기준에 따라 계산한다.

2. 설계비: 매립공사의 시행을 위한 설계에 든 비용을 말하며, 엔진니어링산업 진흥법31조에 따른 엔지니어링사업의 대가기준에 따라 계산한다.

3. 순공사비: 매립공사의 시행을 위한 재료비노무비, 경비, 일반관리비 및 이윤의 합계액을 말하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9조에 따른 예정가격 결정기준과 정부표준품셈 및 단가(정부고시가격이 있는 경우 그 가격을 말한다)에 따라 계산한다.

4. 보상비: 매립공사의 시행을 위하여 실제 든 보상비 및 손실방지시설의 설치비를 말한다.

5. 부대비(附帶費): 다음 각 목의 비용의 합계액을 말한다.

.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31조에 따른 엔지니어링사업의 대가기준에 따른 시공감리비

. 산업재해보상보험법4조에 따른 보험료

. 천재지변으로 인한 피해액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64조를 준용하여 산정한 물가변동에 따른 공사비 상승액. 이 경우 공사비 상승액은 제48조제6항에 따라 고시된 해당 매립공사의 시행기간(매립공사의 착수일부터 준공검사신청일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기준으로 하되, 천재지변 또는 국가계획의 변경 등 매립면허관청이 매립면허취득자의 귀책사유가 없는 것으로 인정하는 준공연장기간 외의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한다.

. 법령에 따른 제세공과금 및 부담금

. 환경영향평가비, 피해영향조사비, 2항 및 제3항에 따른 매립지의 감정평가비 및 매립면허 부관의 이행에 드는 모든 비용

6. 공정별 건설이자: 1호부터 제5호까지의 비용 합계액에 대하여 매립면허관청이 정하는 바에 따라 산정한 건설이자(이자율은 사업기간 중 한국은행법에 따른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예금은행 정기예금 가중평균 수신금리를 적용한다). 이 경우 건설이자는 제48조제6항에 따라 고시된 해당 매립공사의 시행기간을 기준으로 하되, 천재지변 또는 국가계획의 변경 등 매립면허관청이 매립면허취득자의 귀책사유가 없는 것으로 인정하는 준공연장기간 외의 기간은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

4항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비용은 도급계약서, 세금계산서 등 증명서류를 기준으로 하며, 증명서류가 첨부되지 아니한 비용은 총사업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52(매립지의 소유권행사 제한사항의 부기등기) 법 제46조제1항제3호 및 제4호에 해당하는 매립지의 소유권을 취득한 자는 법 제46조제2항에 따라 다음의 소유권 행사 제한사항을 부기하여야 한다.이 매립지는 법 제48조제1항 단서에 따라 매립목적을 변경하거나 법 제49조에 따라 매립면허관청의 승인을 받아 매립목적을 변경하는 경우 외에는 준공검사일(검사 연월일을 적는다)부터 10년 이내에는 매립목적(준공검사 시의 매립목적 또는 매립목적변경승인 시의 변경된 매립목적을 적는다)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없다.

53(매립지의 소유권 취득에 관한 사항의 통보)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46조제4항에 따라 준공검사확인증을 발급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준공된 매립지의 취득가액 관련 자료와 준공검사확인증을 첨부하여 관할 세무서, 등기소 및 특별자치도군 또는 자치구에 매립지의 소유권 취득에 관한 사항을 통보하여야 한다.

1항에 따라 통보를 받은 특별자치도군 또는 자치구는 법 제48조에 따른 매립목적 변경 제한사항에 대하여 토지이용규제 기본법10조에 따른 토지이용계획확인서에 기재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54(잔여매립지의 매각가격 등) 법 제47조제1항 후단에 따른 잔여매립지의 매각가격은 잔여매립지에 대한 국유재산법 시행령42조제1항에 따른 예정가격의 100분의 75에 상당하는 금액으로 한다.

법 제47조제3항에 따른 매립지 및 잔여매립지의 임대방법임대기간 및 임대료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임대방법: 지명경쟁계약 또는 수의계약

2. 임대기간: 법 제47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의 용지로 임차하여 시행하는 사업의 사업기간

3. 임대료: 국유재산법 시행령29조에 따른 연간 사용료의 100분의 50에 상당하는 금액

55(경미한 매립목적 변경의 범위) 법 제48조제1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매립목적의 경미한 변경인 경우"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매립예정지, 매립지 또는 준공검사를 받은 매립지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용 또는 공공용으로 변경하는 경우

2. 항만시설용지, 조선시설용지, 어항시설용지 및 물류단지가공시설용지(농산물수산물축산물의 가공처리시설용지만 해당한다)의 매립지 또는 준공검사를 받은 매립지 간에 상호 변경하는 경우

3. 34조제2항 후단에 따라 둘 이상의 매립목적을 정하여 매립면허취득자가 매립공사의 준공검사 전까지 면허받은 전체 매립면적의 100분의 10의 범위에서 매립목적을 상호 변경하는 경우

4. 매립면허 당시 법 제8조에 따라 점용사용허가를 받은 구역을 매립면허를 받은 날 이후에 계속하여 해당 점용사용허가의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경우

법 제48조제3항에 따른 매립목적 변경의 확인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매립목적 변경의 확인 연월일

2. 매립목적 변경의 확인을 받은 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3. 변경 전후의 매립목적 및 토지이용계획

4. 변경된 매립지의 위치와 면적

5. 매립목적의 변경 사유

56(매립목적 변경의 승인신청 등) 법 제48조제2항 및 제49조제1항에 따라 매립목적의 변경확인 또는 변경승인을 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변경확인 또는 변경승인신청서 및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1항에 따라 매립목적의 변경확인 또는 변경승인신청을 받은 매립면허관청은 신청내용이 매립기본계획과 연안관리법6조에 따른 연안통합관리계획에 적합한지를 해양수산부장관과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57(재평가매립지의 산정기준) 법 제49조제2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필요경비"란 다음 각 호의 비용을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1. 제세공과금: 매립지의 소유와 관련하여 법령에 따라 부과된 세금공과금 또는 부담금

2. 감정평가비: 매립지의 재평가에 든 감정평가비

3. 자본비: 법 제46조제1항제3호에 따라 매립면허취득자가 취득한 매립지의 취득가액에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도 대비 변동분을 곱하여 100으로 나눈 연도별 금액을 합산한 금액. 이 경우 소비자물가지수는 통계법3조제2호에 따라 통계청장이 고시하는 전도시 소비자물가지수(총지수를 말한다)에 따르며, 연도별 금액을 합산하는 기간은 법 제45조에 따른 매립공사의 준공검사일이 속하는 연도부터 법 제49조제1항에 따라 매립목적 변경을 신청한 연도의 직전 연도까지의 기간으로 한다.

4. 그 밖의 비용: 준공검사를 받은 매립지의 개량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으로서 매립지의 재평가에 반영된 비용

58(매립지의 재평가 방법) 법 제49조제4항에 따른 매립지의 재평가방법에 대해서는 제51조제2항 및 제3항을 준용한다.

59(매립목적 변경승인의 고시) 법 제49조제5항에 따른 매립목적 변경의 승인에 관한 고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매립목적 변경의 승인 연월일

2. 매립목적 변경의 승인을 받은 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3. 변경 전의 매립목적

4. 변경 후의 매립목적

5. 변경된 매립지의 위치와 면적

6. 국가에 귀속된 재평가매립지의 지목(地目)필지 및 면적

7. 매립목적의 변경사유

60(매립지 사용의 확인)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51조에 따라 매립지 사용에 관한 확인을 하는 때에는 서면 또는 현장출입의 방법으로 이를 확인한다.

매립면허관청은 반기별로 한 차례 이상 제1항에 따른 방법으로 매립지 사용에 관한 확인을 하고 그 결과를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록하고 이를 유지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5절 공유수면매립 관련 처분 등

61(매립면허의 취소 사유) 법 제52조제1항제2호에서 "매립공정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경우"란 매립 공정이 전체공정의 100분의 30 미만이고 예정 공정의 100분의 30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62(매립면허 취소의 고시) 매립면허관청은 매립면허를 취소한 때에는 법 제52조제2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시하여야 한다.

1. 매립면허 취소 연월일

2. 매립면허가 취소된 자의 성명 및 주소(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 및 주소와 대표자의 성명 및 주소를 말한다)

3. 매립면허가 취소된 지역의 위치 및 면적

4. 매립면허 취소의 사유

5. 매립면허가 취소된 지역의 매립목적 및 토지이용계획

63(매립면허의 효력 회복 요건) 법 제53조제3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정 이상"이란 전체공정의 100분의 30 이상을 말한다.

64(원상회복의무의 면제 요건) 법 제54조제4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란 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공유수면의 보전이용 및 관리에 지장이 없어 원상회복이 불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말한다.

65(원상회복 의무 면제시설 등의 국가 귀속 절차)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54조제6(같은 조 제8항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라 해당 매립공사구역 안에 설치한 매립지, 건축물, 시설물, 그 밖의 인공구조물을 국가에 귀속시키려는 때에는 그 위치수량귀속시기 및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해당 시설이나 그 밖의 물건의 소유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소유자를 알 수 없거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통지할 수 없는 때에는 14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54조제6(같은 조 제8항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라 해당 매립공사구역 안에 설치한 매립지, 건축물, 시설물, 그 밖의 인공구조물을 국가에 귀속시키려는 때에는 관계 행정기관과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

66(이행보증금의 예치기준예치시기 등)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54조제9항 본문에 따라 공유수면의 원상회복에 드는 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이하 "이행보증금"이라 한다)을 예치하게 하는 때에는 제51조제4항제3호에 따른 순공사비의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매립공사의 착수 전까지 예치하게 하여야 한다. 이 경우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38조제1항 후단에 따른 매립실시계획의 변경 등으로 순공사비가 증가된 때에는 그 증가된 금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추가로 예치하게 하여야 한다.

이행보증금의 예치는 현금의 납부를 원칙으로 하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증서, 증권 등의 제출로 갈음할 수 있다.

1.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37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증서, 증권 등

2.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37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증서, 증권 등

법 제54조제9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란 직접 법률에 따라 설립된 법인을 말한다.

67(이행보증금의 사용) 매립면허관청은 매립면허취득자가 법 제54조제1항 본문에 따른 원상회복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매립면허취득자를 대신하여 공유수면을 원상으로 회복할 수 있다.

매립면허관청은 제1항에 따라 공유수면을 원상으로 회복하는 경우에는 이행보증금을 그 원상회복의 비용에 충당하고, 남은 금액이 있는 경우에는 매립면허취득자에게 반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이행보증금의 직접사용에 관하여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63조제1항을 준용한다.

68(이행보증금의 반환 등) 매립면허관청은 이행보증금을 예치한 자가 법 제45조에 따른 준공검사를 받거나 법 제54조제1항에 따른 원상회복 의무를 이행한 때에는 이행보증금(현금을 납부하여 이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자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반환하여야 한다.

이행보증금을 반환받으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반환청구서 및 관계 서류를 매립면허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매립면허관청은 제2항에 따른 반환청구가 있는 때에는 지체 없이 원상회복의 사실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이행보증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4장 보칙

69(조사 등의 결과 통보 등) 법 제55조제6항에 따른 공유수면관리청의 통보에는 같은 조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조사 등의 결과 및 관계인이 조치하여야 할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70(자료의 제출 등) 매립면허관청은 법 제56조제1항에 따라 매립면허취득자에게 자료의 제출 또는 보고를 하게 하는 때에는 자료의 내용, 제출기한 등을 분명히 밝힌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71(재결신청) 법 제57조제3항에 따른 손실보상에 관한 재결을 신청하려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은 재결신청서를 관할 토지수용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1. 재결신청인 및 그 상대방의 성명주소

2. 손실발생의 내용

3. 협의과정에서 재결신청인이 제시 또는 요구한 손실보상액과 그 상대방이 제시 또는 요구한 손실보상액의 내용

4. 협의의 경위

72(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정보체계의 운영) 법 제59조제2항에 따라 공유수면관리 정보체계에서 정하는 서식이나 전자문서를 이용하여 법에 따른 신고승인허가검사발급통지 등의 민원사무를 처리한 경우에는 법의 해당 규정에 따라 처리한 것으로 본다.

공유수면관리청은 법 제59조제1항에 따른 공유수면관리 정보체계를 구축운영하기 위하여 관할 공유수면의 관리 실태에 관하여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양수산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73(공유수면 관리에 관한 권한의 위임)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60조제1항 전단에 따라 배타적 경제수역법2조에 따른 배타적 경제수역 및 항만법3조제2항제1호에 따른 국가관리항의 항만구역 안의 공유수면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권한을 지방해양항만청장에게 위임한다. <개정 2013.3.23.>

1. 법 제6조에 따른 방치선박등의 제거명령 및 방치선박등의 제거처분 조치

2. 법 제8조에 따른 점용사용허가 및 변경허가와 해당 점용사용허가 및 변경허가에 따른 협의 및 고시

3. 법 제9조에 따른 점용사용허가 사항의 변경신고의 수리

4. 법 제10조 및 이 영 제10조제2항에 따른 공유수면의 점용사용에 관한 협의승인 및 변경 협의승인과 이에 따른 협의 및 고시

5. 법 제13조에 따른 점용료사용료의 징수, 감면 및 분할납부

6. 법 제14조에 따른 점용료사용료의 조정

7. 법 제15조에 따른 변상금가산금의 징수 및 분할납부 조치

8. 법 제16조에 따른 권리의무의 이전 등에 대한 신고의 수리

9. 법 제17조에 따른 실시계획의 승인 및 변경승인과 신고 및 변경신고의 수리

10. 법 제18조에 따른 준공검사, 준공검사의 확인, 공사 완료 신고 수리 및 고시

11. 법 제19조에 따른 허가나 협의 또는 승인의 취소, 점용사용의 정지, 공유수면의 인공구조물시설물돌 또는 그 밖의 물건의 개축이전 등 조치명령 및 표지 설치

12. 법 제20조에 따른 점용사용허가의 취소, 점용사용의 정지 또는 인공구조물시설물 및 그 밖의 물건의 개축이전 명령

13. 법 제21조에 따른 원상회복 의무 면제의 승인통지, 원상회복 명령, 원상회복에 필요한 조치, 인공구조물 등의 국가 귀속 조치 및 원상회복 비용의 예치 및 반환 조치

14. 법 제21조제7항에 따른 이행보증금의 예치(24조제6항에 따른 공유수면의 원상회복과 그에 따른 이행보증금의 비용 충당 및 반환을 포함한다) 조치

15. 법 제55조에 따른 사업장이나 그 밖에 필요한 장소에의 출입 및 조사

16. 법 제57조에 따른 손실보상 및 손실보상에 관한 협의

17. 법 제58조에 따른 청문

18. 법 제66조에 따른 과태료의 부과징수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60조제1항 전단에 따라 항만법3조제2항제2호에 따른 지방관리항 항만구역 안의 공유수면에 대한 제1항 각 호의 권한을 시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에게 위임한다. <개정 2013.3.23.>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60조제1항 전단에 따라 항만법3조제1항제2호에 따른 연안항의 항만구역 안의 공유수면에 대한 제1항 각 호의 권한을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위임한다. 다만, 부산남항의 항만구역 안의 공유수면에 대해서는 부산광역시장에게 위임한다. <개정 2013.3.23.>

74(공유수면매립에 관한 권한의 위임)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60조제2항 전단에 따라 항만법3조제2항제1호에 따른 국가관리항의 항만구역 안, 법 제28조제1항제2호에 따른 10만제곱미터 이상인 공유수면의 매립구역 및 법 제28조제2항에 따른 매립구역 에서의 다음 각 호의 권한을 지방해양항만청장에게 위임한다. <개정 2013.3.23.>

1. 법 제28조에 따른 매립면허,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와의 협의

2. 법 제33조에 따른 매립면허에 관한 고시

3. 법 제34조에 따른 매립면허 수수료의 징수 및 면제

4. 법 제35조제1항에 따른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공유수면매립에 관한 협의승인 및 같은 조 제3항에 따른 준공검사

5. 법 제35조제5항에 따라 준용되는 사항 중 제1, 2, 8호부터 제12호까지, 14호 및 제16호부터 제20호까지에 해당하는 사항

6. 법 제36조제1항에 따른 국가 등이 시행하는 소규모매립에 관한 협의승인 및 같은 조 제2항에 따른 관계 행정기관과의 협의

7. 법 제37조에 따른 정부사업으로 인한 매립지의 이관

8. 법 제38조에 따른 매립실시계획의 승인변경승인 및 그 고시

9. 법 제39조제3항에 따른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

10. 법 제44조에 따른 매립지의 준공검사 전 사용허가

11. 법 제45조에 따른 매립공사의 준공검사

12. 법 제46조제4항에 따른 매립지 소유권 취득에 관한 사항의 통보

13. 법 제48조에 따른 확인 및 고시

14. 법 제49조에 따른 매립목적의 변경승인 및 해당 변경승인에 따른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지사와의 협의 및 고시

15. 법 제50조제2항에 따른 재평가매립지의 소유권에 관한 등기등록, 그 밖에 권리 보전에 필요한 조치

16. 법 제51조에 따른 매립지의 사용 확인

17. 법 제52조에 따른 매립면허 또는 매립실시계획 승인의 취소, 공사중지 명령, 건축물시설물 등의 개축제거수선사용금지사용제한원상회복, 그 밖에 필요한 조치 명령 및 표지 설치

18. 법 제53조에 따른 매립면허의 효력회복

19. 법 제54조에 따른 원상회복의 의무 면제, 시설 그 밖의 물건의 국가 귀속 조치 및 이행보증금의 예치 및 반환 조치

20. 법 제56조에 따른 자료의 제출 또는 보고 명령, 장부서류나 그 밖의 물건의 출입검사 및 질문

21. 법 제57조에 따른 손실보상 및 손실보상에 관한 협의

22. 법 제58조에 따른 청문

23. 법 제66조에 따른 과태료의 부과징수

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60조제2항 전단에 따라 항만법3조제1항제2호에 따른 연안항과 같은 법 제3조제2항제2호에 따른 지방관리항 항만구역 안에서의 제1항 각 호에 관한 권한을 시도지사에게 위임한다. <개정 2013.3.23.>

도지사가 제2항에 따라 위임받은 권한 중 일부를 법 제60조제2항 후단에 따라 해양수산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재위임할 수 있는 경우는 매립면허 구역이 둘 이상의 시군 또는 자치구에 걸치지 아니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개정 2013.3.23.>

74조의2(규제의 재검토) 해양수산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기준일을 기준으로 3년마다(3년이 되는 해의 기준일과 같은 날 전까지를 말한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1. 20조에 따른 점용사용 실시계획의 승인 등: 201411

2. 51조에 따른 매립지의 소유권취득 및 총사업비: 201411

[본조신설 2013.12.30.]

 

5장 벌칙

75(과태료의 부과기준) 법 제66조에 따른 과태료의 부과기준은 별표 3과 같다.

공유수면관리청 또는 매립면허관청은 위반행위의 동기, 내용 및 위반의 정도 등을 고려하여 별표 3에 따른 과태료 금액의 2분의 1의 범위에서 그 금액을 줄일 수 있다.

 

부칙 <26132, 2015.3.3.>

1(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공유수면 점용료사용료의 감면에 관한 적용례) 이 영 시행 후 법 제13조제1항제11호에 해당하는 공유수면의 점용 또는 사용에 따른 점용료사용료의 감면에 관하여는 제14조제1항제2호 단서의 개정규정을 적용한다.

 

출처 : 법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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